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01 / 2016.06.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

중요 내용 포함, 알찬구성^^
레포트를 참고하시기 위해 검색중이시라면~
천원으로 시간적 여유를 즐기세요~
내용부분에서 자신있습니다~
목차
Ⅰ. 영?유아 보육의 개념 및 서술방향

Ⅱ. 프뢰벨의 교육사상
1. 프뢰벨의 아동관
2. 프뢰벨의 교육원리
3. 현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

Ⅲ. 듀이의 교육사상
1. 듀이의 아동관
2. 듀이의 교육원리
3. 현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

Ⅳ. 프뢰벨과 듀이의 영향에 대한 차이점 및
현재 우리나라 보육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Ⅰ. 영유아 보육의 개념 및 서술방향
보육(educare)의 사전적 의미는 어린아이들을 돌보아 기르는 것이다. 시대적으로 과거의 보육은 보호에 중점을 두었던 반면 현재의 보육은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포함한 넓은 의미로써 ...
2. 프뢰벨의 교육원리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자연을 통해서 인간이 신처럼 끊임없이 창조하고 생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교육사상에는 네 가지 교육 원리가 있다. 통일의 원리가 근본이 되어 자기 활동의 원리, 연속적 발달의 원리, 놀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프뢰벨은 ...
...3.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현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이는 현대 유아교육의 중요한 특색이며 기초라고 볼 수 있는 노작교육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페스탈로치에 따르면 ‘자기 활동을 통해...
2. 듀이의 교육원리
듀이의 교육론은 경험중심의 교육론으로써 ‘행함으로써 배운다.’라는 말로 표현된다. 듀이가 당시 교육에서 학교교육과 아동의 생활이 분리되어 있다는 사실을 가장..
참고문헌
- 문혁준 외3명, 「아동학개론」, 창지사, 2015
- 조유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프뢰벨과 듀이의 놀이 이론에 대한 비교 연구
- 김주환/ 동국대학교 대학원 / 프뢰벨 ‘놀이’개념에 대한 쉴러미학교육론의 영향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하여 서술하고 특히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
  • 교육받았다. 실존주의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사르트르(Sartre), 야스퍼스(Jaspers), 니체(Nietzsch) 등이 있다.2. 학자들이 보는 아동관일반적으로 보육의 철학적 기원은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루소(Rousseau, 1712~1778), 페스탈로치(Pestalozzi,1746~1827), 프뢰벨(Froebel,1782~1852), 듀이(Dewey,1859~1952), 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로 이어지는 계보를 가지고 있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는데, 이들은 아

  • 미국 유아교육, 헤드스타트
  • 교육적 사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고 이를 통해 유아기에 대한 특성이 점차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1600년경에는 다양한 민족의 미국 내 이민이 시작된 시기이기도 한데, 이 때 유럽과 영국의 정치 ․ 종교 ․ 경제적 혼란으로 인해 이들 이민자들이 미국 내로 들어오면서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지고 있는 미국 내 이민 가족들의 삶이 제각각이어서 미국을 대표하는 공통된 삶의 유형이나 유아교육 철학과 사상을 나타내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유럽 이민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의 중요성은 유치원 교육에서 아무리 강조되어도 부족하지 않다.넷째, 언어와 사고의 관계가 불가분의 관계이듯이, 언어와 성격의 관계도 불가분의 관계이다. 언어능력과 의사소통의 능력은 자아 개념의 획득과 사회적 집단과의 접촉을 통해서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그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한다. 유아들은 언어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행위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공헌하였다. 그는 유아를 끊임없이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고 정보를 얻으며 스스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자발적인 존재이며, 교사는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일차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보았다. 듀이(Dewey, 1869~1952) : 듀이는 루소의 자연주의와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면서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제창하였다. 진보주의는 교육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입장으로서, 교과중심 교육과정보다 아동의 흥미중심, 생활중심 교육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 영향을 준 이론가(1) 듀이 :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 교육과 통합교육듀이는 아동을 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존대로 보았으며,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으로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보았다(1915). 이러한 듀이의 견해에 따라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들은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귀하게 여기고 영유아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활동 참여를 통한 새로운 경험의 재구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