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 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Ⅱ. 실제 수업 적용 사례

1.‘적극적 수업’과 ‘과제식 수업’
2. ‘하나로수업’


Ⅲ. 결 론

1.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표현 활동
① 표현 활동은 움직임 습득을 강조하기 보다는 스포츠 또는 무용에 존재하는 형식성, 심미성, 표현성, 예술성 등을 직접 체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 표현 활동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표현 과정을 강조하고, 움직임에 있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작품을 비평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여가 활동
① 여가 활동은 학교 주변이나 지역 사회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직접적인 여가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영상 감상, 토의,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여가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의 계발 활동 및 스포츠 클럽 활동과 지역 사회의 청소년 스포츠 동아리 활동에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건전하고 활동적인 여가 문화를 체험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여가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평 가
가. 평가의 방향
⑴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과정과 연계되어야 하며, 가르치는 내용과 평가하는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체육과 평가 계획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⑵ 평가 내용의 균형성
㈎ 교육과정 영역 간 균형성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의 전 영역을 대상으로 한 학년 동안 균형 있게 실시하되, 각 영역에 따라 평가 비중을 달리하여 실시할 수 있다.

㈏ 교육과정 영역 내 균형성
각 교육과정 영역 내에서 평가 내용의 균형성을 위해 특정 내용에 편중되어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또한 단편적 기능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되도록 다양하게 평가 요소를 제시하되, 가급적 선택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⑶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 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포함하여 실시한다.
㈏ 평가는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2007). 2007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최의창 (2003). 제2판 체육교육탐구. 태근.
최의창 (2010).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수업. 레인보우북스.
Michael Metzler (2007). 개정판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
Muska Mosston․Sara Ashworth (2010). 모스턴의 체육 교수 스타일. 대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과정에 있어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자질을갖추어야 하는데 과거에 비해 보육의 질이 중요시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정부에서는 보육 정책을 개정하였다. 2004년 1월 29일자로 전면 개정된 영유아 보육법이 바로 그것이다. 국가에서는 보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개정법 제 21조와 22조

  • 방과 후 학교 레포트
  • 실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만족도는 비교적 낮고, 아직 그 실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따라서 먼저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방과후 학교’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보다 앞서서 방과 후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도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일본, 독일,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 학교’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Ⅱ. 우리나라의 방과 후 학교 (After School)1.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하기․ 설득하는 말 하기․ 사회적 상호작용의 말 하기․ 정서 표현의 말 하기지식․ 소통의 본질․ 담화특성․ 매체 특성기능․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전달맥락․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표1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 >제7차 교육과정과 달리 2007 개정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국어 교육이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활동을 지향해야 한다는

  • [국어교육] 문법교육과 `탐구학습`에 대한 교수, 학습적 접근
  • 실제 사용되고 있는 것들을 검토한다는 원칙에 근거한다. 따라서 전자의 경우에는 2007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발행된 것을, 후자의 경우에는 1997년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출판된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1) 중학교교과서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의거 (미래엔컬쳐그룹 출판)교과서 기본 구성미래엔컬쳐그룹에서 2007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출판한교과서는 대단원 들어가기 - 생각 열기 - 제재 학습 - 이해와 적용 - 생활 체험 활동 - 대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평가가 다양화되고, 그에 따라 교사중심 수업에 대한 비판과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2)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첫째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이는 학생의 인지적 구조나 문제해결 과정을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다.둘째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