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활동 이론,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계발 활동의 이론

1.목표

2.활동별 내용

3.계획과 운영 및 지원

4.교수․학습 방법 및 지원

5.계발 활동 운영 모형

6.편성 절차

7.평가 절차 및 특성

Ⅱ.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연간계획서

Ⅲ. 계발활동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4)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과 연계 하여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5)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며,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 및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5.계발 활동 운영 모형
목표설정
지도 계획 수립
부서 설치 및 편성
⓵부서 설치, 운영 방법 및 운영 시간 결정
⓶입부 지도
⓷학생 희망 조사 및 편성
활동 전개
⓵준비
⓶탐색
⓷훈련
⓸정착
⓹심화
평가


6.편성 절차
1)기초 조사: 전년도 운영, 평가 반성, 학생 희망 조사, 교사 희망 조사, 명예 교사 희망 조사
2)예상 부서 선정: 학교의 인적․물적 여건, 학생 발달 단계, 학교의 강조점, 지역 사회 특성
3)활동 부서: 교내 방송, 게시판, 클럽, 학급회
4)개인 가입 희망 조사: 흥미․적성 검사 활용, 청소년 육성 단체 가입
5)조정․편성: 담임교사와 상담, 조직별 인원 조정
6)부서별 내부 조직

7.평가 절차 및 특성
목표의 확인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1)학생들의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주된 대상으로 삼는다.
2)개인적인 성취도 평가는 물론 활동 집단의 변화도 중요한 평가의 대상이 된다.
3)특별 활동의 평가는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 보다는 활동 과정에 대한 평가 중시
4)다양한 평가 방법이 요구
5)특별 활동 지도 계획, 과정, 방법도 평가의 대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이론 및 기타 교육 이론을 참고하여 총 6개 영역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주성을 바탕으로 한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을 위한 계발 활동 영역과 학생들의 학습법을 개발하는 교수-학습지도영역을 선정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우리의 강의와 연결된 주제인 학교 행정 이론을 보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학교 재정을 능률적으로 만들어주는 행정 효율화 영역도 조사해보았다.현대사회에서 과학은 개인의 삶과 생활의 질을

  • [특별활동] 계발 활동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계발 활동의 이론과 실제Ⅰ. 계발 활동의 이론적 지도 가. 계발 활동의 개념나. 계발 활동의 특성다. 계발 활동의 목표라. 계발 활동의 내용마. 계발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바. 계발 활동의 평가Ⅱ. 계발 활동 연간계획표 가. 계발 활동 부서 선정 이유나. 연간계획표다. 월별 활동 내용Ⅲ. 수업 지도안 Ⅳ. 참고자료 Ⅰ. 계발 활동의 이론적 지도가. 계발 활동의 개념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

  • [특별활동] 계발활동
  • 특별활동계발 활동의 이론과 실제Ⅰ. 계발 활동의 이론적 지도가. 계발 활동의 개념나. 계발 활동의 특성다. 계발 활동의 목표라. 계발 활동의 내용마. 계발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바. 계발 활동의 평가Ⅱ. 계발 활동 연간계획표 가. 계발 활동 부서 선정 이유나. 연간계획표다. 월별 활동 내용Ⅲ. 수업 지도안 Ⅳ. 참고자료 Ⅰ. 계발 활동의 이론적 지도가. 계발 활동의 개념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과 실제
  • 활동 편성 ․ 운영의 예시 1) 범교과 학습 중심형2) 자기 주도적 학습 중심형3) 범교과 ․ 자기주도적 학습 통합형5. 재량 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 평가의 기본 방향2) 학생평가3)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평가 Ⅱ. 재량 활동 운영 실제 1. 재량 활동 운영 연간계획표2. 월별 운영 세부사항Ⅲ. 수업 지도안 Ⅰ. 재량 활동 이론 1. 재량 활동의 의의와 내용1) 재량 활동의 의의① 교과 교육이나 특별 활동으로 달성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

  • [특수교육학]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와 교육에서의 지원 방안 -지체장애와 청각장애를 중심으로
  • 활동조별 공연관람2011년 11월 18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건대에 위치한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에 찾아갔다. ‘제목없는 여행’이라는 제목으로 소소한 장애인 연극회가 이루어졌다. 공연의 내용은 평생을 장애인생활 시설속에서만 살았던 소심의 내용과 딸아이의 등록금을 위해 취업전선에 나서야 했던 엄마 고용녀와 등록금 때문에 아르바이트에 전전하는 대학생 유리, 젊음을 모두 바쳐 장애인운동에 매진한 40대 요셉 등 신자유주의의 파도 속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