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도성과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성론

2. 행위론

3. 상황론

4. 변혁지향적 지도성

5. 카리스마적 지도성

6. 가치부가적 지도성

지도성 요약

동기부여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3. 인간성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도성의 정의는 희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는 기술 J.M.Pfiffner R.V. Presthus
로서, 또는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규정된 목적을 열성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능력 내지 영향력 P. Hersey & K. H. Blanchard
이라 기술하는가 하면, 허시와 브란챠드는 지도성을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적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지도성을 정의하는 데 포함될 요소들로서, 첫째로 지도성은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둘째로 지도성은 지도자의 행동이 주도하는 것이지만 지도자는 고립하여 있는 것이 아니라 추종자와의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로 지도자의 기능은 지도자와 추종자가 소속해 있는 집단 및 조직의 분화된 여러 기능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기능들과 복잡한 연관을 맺고 있다. 넷째로 지도성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변천하는 많은 변수들의 교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과정이다. 다섯째로 지도성은 목적지향적이다. 여섯째로 지도성은 공식적 지도과정도 있고 비공식적 지도과정도 있다.
윤재퐁은 지도성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정일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p. 193.

첫째, 지도성은 목표와 관련된다. 즉 조직이나 집단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지도성은 지도자와 추종자 간의 관계이다.
셋째, 지도성은 공식적 계층제의 책임자만이 갖는 것은 아니다.
넷째, 지도성은 추종자에게 일방통행식으로 상의하달 형태로 행동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서 발휘된다.
끝으로, 지도성은 지도자의 권위를 통해서 발휘하게 된다.
참고문헌
정일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신철순,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1998.
이형행, <신교육행정론>, 문음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