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조직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직원, 학생, 교육행정기관, 동문회, 학부모, 그리고 그 외 관련 집단들이 관계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조직의 리더로서 이러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교육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조직구성원들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훌륭한 지도력, 즉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지도성의 의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지도성 연구의 여러 접근방법과 새로운 지도성 이론 그리고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가의 하나의 사례로 교장의 리더쉽에 관해 알아보았다.
II.본론
제1절 지도성의 의의
조직행위에 있어서 지도성은 경영자체와 동일시 할 만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무리 우수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된 조직체라고 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성이 부족하다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어렵다. 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지도성이란 말을 들으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친 여러 지도자들을 상기하게 될 것인데, 이러한 지도자들은 조직원들에게 크든 작든 간 영향을 행사했으며 사회의 필요에 대해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모두가 사회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제2절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정의
1) 스톡딜(Ralph M. Stogdill)-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2) 허어시(Paul Hersey)와 브랜챠드(Kenneth H. Blanchard)-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L=f(l.f.s))
⇒ 지도성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협동적 노력을 다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는 기술 또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IV.참고문헌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이명주(2005-10-14) 교장은 누구나 하나, 대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