[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 개념,유형,이론변화양상,연구절차,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문제해결능력향상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한국어교육론 공통]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개발 절차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한국어 교육과정 1개를 소개하시오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토론과 국어교육][토론과 문학교육][토론과 사회교육][토론과 과학교육][토론과 인터넷교육][토론]토론과 국어교육, 토론과 문학교육, 토론과 사회교육, 토론과 과학교육, 토론과 인터넷교육에 관한 분석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목차
-
Ⅰ. 개요
Ⅱ.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개념
Ⅲ.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유형
1. 객관주의에 기초한 설계
2. 구성주의 수업 설계
3. 객관주의적 및 구성주의적 수업 설계의 차이
Ⅳ.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이론변화양상
Ⅴ.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연구절차
Ⅵ.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의 문제해결능력향상 모형
Ⅶ.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선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 재구조화나 우리나라의 신교육체제를 위한 교육개혁 조치가 결국 ESD의 맥락에서 교육체제 패러다임의 전환의 울타리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누차 논의된 바와 같이 교육체제가 바뀌게 되면 그 하위체제인 교수체제는 당연히 상위체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생존하기 위해서 근본적인 변화가 와야한다(Hutchins, 1996). ISD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즉 수업의 모습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산출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ISD모형은 ADDIE(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그러나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서, ISD가 교육체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습에 초점을 둔 수업”(learning-focused instruction)을 생성해내며 활력이 넘치고 성장하는 분야가 되기 위해서, 다섯 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ISD에 필요하다(Reigeluth, 1996a).
첫째, ISD의 과정은 일련의 의사결정과정이다. ISD의 과정은 분석(analysis)-종합(synthesis)-평가(evaluation)-변화관리(change)의 “ASEC의 순환적인 의사결정의 사이클”로 바뀌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적시분석(just-in-time analysis)과 즉석평가(zerodelay evaluation),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on-going change)를 통한 의사결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ISD의 과정은 교수체제의 상위체제(supersystem)에 영향을 준다. 교수체제의 상위체제에는 공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등의 여러 맥락의 체제가 있다. 보통교육과 고등교육의 체제는 보다 넓은 사회와 그 조직들의 요구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에 ISD의 변화는 ESD(즉 교육의 체제적 변화)에 반영된다. 반면에 기업교육체제의 경우에는 기업의 수행과 사회적 영향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므로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에 반영된다.
- 참고문헌
-
김동식·장옥년·장상필,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서울 : 원미사, 2002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왕경수, 교수설계이론, 원미사, 200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7
정인성·나일주, 최신 교육 설계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