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 소니 MP3플레이어의 브랜드포지셔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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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연구주제 및 연구방향
II. 외부(환경) 및 내부(자사) 상황
1. 환경 및 소비자 분석 : 왜 MP3P시장을 잡아야 하는가?
2. 경쟁사 분석 : 그러나, MP3P시장은 포화상태 (문제)
3. 자사 분석 : 후발주자인 소니가 진입해야 할 틈새시장은? (기회)
III. 전략 수립 이전의 방향성 정립
4. 목표 대상에 대한 가설 수립 및 검증
4.1 가설 수립 : 후발주자인 소니는 틈새시장인 여성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4.2 가설 검증
4.2.1 소니의 제품 특징
4.2.2 제품의 성숙기에 따른 여성 소비자의 구매증가
4.2.3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4.2.4 주요기업들의 현 여성 프로모션 전략
5. 목표 대상 설정 및 분석
5.1 목표 대상의 구체적 설정
5.2 목표 대상의 분석
6. 목표대상의 경쟁상품군 비교를 통한 경쟁력 재고
IV.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기획
7. 전략의 배경
7.1 경쟁의 가속화
7.2 성별 구매행동 패턴의 차이
7.3 소니 제품의 특징
8. 전략의 프레임워크
8.1 단계1 : 목표 대상에 대한 제품의 노출
8.2 단계2 : 신속한 구매의 유도
8.3 단계3 : 파급 효과의 유도
9. 단계별 세부전략
V. 결론
VI. 참고문헌 및 별첨(설문지)
본문내용
:: 연구 대상 선정 이유 ::

SONY가 국내 MP3P 시장에 네트워크맨(SONY NW-E70/L)이라는 무기를 들고 진입했다. 어느 기업이 MP3P 시장에 진입했다고 생각한다면 큰 이슈가 되지 않겠지만, 그 기업이 혁신을 이끌어가는 SONY라는 점에서 WALKMAN 세대인 우리들의 주목을 끌기에는 충분했다. 21세기에 들어서서 한국이 IT 강국으로 급부상한 것을 감안하고서라도 SONY 음향기기 역사상 최초로 한글화 포맷을 지원하며, 후발 주자로 시장에 진입한 것은 흥미로운 일이었다.

㈜레인콤의 ‘아이리버’가 국내 MP3P 시장의 50%(매출액대비 70%)를 차지하고 있고, 여기에 삼성, LG 등의 국내 대기업과 나아가 전세계 HDD TYPE MP3P 시장을 석권한 애플이 mini IPOD를 내세워 시장에 진입한 국내 MP3P 시장은 전국시대를 방불케 한다. 이런 상황에서 WALKMAN의 강자 SONY가 ‘MP3=아이리버’ 라는 공식을 깨며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비록 국내기업이 아니지만, 어려운 위치에서 시작하게 된 SONY의 파트너가 되어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도와보고자 ‘제1회 브랜드커리어닷컴 논문 프로젝트’의 연구 대상으로 SONY MP3P를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임규관,(2003),유비쿼터스와 컨버전스 전망,대한산업공학회,IE매거진,10권2호,pp.21-26.
김행술,(1979),소비자구매행동과 그 영향요인으로서의 소비자 구매동기,전북대학교산업경제연구소논문 집 9권,단일호,pp.57-77.
윌리엄 코헨, (1993), 마케팅 플랜, 21세기 북스.
서봉연,(1970),구매행동을 좌우하는 심리적요인에 관한 연구,행동과학연구 1권,단일호,pp.43-113
장경숙,(2001),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3권, 2호, pp.92-123.
Fukushima, Chizuko ,(1996),여자를 알면 돈이 보인다,동방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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