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자연철학 - 자연철학 속에서의 자연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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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헤겔의 자연철학
부제: 자연철학 속에서의 자연의 개념
머리말
헤겔은 이념을 통해서 자연을 해석한다. 뉴턴 이후의 자연 과학자들은 경험 자료들과 수학을 통해 자연을 대상화하여 증명하고 해석하였지만 헤겔을 실험을 통한 실증적인 증명보다 자신의 철학의 중심을 이루는 이념을 통해서 자연을 보여준다. 곧 자신의 철학 체계를 구성하는 범주들을 사용하여 연구 대상의 개념을 규정하고 이렇게 규정한 개념을 바탕으로 과학의 이론과 실험에 대해 해석하고 평가한다. 그리하여 가끔 그의 개념 논증은 ‘개념 장난’으로 불리기도 한다. 김성환 「헤겔의 자연 철학에서 뉴턴 과학」, 5쪽
그는 자연을 ‘이념이 아닌 이념’으로 규정한다. 이는 자연이 이념이되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것인 것, 즉 ‘이념 바깥에 있는 이념’이라는 것이다. 헤겔, 박병기 역, 《헤겔자연철학》(나남, 2008), 각주 43
자연에게 이념은 단지 즉자적으로 존재한다. 그리하여 자연은 이념을 내재적으로만 보여줄 뿐이다. 그래서 헤겔은 자연 속의 이념은 자신을 반성할 수 있는 정신을 가진 우리가 자연철학을 통해 규정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이 자연철학의 임무이며 우리 정신이 할 수 있는 것이다.
헤겔은 또한 자신의 자연철학을 통해 개념적 규정을 넘어서서 뉴턴과 같은 역학, 열역학 등도 다룬다. 헤겔은 자신의 역학을 통해 뉴턴의 역학을 비판하고 자신의 자연과학을 정립하려 한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논리를 통한 것이어서인지 다루는 내용의 범위가 심히 넓고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나는 이 과제를 통하여 헤겔자연철학의 일부분을 정리하고 이러한 정리는 바탕으로 헤겔이 말하는 자연의 의미를 고찰하려 한다.
자연철학
헤겔은 먼저 자연을 타자존재(Anderssein)의 향식으로 있는 이념이라고 규정한다.
"자연은 타자존재(Anderssein)의 형식으로 있는 이념으로 나타난다. 이념이 이와 같이 제 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이념의 주관적 실존인 정신에 대해서) 단지 상대적으로만 외면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외면성은 자연이 자연으로 존재하는 규정을 이룬다 앞의 책, 4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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