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행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운영방침,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연간운영계획,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영역별 내용,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실제,시사점
- 행사활동(특별활동)정의,목표, 행사활동(특별활동)계획, 행사활동(특별활동)내용, 행사활동(특별활동)실제지도, 행사활동(특별활동)운영모형,평가
- [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교육과정 실태,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목차
-
Ⅰ. 서론
Ⅱ. 행사활동의 이론
1. 행사활동의 개념
(1) 행사활동의 정의
(2) 초등학교에서의 행사활동
2. 행사활동의 특성
3. 행사활동의 목표
(1) 목표체계
(2) 영역별 학년목표
4. 행사활동의 내용
제 7차와 개정 교육과정의 행사활동 내용 비교
5. 행사 활동의 지도방법
(1) 행사 활동의 지도 방법
(2) 행사 활동의 지도 원리
(3) 행사 활동의 지도 과정
6. 행사 활동 운영상의 유의점
7. 행사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행사활동의 평가의 관점
(3) 행사 활동 평가 방법
<행사 활동 평가의 관점과 평가 자료 : 예시>
Ⅲ. 행사활동 운영의 실제
1. 연간 계획서 수립의 개요
1) 연간 계획 수립의 필요성
2) 연간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 행사활동 연간계획 수립
3. 연간계획 세부 지도 사항
Ⅲ. 수업시연자료 - 세부지도안
(가) 사전 준비 활동
(나) 인형극 진행 활동
(다) 행사 후 활동 - 평가 및 반성하기
(가) 인형극(人形劇)이란?
(나) 인형극의 종류
(다) 인형극의 특성을 살린 극본 쓰기
(라) 인형극 연출
(마) 폐품을 이용한 인형 만들기
Ⅳ. 교수 ․ 학습 지도안
학습 자료
1. 인형극의 종류
줄 인형극
손가락 인형극
그림자 인형극
막대 인형극
2. 채점표
- 본문내용
-
1. 연간 계획서 수립의 개요
1) 연간 계획 수립의 필요성
① 활동 편성에 있어 세부 영역별로 균형 있게 편성할 수 있다.
② 학사 일정이나 계절에 비추어 적절한 행사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③ 행사 활동 운영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연간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해야 한다.
④ 활동에 대한 평가 시, 계획에 비추어 평가를 할 수 있어 보다 구체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2) 연간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학교 전체 행사일정을 계획하되 대상 학년 행사일정을 함께 고려한다.
②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고려하여 직접적인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였다.
③ 학사일정 및 계절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선정하였다.
활동
월
의식활동
학예활동
보건․체육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3
· 개학식
(새 마음
새 출발)
·교통지도
-안전한
학교길
·학급 내
교류활동
(반가워 친구)
4
· 식목일
(나만의 식물
기르기)
· 과학의
날
·과학의 날
행사
(과학아 놀자)
·신체검사
( 얼마나
자랐나)
·너는 나의 친구야 (특수 학교 교류)
5
· 스승의
날 (선생님
사랑해요)
․ 어버이 날
(엄마아빠,
감사해요)
․ 어린이
경제교실
(학으로 배우는
경제)
·예방접종
· 봄 소풍
․ 학교폭력
예방교육
6
·현충일
·6.25
·환경의 날
·그날을
기리며
(6·25 관련)
·환경의 날
(아프데요
지구가)
7
· 제헌절
· 방학식
·우리 반
등산
·식중독
예방교육
8
․ 개학식
․ 여름방학과제
전시회
(방학동안 나는)
·야생으로
고고 (야영)
9
·English
festival !
( Speech 대회)
․
·가을소풍
(가을과 함께
떠나자)
10
․ 한글날
․ 국군의 날
·개천절
(하늘의 문이
열리다)
․ 체력 검사
( 알아보자
나의 운동능력)
·가을운동회
(신나는
가을대잔치)
·위문편지
쓰기
(군인아저씨 힘내세요)
11
․ 소방의 날
·문학의 밤-
인형극
·우리 시
명승지 순례
(살아숨쉬는
역사 - 우리고장의
재발견)
·소방안전
교육 (나는야 어린이 소방관)
12
․ 방학식
·독서왕은
누구?
․ 겨울철
안전교육
1
∙ 신정
∙ 설날
2
․ 종업식
- 한 학년을
마치며
·시간기록장 - 학급 문집
만들기
·겨울풍경
그리기
·흰 눈
사이로
·너는 나의 친구야2
(시각장애 학교
교류)
2. 행사활동 연간계획 수립
3. 연간계획 세부 지도 사항
- 3월 -
▶ 의식활동
▷ 개학식 ‘ 새 마음 새 출발 ’
⊙ 목적 새로운 반에서 낮선 친구들과 만나서 방학이야기를 하며 다시금 학교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방법
모둠별로 방학 때 있었던 일을 이야기 하며 서로 나누어 보고 정리하여 발표한다. 이때 단순히 글로 발표하기 보다는 노래나 율동으로 표현해서 발표해도 좋다.
▶ 안전구호활동
▷ 교통안전교육 ‘ 안전한 학교길 ’
⊙ 목적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로 안전의식의 조기 체질화와 생활화를 도모한다. 학교 주변을 함께 다니며, 위험한 곳과 안전한 곳을 직접 확인해보고, 학교오는 길에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방법
담임선생님과 학급 아이들은 학교 앞 지도를 보며 아이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길을 확인하
- 참고문헌
-
♣ 등장인물 : 남자어린이1, 여자어린이1, 비닐봉투, 나무젓가락, 종이컵, 대회사회자
(제1막) - 학교운동장
남자아이 : 축구를 좀 했더니 목이 마르네...
(물을 마시며)아이 시원하다. (종소리가 울리며) 어~~수업시작이닷. 빨리 들어가야겠네. (허겁지겁 종이컵을 버린다)
(제2막) - 쓰레기통
종이컵 : 아이야이야 여긴 어디지?
비닐봉투, 나무젓가락 : 쓰레기통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종이컵:아~ 실망이야 겨우 한번쓰고 버려지다니... 그래놓고 우리보고 쓰레기 주범이라고 하는 거야!!
비닐봉투 : 야 말도마 너는 한번 이라도 사용되기라도 했지 나는 사용되지도 못하고 바람에 날려들어왔어.
종이컵 : 정말? 사람들 정말 너무하는거 아니야?
나무젓가락 : 난 어떻게 된 줄 알아? 음식을 집어먹지도 못하고 어린이들이 차력쇼 한다면서 날 콧구멍에다 집어넣고 내 허리를 부러트렸지 뭐야. 날 도대체 왜 만든 걸까? 그래놓고 사람들은 날더러 쓰레기양만 불리는 나쁜 녀석이라고 하는데 나도 사람들에게 할말이 많다고.
종이컵 : 우리는 정말 이대로 끝나는 걸까?
비닐봉투 : 이대로 끝날 수는 없지. 우리 함께 희망을 걸어보자.
나무젓가락 : 야!야!야! 조용히 해봐 누군가 오는 것 같아.
(제3막) - 학교운동장
여자아이 : 이제 만들기 대회가 내일인데 뭔가 좋은 방법이 없을까? 아! 그렇지!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쓰레기통을 뒤지면서)역시~ 재활용을 할 쓰레기가 있구나! 그래, 쓰레기를 재활용을 해서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겠어.
쓰레기들 : 앗싸! 호랑나비! 드디어 우리의 새 주인을 만나게 되었구나. 이번엔 우리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물건이 되었으면 좋겠다.
(제4막) - 만들기 대회장
사회자 : 예, 지금부터 49회 만들기 대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박수! (짝짝짝)
사회자 : 이번 대회에는 총 100명의 어린이들이 참가를 합니다. 과연 어느 어린이가 우승을 차지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모두 시작하십쇼!
(음악이 흐른 뒤)
사회자 : 예, 어느새 1시간이 지났군요. 다 만들어가는데, 저기 눈에 띄는 한 어린이가 있습니다. 잠깐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사회자 : 아니, 참 특이한 로봇이군요. 로봇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겠습니까?
여자어린이 : 이 로봇은 어제 학교운동장에서 만난 나의 친구들입니다.
나무젓가락, 종이컵, 비닐봉투... 이런 것들이 만나서 재미있는 로봇친구가 완성된 것입니다.
사회자 : 아, 다시 말하자면 쓰레기를 재활용해서 이런 로봇을 만들었다는거군요. 아, 놀랍군요.
여자어린이 : 쓰레기가 많아 우리 지구를 파괴하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쓰레기를 다시 활용할 수 있는게 아주 많대요. 종이, 캔, 유리, 고무 등 다시 쓸 수 있는 것들이 쓰레기장으로 가버린대요. 가만히 생각해 보면 쓰레기가 지구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지구를 파괴하는 것이지요. 여러분들도 다같이 쓰레기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었으면 좋겠어요.
사회자 : 아, 너무 너무 감동적입니다. 오, 브라보!!!
참고자료 연극 대본 예시1 - 쓰레기에게 새 생명을
♣ 참고자료 연극 대본 예시2 -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