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정안- 피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2 / 2020.10.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육교육과, #레포트, #과제, #축구, #배구, #야구, #농구, #탁구, #농구, 육상, 높이뛰기, 단원계획안, 과정안, 교수학습계획안, PPT자료,
본문내용
2017학년도 신규교사를 위한 멘토링 장학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수학습과정안
- 표적/투기 도전활동 (피구) -
wrap header
일 시
2017년 6월 23일 (금) 6교시
지도교사
이 형 주
대상학급
2학년 1반 (남 16명, 여 11명)
장 소
체 육 관
단 원 명
Ⅱ. 도전 활동 - 3. 표적/투기 도전
Ⅰ. 체육과 교육과정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
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1
4.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명 3
2. 단원의 개관 3
3. 단원의 성격 4
4. 단원의 지도 계획 5
5. 지도상의 유의점 6
Ⅲ. 학습자 실태 조사 및 분석
1. 학습자 실태 7
2. 학습자 설문 결과 및 분석 7
Ⅳ.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학습 모형 10
2. 수업의 흐름도 11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2
체육과 교육과정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신체 활동의 가치와 함께 창의·인성을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이다. 즉, 신체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체력 및 운동 능력,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 스포츠 정신과 공동체 의식 등의 능력을 갖춤으로써,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나아가 범세계적 신체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다.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체육과는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 능력,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과 협동 능력 등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신체 활동 가치의 기초 교육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의 범위와 깊이가 심화된 ‘신체 활동 가치의 심화 교육’을 담당한다.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 체육을 토대로 3년 동안 ‘신체 활동 가치의 심화 교육’을 통해 국민공통기본교육을 완성하는 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의 기초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신체 활동의 다섯 가지 가치를 추구하는 데 있어 적용 능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중학교 체육은 자기 주도적인 건강 및 체력 관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기 수행과 분석 능력, 창의적인 표현 능력, 건전하고 창의적인 여가 활동 실천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의 가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Core competency)과 관계된다.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및 시민 의식,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 등과 관련된 핵심 역량 들을 포함하면서도 체육과의 고유성을 반영한 대표적인 가치 영역이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이다.
‘건강’은 개인이 질병이나 결함 없이 몸과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가는 기초가 된다.
‘도전’은 자신의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를 추구하는 가치이다.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취의 기쁨을 누리면서 자신감과 함께 자기 계발 역량을 갖추게 된다.
‘경쟁’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능력을 서로 겨루는 상황에서, 자기편과 협동하며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되, 상대를 배려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이는 개인주의적 성향을 극복하고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기초가 된다.
‘표현’은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이를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풍부한 감수성과 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신체적 표현 활동은 창의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

  •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4단원 도구로 공을 다루며 원하는 곳으로
  •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4. 도구로 공을 다루며 원하는 곳으로차 시3/6본시주제도구를 사용하여 공을 물체(병, 콘)에 올리기교과서(쪽수)체육(104쪽)학습목표도구를 사용하여 공을 물체(병, 콘)에 올릴 수 있다.학습자료콘, 물병, 깔대기, 운반체학습단계학습과정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 자료(▶)및 유의점(※)교 사학 생게임이해준비탐색학습 문제 확인활동제시하기•준비운동 및 전시 학습 상기T:지난 시간 체육시간에는 무엇을

  • [교육학] 초등 5학년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미국의 패티 케이크 폴카 추기
  • 학습활동 정리차시예고전체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단 계 학습과정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 사 활 동학 생 활 동목표확인인지환경 정리동기유발 정렬 및 건강 확인T:좁은 간격으로 선생님 앞에 모이세요. T:오늘 몸이 아픈 친구나 안 온 친구 있나요? 동기유발T:자, 여러분. 우리 들썩들썩 우리나라 민속춤에서 배웠던 강강술래 기억하고 있죠?T:그럼 우리 강강술래 노래를 큰 소리로 부르면서 강강술래를 춰봅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수업일시20**.0*.0*.(수) 3교시 (10:40-11:20)학년 반*지 도교 사교생 김*재 적27명단 원3. 경쟁활동차 시15/21장 소운동장주 제안전한 위치 찾기창의 ․인성요소창의성인성문제발견, 문제해결약속, 책임수업전략• 피구형 경쟁의 특성을 이해하여 상대가 던진 공을 잘 피하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상대가 던진 공을 잘 피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피구 게임을 할 수 있다.학습목표상대가 던진 공을 잘 피할

  • 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 (기분을 말해요)
  • 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1)제 재국어 1-가-4. 기분을 말해요.차시8/11영역사회생활(언어예절)학습주제기분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방법 알기대상1학년학습목표기분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방법을 안다.자 료그림 자료, 활동지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 유발공부할 문제 확인◉ 기분을 나타내는 말◦기분을 나타내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나요? - 고마워요, 좋아요, 무서워요, 두려워요, 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