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2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과의 개관--------------------1
Ⅱ. 체육수업모형(협동학습) ------------3
Ⅲ. 학습자 분석---------------------21
Ⅳ. 단원 개관-----------------------22
Ⅴ. 각 차시별 약안-------------------25
Ⅵ. 본시 수업 지도안(약안 및 세안)------37
Ⅶ. 평가----------------------------48
Ⅷ. 후기----------------------------51
Ⅸ.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53
Ⅹ. 교구사진------------------------61
본문내용
< 체육과 교육 과정 >
초등체육 수업개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총체적인 학습 경험이다. 따라서, 체육과 교육 과정은 학교의 체육과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그 학습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여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체육과 교육 과정의 설정 기준은 국가, 사회적 요구, 지식의 발달, 새로운 교육 이론의 발전, 현재 교육 과정 개선의 필요, 지역 사회의 여건, 교과의 내적 필요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 이에 본 수업의 구성에 있어서, 체육과 교육 과정의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운영하되, 활동에 있어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활용할 것이다.


1. 체육과의 성격
체육과는 기능적, 학문적, 규범적 성격을 공유하는 종합 교과로서,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첫째, 체육과는 신체 활동을 통하여 체, 지, 덕이 조화된 전인적인 인간 발달을 도모하는 교과이다.
둘째, 체육과는 개인적, 문화적 가치의 향유라는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목적 달성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절충한 교과이다.
셋째, 체육과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향상을 추구하는 교과이다.
넷째, 초등 학교에서 체육과는 학생의 움직임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이후 중등 체육 활동의 기반을 마련하는 성격을 지닌 교과이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 교육인적자원부, 1998
 한국. 교육부, 『 체육: 교사용지도서 4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 한국. 교육부, 『 체육. 4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 이철수,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우리놀이 백가지)』, 현암사, 1999
 한국.문화부, 『전통놀이모음집 』, 문화부, 1991
 오장현, 『 민속놀이지도자료 』, 대광문화사, 1987
 한국.농촌진흥청.농촌생활연구소, 『 농촌의 전승놀이 』, 농촌생활연구소, 1996
 심우성, 『 우리나라 민속놀이 』, 동문, 1996
 김광언, 『 민속놀이 』, 대원사, 1989
 영상 자료,  www.edunet4u.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6. ICT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적용7. ICT 활용 교수․학습 전개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Ⅵ.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의 필요성2. 인터넷(웹) 환경의 특징3. 음악과 교육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1) 인터넷의 활용2) 음악용 software의 활용3) Power Point 활용4) OHP5) 각 종 시청각 자료Ⅶ.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체육과 제7차 교육과정2. 영역별

  • [초등체육몬의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 계획안
  • 초등체육교육 및 실기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모의수업 계획안- 목 차 -Ⅰ. 이론적 배경1. 이해중심 게임 모형 2. 목표물 맞히기형 게임 Ⅱ. 단원의 개요1. 단원명 2. 단원 선택 이유 3. 단원의 계열성 1) 체육과 내용체계 2) 게임 활동 영역 4. 지도상의 유의점Ⅲ. 교수-학습 지도안 1. 전 차시 약안2. 본 차시 세안Ⅳ. 교수-학습자료 1. 전략지2. 평가지3. 교구사진4. 참고문헌Ⅰ. 이론적 배경1. 이해중심 게임모형 1) 이해중심 게임모형

  • 체육과 학습 지도안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게임활동 능력신장
  • 학습자료의 부족으로 부족한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거나, 단순하게 공을 가지고 뛰어노는 시간으로만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환경은 전체적으로는 과거에 비해 많이 향상되었으나, 체육수업의 경우에는 체육시설 및 교구의 변화가 거의 없고, 아동수준에 맞는 자료도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의 아동수준에 맞는 학습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공놀이 수업을 통해 성취기준에 도달하고,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적

  • 다큐감상문 EBS 자유학기제를 아십니까 - 2부 나를 찾는 느낌표
  • 교육으로 미래를 준비 할 수 있을까요? 아이들에게 꿈을 찾아주는 교육. 이제는 학교 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같이 협조가 돼야한다고 합니다. 부모님, 지역사회의 어떤 직업 현장이나 아이들의 인식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조화가 돼야지 가능합니다. 세상과 주변을 향해 눈을 돌리는 학습, 자기 주도 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합니다. 학생들에게 어떤 성공과 실패가 있는 게 아니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학생들 스스로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학습과제

  • 교수학습과정안- 피구
  • 체육과 교육과정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14.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Ⅱ. 단원의 연구1. 단원명 32. 단원의 개관 33. 단원의 성격 44. 단원의 지도 계획 55. 지도상의 유의점 6Ⅲ. 학습자 실태 조사 및 분석1. 학습자 실태 72. 학습자 설문 결과 및 분석 7Ⅳ. 본시 학습 지도 계획1. 학습 모형 102. 수업의 흐름도 11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2체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