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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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철학개론 보고서
‘마르크스’에 대해
▶마르크스의 생애
라인란트팔츠주 트리어 출생. 1835년 트리어의 김나지움을 졸업하고 본대학에 입학하였으나 다시 베를린대학으로 옮겼다. 베를린에서 법률역사철학을 공부하고 헤겔철학을 접하게 되어 급진적 성향을 가진 헤겔좌파에 가담하였다. 41년 대학과정을 마치면서 <데모크리토스의 자연철학과 에피쿠르tm의 자연철학의 차이> 라는 졸업논문을 발표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42년 10월 퀼른으로 이주하여 급진적 신문인 <라인신문>의 주필로 취임. 혁명적 민주주의 입장에서 프로이센의 절대주의를 비판하였다. 이 시기를 통해 관념론적 견지에서 벗어나 유물론적 세계관을 가지게 되었고, 혁명적인 민주주의자에서 과학적 공산주의자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43년 3월 <라인신문>이 프로이센정부에 의해 폐간되자 10월 파리로 이주하여 A.루게와 함께 <독불 연감> 을 발간, 이 잡지에 <헤겔의 법철학비판> <유대인 문제> 등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44년 9월 파리에서 F.엥겔스를 처음으로 만났으며, 이때부터 그들의 평생을 두고 이어지는 공동투쟁이 시작되었다. 45년 프로이센정부의 요청으로 파리에서도 추방된 마르크스는 2월 브뤼셀로 이주하였으며 프로이센 국적을 포기하였다. 그 당신 마르크스는 엥겔스와 함께 청년헤겔파의 거두인 B.바우어응 비판하여 <신성가족>을 저술하였으며, 독일고전철학과 영국프랑스의 경제학, 프랑스 사회주의 등 19세기 학문적 성과의 3대 유산을 계승발전시켜 과학적 사회주의의 세계관, 즉 변증법적 유물론의 토대를 밝힌 <독일 이데올로기>를 완성하였다. 47년 브뤼셀에서 부정부주의적 사회주의자인 P.J프루동의 <빈곤의 철학>을 비판하는 <철학의 빈곤>을 발표하였다.
이해 봄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비밀선전단체인 <공산주의자동맹>에 가입하였으며, 47년 11월 런던에서 개최된 이 동맹의 제2차대회에 참가하여 대회의 위임을 받고 <공산당선언>을 작성, 48년 2월 발표했다.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라는 구호가 담겨져 있는 이 문헌은 과학적 공산주의의 첫 강령적 문헌이다. 48년 베를린에서 <3월 혁명>이 일어나자 쾰른으로 돌아가 노동계급의 의사를 대변하는 유일한 신문인 <새라인 신문>을 창간, 그 주필을 지냈다. 그러나 혁명이 실패하자 마르크스는 재판에 회부되었다가 파리로 망명했으며, 49년 6월 13일 시위 후 프랑스정부에 의해 추방당하여 런던으로 건너가 그곳에서 여생을 보냈다.
49년 말 공산주의자동맹은 런던에서 활동을 재개했으나 50년 가을에 분열하여 마르크스파는 중앙위원회에서는 다수를 차지했으나 실질적으로는 소수파로 전락하고, 결국 <쾰른공산당재판>으로 조직은 궤멸하였다. 그는 이에 한동안 조직적 활동을 떠나, 미국에서 발행되는 재미독일인 상대의 진보주의 신문에 시사·정치·경제평론을 기고하며, 경제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48∼49년의 혁명의 경험을 정리하여 <1848년에서 50년까지의 프랑스의 계급투쟁(1850)>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1852)>을 집필하였다. 이 두 작품은 유물사관으로 역사적 사건을 분석한 최초의 시도로 평가되고 있으며, 프롤레타리아와 농민의 상호관계, 국가에 대한 프롤레타리아의 태도문제를 밝히고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국가형태론을 발전시켰다. 마르크스의 런던 생활은 매우 어려웠으며, 엥겔스의 끊임없는 경제적 도움을 받았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마르크스는 몇 해 동안 그의 대표적 저작 중 하나인 <자본론>을 집필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59년, 여러 해에 걸친 정치경제학 연구의 최초의 수확인<정치경제학비판> 제1분책을 완성하였다. <자본론> 제1권은 67년 함부르크에서 출판되었으며, 72년 제2판이 출판되었다. 마르크스는 <자본론>에서, 잉여가치법칙이 자본주의의 운동법칙이며 자본주의적 생산의 절대적 법칙이라는 것을 밝혔는데, 잉여가치법칙의 발견과 그 본질 및 자본주의 발전에서의 역할을 밝힌 것은 후세에 그 오류를 지적하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커다란 공적으로 꼽히고 있다.
50년대 말부터 60년대에 걸쳐 노동운동이 다시 강화되자 마르크스는 노동자운동을 통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64년 9월 28일 <국제노동자협회(제1인터내셔널)>를 창건,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기치 아래 노동자계급의 단결과 연대성을 강화하기 위해 힘썼다. 오언주의·프루동주의·바쿠닌주의·라살레주의 등 각종 유파의 사회주의자와 영국의 트레드유니언주의·차티즘·급진공화주의 등 사회주의 범주에 들지 못하는 유형의 노동운동 단체까지 망라된 세계적 노동조직을 위해, 창립 선언·규약을 기초하고 그 주도권을 잡았다.
71년 마르크스는 <프랑스 계급투쟁>에서 파리코뮌이 프롤레타리아 독재국가형태의 하나라는 것을 밝혔다. 75년 <고타강령>을 발표하여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 이행하는 과도기와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역사적 필연성을 강조하여 노동자의 계급투쟁 의식에 <필승의 신념>을 고취시킴으로써, 그 결과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 병존하는 긍정적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다. 빈궁 속에서 학구적 정열을 불태워, 건강을 해치면서도 <자본론> 체제의 완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으나, 완성을 보지 못한 채 83년 3월 14일 런던의 자택에서 평생의 동지였던 엥겔스가 지켜보는 가운데 폐종양으로 숨을 거두었으며 하이게이트묘지에 안치되었다.
▶마르크스의 사상
유물론적 사관
인간의 모든 것이 물질적인 것에서, 즉 인간역사의 발전의 원동력은 사람의 마음속에 나타나는 표상·상념·개념이 아니라 물질임.
노동가치론
노동력이 있어야 그 노동력으로 생겨진 생산물이 있다.
잉여가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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