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2 / 2019.12.24
- 6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체육과의 개관--------------------1
Ⅱ. 체육수업모형(협동학습) ------------3
Ⅲ. 학습자 분석---------------------21
Ⅳ. 단원 개관-----------------------22
Ⅴ. 각 차시별 약안-------------------25
Ⅵ. 본시 수업 지도안(약안 및 세안)------37
Ⅶ. 평가----------------------------48
Ⅷ. 후기----------------------------51
Ⅸ.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53
Ⅹ. 교구사진------------------------61
- 본문내용
-
< 체육과 교육 과정 >
초등체육 수업개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총체적인 학습 경험이다. 따라서, 체육과 교육 과정은 학교의 체육과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그 학습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여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체육과 교육 과정의 설정 기준은 국가, 사회적 요구, 지식의 발달, 새로운 교육 이론의 발전, 현재 교육 과정 개선의 필요, 지역 사회의 여건, 교과의 내적 필요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 이에 본 수업의 구성에 있어서, 체육과 교육 과정의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운영하되, 활동에 있어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활용할 것이다.
1. 체육과의 성격
체육과는 기능적, 학문적, 규범적 성격을 공유하는 종합 교과로서,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첫째, 체육과는 신체 활동을 통하여 체, 지, 덕이 조화된 전인적인 인간 발달을 도모하는 교과이다.
둘째, 체육과는 개인적, 문화적 가치의 향유라는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목적 달성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절충한 교과이다.
셋째, 체육과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향상을 추구하는 교과이다.
넷째, 초등 학교에서 체육과는 학생의 움직임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이후 중등 체육 활동의 기반을 마련하는 성격을 지닌 교과이다.
-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 교육인적자원부, 1998
한국. 교육부, 『 체육: 교사용지도서 4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한국. 교육부, 『 체육. 4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이철수,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우리놀이 백가지)』, 현암사, 1999
한국.문화부, 『전통놀이모음집 』, 문화부, 1991
오장현, 『 민속놀이지도자료 』, 대광문화사, 1987
한국.농촌진흥청.농촌생활연구소, 『 농촌의 전승놀이 』, 농촌생활연구소, 1996
심우성, 『 우리나라 민속놀이 』, 동문, 1996
김광언, 『 민속놀이 』, 대원사, 1989
영상 자료, www.edunet4u.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