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 결정요인-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1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 연구의 범위 2
2. 연구의 방법 2

제 2 장 관광체험 평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제 1 절 관광체험 평가의 개념적 틀 3
제 2 절 관광체험 평가요소 3
1. 행동의도 0
2. 관광자 만족 0
3. 서비스질 0
4. 비 용 0
5. 기타 관광자 만족 결정요인 0
제 3 절 관광체험 평가요소간 관계 4
1. 각 평가요소 간의 관계 4
2. 서비스질과 관광자 만족 0
제 4 절 선행연구에 대한 종합논의 0
제 3 장 연구방법 및 조사설계 5
제 1 절 연구모형 설정 5
1. 연구 모형 5
2. 가설 설정 6
제 2 절 조사 및 분석방법 7
1. 조사 방법 7
2. 자료의 분석방법 7
제 3 절 용어의 정의 및 설문척도 구성 7
1. 용어의 정의 0
2. 설문문항의 구성 7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9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9
제 2 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검증 및 요인분석 11
1. 측정척도의 신뢰도 검증 11
2. 측정척도의 요인분석 결과 14
제 3 절 가설의 검증 18
1. 전반적 만족의 결정요인 검증(가설 1) 18
2. 행동의도의 결정요인 검증(가설 2와 가설 3) 20
제 4 절 실증분석결과 종합 22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25


본문내용
제 1 절 문제 제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서비스 집약적인 관광상품(또는 관광목적지)이라고 인식되고 있는 주제공원을 대상으로 관광자 만족, 만족결정요인, 만족/불만족에 따른 행동의도 등을 포괄하는 관광체험 평가구조의 탐구라는 연구주제 하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첫째, 주제공원 방문자의 전반적인 만족에 영향을 주는 만족 결정요인에는 어떠한 속성들이 있으며,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른 관광상품 고유의 만족결정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 결정요인들은 어떻게 개념적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실제로 방문자의 전반적인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방문경험 이후에 주제공원 방문자들이 지각하는 행동의도에 대한 방문자들의 만족 및 만족결정요인들이 가지는 효과는 어떠한가?

제 2 절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마케팅이나 관광학에서의 기존 소비자(관광자) 만족에 관한 문헌들을 고찰하고 설문조사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주제공원 방문자들이 지각하는 방문경험 후 일련의 평가개념들을 구조적·체계적으로 규명·분석함으로써 관광체험 후 평가단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관광객의 방문 현황하회마을의 관광객에 입장료를 받은 것은 1994년 부터이다. 해마다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999년 영국여왕이 방문한 이후 관광객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관광개발 현황하회민속마을의 관광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크게 ‘경북북부 유교문화자원활용 관광개발계획 수립연구 보고서’와 ‘경북북부 유교문화 관광자원 조사연구’, ‘안동호주변 개발촉진지구변경 및 개발계획’을 들 수 있다.먼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사업전략
  • 디즈니 랜드목차1. 기업소개2. 사업 전략(1) SWOT 분석(2) Marketing Mix - 4‘P(3) 기타 전략① 고객 서비스 전략② 시간 테크닉 전략3. 사례 (1) 성공사례 ① 미국 디즈니랜드② 일본 디즈니랜드③ 에버랜드 (2) 실패사례① 프랑스 유로디즈니랜드② 일본의 기존 테마파크4. 종합, 정리1. 기업소개Ⅰ. 서론.과거 우리는 관광을 “굴뚝 없는 산업”이라 하였으며, 현재에도 “21C 최고의 자본”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각광받고 있으며, 개발 가치가 높은

  • [마케팅전략] 에버랜드의 분석
  • 관광마케팅의 법칙5) 관광촉진믹스 구성요소6) 관광마케팅의 전략수립2. 삼성 에버랜드 리조트1) 테마 파크 산업의 환경분석2) 기업 소개(1) 사명(2) 목표 및 로고3) 기업 성장 전략(1) 집중적 전략① 시장 침투 전략 ② 제품 개발 전략③ 시장 개발 전략(2) 다각화 전략① 관련 다각화② 비관련 다각화3. 분석1) SWOT 분석2) STP 분석3) 7 P 분석4) 경쟁사분석 (디즈니 랜드)5) 성공 요인 4. 마케팅 전략1) 전략2) 보완점 및 향후과제5. 결론6. 참고 문

  • [관광산업의 이해] 관광산업의 이해 - 기말고사
  •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의 시설의 제공이 요구- 짧은 서비스 접촉시간 : 한국 방문객의 90% 이상이 3박 4일 방문함에 따라 접촉 시간이 단기- 감정적 구매의 특성 : 구매결정시 소비자의 사회적 지위나 신분 등의 심리적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음- 기타 : 보조조직의 의존도가 높음. 독창적 서비스 개발이 어려움. 수요의 변동이 심함.5) 호텔의 의의와 성격4@호텔의 주요 기능과 서비스 유형- 핵심적 서비스- 부대 서비스주요기능서

  • SERVPERF 모델을 통한 20대 여성들 테마파크 서비스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 조사 -롯데월드를 대상으로
  • 의도와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격이라는 외부요소들에 대한 문항들도 추가하여 이들 사이에 어떠한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지 규명할 것이다. 3. 연구모형 설계 1) 연구모형 본 연구의 모형은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테마파크의 서비스 품질이 만족, 재구매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계하였다. 하광수와 한범수(2001)는 테마파크 방문자의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공급자요인과 비공급자요인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