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What Management Is 경영이란 무엇인가 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What Management Is? (경영이란 무엇인가)
기업 경영과 관련된 책을 고르던 중에 전반적인 경영에 대한 개념과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 없을까 하던 중에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보이는 이 책이 나 같은 공학도에겐 쉬우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알 수 있겠다는 기대감에서 이 책을 선택하고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부는 경영의 핵심으로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며 2부는 경영의 실행으로 ‘계획을 성과로 옮기기’라는 부제를 가진 부분이다. 즉, 쉽게 설명하면 기업 경영에 있어 기업과 사업을 형성 하기 전에 계획을 하는 부분과 계획을 토대로 형성된 기업이 실질적인 경쟁에 있어서 신경써야 하는 부분으로 나누고 있는 것이다.
본격적으로 책의 이야기에 들어가면 ‘가치창조, 비즈니스 모델, 전략, 조직’ 이라는 4가지의 세부사항이 1부의 경영의 핵심을 구성한다.
가치창조에서 초창기의 기업들은 제조업자식 사고방식으로 효율성으로서의 가치에 치중하였다고 한다. 회사의 과제는 생산성을 높이는 것으로 생산 공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들어 경쟁 회사에 비해 싸고 많은 양을 만들어내는 가치에 치중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효율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돈을 내고 구매하는 고객이 가치를 두는 것에 치중하는 마케팅적 사고방식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가치를 두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고객들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여러 기업의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기업 외부에서가 아니라 내부에 갖혀 실패한 사례들도 제시하면서 설명한다. 또한 기업은 이익의 재분배에 있어 주주 가치도 신경을 써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통찰력을 통해서 얻은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바꾸는 것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는데 e베이란 기업을 토대로 설명한다. e베이는 쉽게 이야기하면 네이버의 카페인 중고나라와 같이 인터넷 상에서 물건을 서로 물물 교환하는 것으로 기업은 중간에서 수수료를 통해서 이윤을 형성하게 된다. e베이의 경영자는 여자 친구를 위해 간단한 옥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가 그것이 기업으로 형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쉽게 설명하면 남들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전략이라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내는 논리로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익숙한 월마트의 성공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월마트는 선점자 이점이라고 불리는 전략으로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였다고 한다. 경쟁업체인 대규모의 할인 마트가 들어오기 쉽지 않은 중소도시에 월마트를 선점시키고 갖은 변화를 통해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지역에서 월마트는 무경쟁으로 이익을 취할 수 있었다고 한다. 즉,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라는 말로 간다히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직이라는 것은 다소 이해하기가 어려웠는데 어디에 선을 그릴 것인가로 첫째, 무엇을 회사의 내부에서 할지 외부에서 할지를 정하는 것 둘째, 조직도상의 선을 기업의 전체 조직을 부서별로 어떻게 나눌 것인가 하는 것 셋째, 중요하게 작용하는 권한의 선을 어떻게 둘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조금 더 풀어 이야기하면 기업의 규모를 더 키울 것인지 줄일 것인지의 문제, 기업의 구성을 중앙 집중형으로 할지 지방 분권형으로 할지 아니면 그 중간으로 할지의 문제, 기업 운영이 위에서 아래로의 방식인지 아니면 아래에서 위로의 방식인지 여러 문제를 결정하고 계획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비교하며 설명하고 있다.
다음으로 넘어가 현실직시, 미래에 베팅, 경영의 성과내기, 인적자원 관리가 2부를 구성하고 계획을 성과로 옮기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 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적자를 낸 CEO들은 자신의 감정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리더는 파괴적인 감정표현으로 조직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와 기분을 유지하는 리더는 직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조직의 안정을 유지하는 역량도 탁월하다. 리더가 스스로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직원들에게 분노와 비난을 쏟아 붓는 공포경영은 직원들을 방어적으로 만들어 조

  • Shaking The Foundations
  • 을 인수하여 19억 달러를 취득하였다. “한 가지가 잘되면 만사가잘된다”고 인도의 N.H. Rothschild의 경영이사 Sanjay Bhandarkar는 말한다. 모든공적은 라탄타타의 것이다. 그는 분명하게 통찰력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있다.  Acquisition 획득  Spree 왕성한 활동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패턴을 읽어내야 그러면 개념적인 사고는 무엇인가? 그것은 개별적인 사건들 속에서 패턴을 알아내거나 보다 일반적인 것을 추론해내는 능력이다. 즉, 통찰력을 가지고 자료를 읽어내는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수많은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지만 그 자료들을 관통하는 패턴을 읽어내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

  • [조직행동론] GE의 워크아웃제도
  • 을 추구함Elimination of operational non-effectiveness Customer-based ThinkingCross-functional Teamwork Process-based Thinking Empowerment Speed, Simplicity, Self-confidence ▣ Work-Out 철학은 2. Work-Out의 개요 2) WO 철학 2-1. WO 개념 Don’t Talk, Only Act !! We Relish Fundamental Changes !! to improve trust in whole organization to improve employees’ competencies to reduce cycle-time to create new paradigm in management ▣ Work-Out 4가지 목표202. Work-Out의 개요 2) WO 철학 2-1. WO 개념 Continuous challenge →종업원이 경영/간부층

  • [인간관계] 개성, 학습 및 지각의 다양성
  • 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인성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핵심요소에 대해서 논하시오.2. 개인의 태도를 이해하고 규정하는 행위의 이점을 설명하시오. 3. 당신의 스트레스 인성 유형을 설명하시오.4. 스트레스의 원인을 나열하고 그것을 통제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논하시오.5. 4가지 학습방식을 설명하고, 당신에게 적합한 학습방식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6. 지능과 학습방식이 개인의 행동과 인간관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7.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