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조직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직원, 학생, 교육행정기관, 동문회, 학부모, 그리고 그 외 관련 집단들이 관계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조직의 리더로서 이러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교육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조직구성원들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훌륭한 지도력, 즉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지도성의 의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지도성 연구의 여러 접근방법과 새로운 지도성 이론 그리고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가의 하나의 사례로 교장의 리더쉽에 관해 알아보았다.
II.본론
제1절 지도성의 의의
조직행위에 있어서 지도성은 경영자체와 동일시 할 만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무리 우수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된 조직체라고 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성이 부족하다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어렵다. 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지도성이란 말을 들으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친 여러 지도자들을 상기하게 될 것인데, 이러한 지도자들은 조직원들에게 크든 작든 간 영향을 행사했으며 사회의 필요에 대해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모두가 사회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제2절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정의
1) 스톡딜(Ralph M. Stogdill)-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2) 허어시(Paul Hersey)와 브랜챠드(Kenneth H. Blanchard)-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L=f(l.f.s))
⇒ 지도성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협동적 노력을 다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는 기술 또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IV.참고문헌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이명주(2005-10-14) 교장은 누구나 하나, 대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1. 교육행정이란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3. 인간관계론4. 인간자원론5. 사회과정이론6.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7.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8. 맥그리버의 XY이론9. 쉐인의 인간관과 동기유발 전략10. Z이론11. 아지리스의 성숙ㆍ미성숙 이론12.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13. 브룸의 기대모형14. 로크의 목표이론15. 아담스의 공정성이론16. 지도성이론1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적 상황론18. 초우량 지도성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행정에 있어서 업무의 합리화, 기계화, 표준화를 중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운영의 기계화와 표준화를 초래함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도외시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 획일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다양성 추구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너무 외현적인 결과물의 추구과정에서 교육의 본질적 특성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는다.2.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허어시와 블

  • [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Ⅰ. 서론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Ⅲ. 훌륭한 리더십의 요건Ⅳ. 학교 리더십Ⅴ. 교육행정가의 리더십1.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2. 효과적인 지도성3.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이론1) 특성론 접근2) 상황론 접근3) 행동론 접근4)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Ⅵ. 수평적 리더십과 학교장Ⅶ. 학교 리더십 제고방향1. 단위학교의 리더십 문제2. 교사의 리더십3.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리더십4. 수퍼 리더십(su

  • [교육행정] 제 7장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제 7장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제1절 지도성의 의의-제2절 지도성의 개념-제3절 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제4절 새로운 지도성 이론-제5절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1절 지도성의 의의지도성 : 우수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성이 부족하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어려움개인과 집단의 협조를 연결하는데 중요한 역할.: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 이들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인사와 자원을 유동하게 하는 활동(1) 국가공권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법규 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은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서 교육의 본질적 이념이 경시될 가능성과 교육의 자주성 및 중립성이 인정되지 않고, 교육행정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소홀히 취급하는 교육행정론이라 하겠다.(2) 조건정비설 - 교육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