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존재 증명 안셀무스 토마스 아퀴나스에서 헤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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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존재 증명
안셀무스, 토마스 아퀴나스에서 칸트, 헤겔까지
▶안셀무스, 토마스 아퀴나스
1. 들어가며
중세의 학문 연구는 대체로 성서와 교부(敎父)의 저서,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철학자, 기타 저술가의 저서에 대한 문헌적 연구에서 시작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들 저서의 독해주석해석이 그 첫째 작업이었다
이 무렵 성서는 신(神)의 말을 전하는 것으로서 가장 중시되었다. 신의 말은 먼저 신앙에 의하여 인간에게 받아들여지지만 신앙은 인간이 거기에 내포되는 신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새 사람으로 재생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신앙의 이해라는 것이 스콜라철학이 지향하는 목표가 되었다. 신의 존재에 대한 존재론적 증명이란 것은 사상적으로는 일찍이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이것을 분명히 한 사람은 중세의 스콜라 철학의 시조라고 하는 안셀무스였다. 합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개념을 분석하고자 했던 이 시대에, 스콜라 철학자들은 무엇보다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꾀했으며 객관적 진리를 규명하고자 했다.
초기 스콜라시기는 카를대제시대에서 12세기까지이며 신플라톤학파의 철학을 도입하고 위(僞)디오니시우스의 번역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은 J. S. 에리우게나와, 신앙과 이성의 관계를 명확하게 한정하고 스콜라학의 방법을 확립하여 <스콜라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캔터베리의 안셀무스가 대표자이다.
스콜라철학의 전성기는 13세기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자연학서에서 아라비아철학을 이입(移入)함에 따라 재래의 신학과 독립된 지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 새로운 연구를 대폭 채용하면서 그것을 전통적 스콜라학의 체계 속에 하나로 융화시킨 것이 아퀴나스이다. 신학에 대한 철학의 원리적인 독립성이 유지되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신학의 체계로 종합되어 있다. 이에 대해 보나벤투라는 전통적인 아우구스티누스적신비주의적 경향을 지키기도하였다. 말기인 14세기에는 신앙과 이성의 조화가 차츰 약화되었다. 유명론자(唯名論者) W.오컴, 신비주의자 M. 에크하르트가 있다
2. 안셀무스의 신존재 증명
안셀무스의 본체론적 증명, 혹은 존재론적 증명이라 불리는 이것은 그의 저서 <프로슬로기온>에 나오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할 때 더 ~하다, 덜 ~ 하다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비교가 되는 대상보다 더 상위개념이 있다는 것을 전재로 하고 있는데, 그런 식으로 생각을 하면, 더 이상 비교가 불가능한 가장 상위의 것, 즉 완전한 존재가 있다는 개념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 그것이 신이다.
이에 대하여 가우닐로라는 사람은 반박하는 편지에서 말하기를 우리가 어떤 사물을 생각한다고해도, 그 사물이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모든 조건이 완벽한 섬을 상상한다고 했을 때 그것이 실재로 있어서 찾아질 수 있다면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을 믿겠다라고 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우리가 우리 손에 100만원 짜리 수표를 들고 있는 상상을 한다고 그것이 우리에게 실재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안셀무스는 신을 증명하는 것은 섬에 대해서 증명하는 것과 다른 차원의 것이라 반박한다. 신에 대한 관념은 비물질적인 것이고,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우리들은 이 관념에서 묻는 완전성을 필연적이고 영원하게 내포하고 있는 한 존재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섬이란 항상 유한한 한가지의 존재에 지나지 않는다. 즉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의 핵심은 모든 완전성을 자체 안에서 내포하고 있는 것이라는 개념에 있다.
안셀무스가 생각하는 신의 관념은 그보다 더 큰 것을 생각할 수 없는 것이고, 그 안에 시작도 끝도 여러 부분들의 결합도 없는 것, 항상 전체로밖에 생각될 수 없는 것, 이런 것은 존재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러한 것이 시작도 끝도 없고 가장 완전한 것으로 전체이며, 존재와 사고의 전체이기도 하다. 오직 신에서만 본질과 실존, 사고와 존재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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