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 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Ⅱ. 실제 수업 적용 사례
1.‘적극적 수업’과 ‘과제식 수업’
2. ‘하나로수업’
Ⅲ. 결 론
1.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표현 활동
① 표현 활동은 움직임 습득을 강조하기 보다는 스포츠 또는 무용에 존재하는 형식성, 심미성, 표현성, 예술성 등을 직접 체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 표현 활동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표현 과정을 강조하고, 움직임에 있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작품을 비평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여가 활동
① 여가 활동은 학교 주변이나 지역 사회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직접적인 여가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영상 감상, 토의,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여가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의 계발 활동 및 스포츠 클럽 활동과 지역 사회의 청소년 스포츠 동아리 활동에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건전하고 활동적인 여가 문화를 체험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여가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평 가
가. 평가의 방향
⑴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과정과 연계되어야 하며, 가르치는 내용과 평가하는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체육과 평가 계획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⑵ 평가 내용의 균형성
㈎ 교육과정 영역 간 균형성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의 전 영역을 대상으로 한 학년 동안 균형 있게 실시하되, 각 영역에 따라 평가 비중을 달리하여 실시할 수 있다.
㈏ 교육과정 영역 내 균형성
각 교육과정 영역 내에서 평가 내용의 균형성을 위해 특정 내용에 편중되어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또한 단편적 기능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되도록 다양하게 평가 요소를 제시하되, 가급적 선택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⑶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 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포함하여 실시한다.
㈏ 평가는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 학생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2007). 2007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최의창 (2003). 제2판 체육교육탐구. 태근.
최의창 (2010).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수업. 레인보우북스.
Michael Metzler (2007). 개정판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
Muska Mosston․Sara Ashworth (2010). 모스턴의 체육 교수 스타일. 대한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