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들의 신용카드의 사용실태와 합리적인 사용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대들의 신용카드의 사용실태와
합리적인 사용방안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신용카드의 기능과 필요성
2. 소비자 측면에서 본 신용카드
3. 기업측면에서 본 신용카드
Ⅲ.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 설문지의 구성 및 방법
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Ⅳ.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2. 연구결과의 분석
Ⅴ.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신용카드의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금보다 소비자 신용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 이로써 현대 소비자는 지불수단의 간편성과 효율성 등 신용카드의 기능을 중시하면서
구매는 지금, 지불은 나중이라는 새로운 소비 형태를 보이게 되었다. 이처럼 현금 없이 개인의 신용만으로도 경제적 거래를 하는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사용실태를 연구함으로써 합리적인 사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1. 연구의 목적
신용카드란 카드 발행사와 계약을 체결한 회원이 가맹(지정) 소매점 등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발행 회사가 교부한 카드를 제시하고 전표에 서명을 하면 현금의 지출 없이 구매가 가능한 것을 말한다. 대금은 발행 회사의 거래 은행을 통해서 판매의 일정 기간 후에 회원의 예금 계정에서 자동적으로 가맹점 계좌로 대체되기 때문에 회원은 대금 결제 시까지 입금을 하면 된다. 현금은 소지인에게 많은 위험이 따르고 관리의 불편함을 주지만 카드는 도난 또는 분실, 불편함 등을 최소화 하거나 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지불 수단이 될 수 있다. 현금 지급을 대리하는 직불 기능과 일정 기간이자를 약정하고 카드사가 물품 대금을 대신 지급하면 이를 나중에 갚아나가는 형식으로 현금 가격을 분할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이 밖에도 최근 제3의 화폐라고 불리 우는 신용카드의 사용이 급증함에 일반 은행이나 기업들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신용카드는 여러 가지 편익을 제공하지만 반면에 신용카드의 이용은 곧 부채를 의미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그릇된 사용은 대금의 연체로 신용 불량자나 개인 파산에 이르는 등 그 부작용은 날로 심각한 실정이다. 특히 현대 사회는 신용카드의 이용자가 많아짐으로 인해 카드회사가 발급 기준에 맞지 않는 회원에게도 무분별하게 카드를 발급할 뿐만 아니라 기본 소득보다 많은 액수의 카드 결제로 카드 대금 연체 경험자가 생겨나고 충동적 카드 결제로 자금 부족 현상까지 발생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20대의 신용카드 보유 현황과 발급 과정에 대한 인식 조사와 신용카드사용이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 한다. 기존 논문은 20대들의 신용카드 사용실태까지의 연구에 그쳤으나 본 연구에서는 20대 전반에 걸친 신용카드 사용실태와 합리적인 사용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기업의 입장에서 펼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까지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사용실태와 20대에 따른 관련 지식의 인식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함께 활용하였다. 문헌조사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관련논문, 관련서적, 정기간행물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를 더 구체적으로 연구화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신용카드 사용자 10대~30대중 20대를 중심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는 간접 조사 방식으로 실태 분석을 하였다. 성별, 연령별로 조사 대상자를 유층표집 하여 2006년 8월 8일부터 8월 17일까지 10일 동안 걸쳐 총213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으며(회수율 100%) 모두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의 방법으로 하였다.
II.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강경모(1994),「알기쉬운 신용카드」,선영사.
2. 김동기(1992), 「소비자 신용제도론」, 박영사.
3. 김창미(2004), ”대학생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행동 및 관련변인”,충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박노일(1997), “신용카드 이용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박희정(2005), “대학생들의 신용카드 실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엄창현(2002), " 신용카드범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이계경(2004), 「신용카드사태에 대한 원인분석: LG카드사태」,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8. 이호배(1998). “우리나라 소비자의 신용구매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 이호진(2004), " 신용카드범죄에 대한 형법적 쟁점에 관한 고찰: 신용카드 부정 사용
죄를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 조성권(2001), "신용카드의 부정사용에 관한 형법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현재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카드는 2004년 2월 28일까지 사용가능(유효기간 1년) VIP카드는 매년 별도 선정기준에 따라 선정함 ③ VIP 추가 제공 서비스TTL 가맹 영화관 년 12회 무료관람 및 동반1인 1,500원 할인 TTL 가맹 영화관 온라인 무료 예매 서비스(www.movieok.co.kr) TTL 가맹 PC방 년 100회 1일2시간 무료(100회 무료 한도 소진 후는 10% 할인) 최가을헤어드레서, 제오헤어 50% 할인, 윈글리쉬 수강 신청시 40% 할인(3) TTL 모네타 카드① 모네타 카드 신청대상신용상태가 양호한 만 18세 이

  • CGV 소비자분석 마케팅사례
  • CGV의 한국영화산업 분석 보고서제일기획 보고서 NH투자증권, 대신증권의 산업분석 및 기업분석자료박상욱, 이홍우 영화진흥위원회 2007 한국영화산업결산, 2008 1-9월 영화산업통계발표2006 영화관객 성향조사김민철, 네이버카페

  • 대학생 학업성취,보훈의식, 대학생 통일의식,신용카드사용, 대학생 과소비성향,술문화(음주문화), 대학생 인터넷언어(외계어),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 대학생의 학업성취, 대학생의 보훈의식, 대학생의 통일의식, 대학생의 신용카드사용, 대학생의 과소비성향, 대학생의 술문화(음주문화), 대학생의 인터넷언어(외계어),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분석Ⅰ. 대학생의 학업성취Ⅱ. 대학생의 보훈의식1. 인식실태1) 호국행동에 대한 인식2) 보훈의식 개선정책에 대한 인식3) 보훈의식 수준2. 개선방안Ⅲ. 대학생의 통일의식Ⅳ. 대학생의 신용카드사용Ⅴ. 대학생의 과소비성향Ⅵ. 대학생의 술문화(음주문

  • [사회문제] 신용불량자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 신용회복지원제도-외국의 사례1)미국의 사례2)일본의 사례(6) 신용불량자 발생의 근본적인 대책1) 정부의 정책 개선2) 신용카드사의 정책 개선3) 개인의 신용관리 의식 확립4) 체계적인 금융소비자정책의 마련5) 신용불량자문제에 대한 인식전환Ⅲ. 결론(1)연구의 결론 및 요약(2)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참고 문헌Ⅰ. 서 론(1) 연구목적신용사회로의 전환 추세 속에 2000년 정부의 신용카드 사용 장려정책과 사회적인 인식의 전환

  • [행정] 개인신용불량자의 신용회복을 위한 정부제도의 실효성과 개선방안 연구
  • “개인 신용불량자의 신용회복을 위한정부 제도의 실효성과 개선방안 연구ꡓⅠ. 서론Ⅱ. 신용불량자 발생의 현황과 원인1. 신용불량자의 정의2. 신용불량자 발생 현황3. 신용불량자 발생의 원인(1) 무분별한 신용카드의 사용 (2) 소비자들의 신용에 대한 인식(3) 신용회복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부족Ⅲ. 개인 신용회복지원제도의 실태1. 신용회복지원제도의 도입배경2. 개인워크아웃제도(1) 개인워크아웃제도의 내용(2) 개인워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