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 설문지를 통한 마케팅조사 보고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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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별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
- 설문지를 통한 마케팅조사 보고 및 분석
목 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선행 연구의 고찰
2-1 마케팅 조사의 의의
2-2 마케팅 조사 방법
2-3 성별차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
2-4 연구문제
Ⅲ Sample 연구
3-1 분석방법
3-2 조사개요 및 과정
3-3 조사결과 차트
Ⅳ 결과분석
4-1 성별에 따른 의류 구매행동의 차이(연구문제 1)
4-2 의류 구매 행위에서의 각 성별의 차별적 행동 특성 (연구문제 2)
4-3 마케팅 시사점 (연구문제 3)
Ⅴ 성별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의 성공사례 분석
5-1 여성을 위한 나이키, Nike Goddess
5-2 아버크롬비 앤 피치(Abercrombie & Fitch)
5-3 홈리노베이션
Ⅵ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Ⅰ서론
1-1 연구의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남녀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녀의 차이는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소비자로서의 남녀는 각기 다른 행동특성으로 구매활동을 하고 있음을 우리는 암묵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이미 수많은 기업들은 이미 남녀 구매행동의 차별적 특성을 이용하여 기업마케팅을 진행하여 왔. 그렇다면 실제로 구매행동에서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존재하는 것인가, 존재한다면 어떤 구체적인 차이점을 갖는가. 우리는 이러한 의문을 갖고 본 연구의 주제를 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아가, 남녀별 차별적인 구매행동의 특성은 여성과 남성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방식은 차이를 두고 접근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는 남녀별 상이한 마케팅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의류 구매 행동 특성의 구체적 차이를 규명하고 남녀별 상이한 의류 구매 행동특성이 마케팅에 시사 하는 바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성별에 따라 어떤 요인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으로, 이것을 통해 성별 구매 행동 특성을 규명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이는 결과적으로 남녀별 상이한 구매 행동이 존재한다면 상이한 행동특성에 맞는 상이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남녀 차별적 마케팅전략의 성공적 사례를 통하여 남녀별 상이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부각하고자 한다.
Ⅱ 선행 연구의 고찰
2-1 마케팅 조사의 의의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란 상품, 용역, 자금 등이 최초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생산이나 유통 또는 소비에 관한 상태, 방법, 내용 등을 사회적, 경영적으로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로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수집, 조사, 분석하여 제공하는 시장분석(market)이나 시장정보(market information)를 말하는 것이다. 마케팅 조사를 행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1) 시장조사를 행한 결과 시장의 일부 또는 상당한 부분이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장래의 거래내장, 방식이나 경영정책 등을 시장상태에 부합시킬 수 있다.
(2) 시장조사비용에 다액이 필요하나, 결국 능률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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