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세계문화이해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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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문화이해”를 읽고
“세계문화이해”란 책은 23개국의 대표적인 문화를, 즉 타문화를 상징적인 비유로 통찰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를 대표하는 문화가 상징적인 문화에서 역사까지 한나라 문화의 뿌리, 본질을 이해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살고 있는 아시아와, 내가 배우고 있는 유럽, 이 두 지역나라의 문화를 비교해보면서 내가 느낀 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정리하겠다.
이 책을 이해하려면 수업시간에 배운 문화 접근방법을 이용해야한다. 문화접근에는 차원적접근과 묘사적 접근이 있다. 이 책에서는 묘사적접근법을 활용해야하고 특히 문화은유법에 대해 알아야한다. 문화은유란 “어떤 나라의 문화는 OO이다” 라고 은유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처럼 상징적 비유를 통해 나라의 문화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문화 메타포”도 묘사적접근법의 문화은유와 같은 맥락이다. 특정 문화권 사람들이 감성적, 인지적으로 표출하는 활동, 현상 또는 제도를 일컫는다. 한마디로 말해 나라를 생각할 때 생각나는 이미지라고 해두자. 우리나라하면 김치, 스페인하면 투우.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러한 문화 접근방법이 억지스러울수도 있고 너무 상징적일수도 있지만 그 상징의 의미를 잘 이해한다면 문화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책을 보며 몇 개의 문화메타포를 이해해보자.
먼저 태국에 대해 알아보자. 태국은 5800만명의 인구, 아시아 지도의 교차로 지점에 위치한 동남아시아 국가이다. 중국,인도,라오스,미얀마,말레이시아,캄보디아로부터 온 다양한 민족들로 구성되어 모든 민족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태국 문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쳐왔다.
태국의 상징문화 “푸미폰 국왕”이다. 태국은 권위서열 문화이다. 그러나 많은 경쟁적 문화의 교차점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극단적으로 권위보다는 규칙에 의한 통제가 더 느슨하다. 문화적 차원에서 규칙의 느슨함과 경직성 둘 다 극단적으로 존재한다. 왕의 일상적인 정치 업무나 그와 관련된 논쟁에 대해서 국왕은 간섭하지 않음으로써 왕이 느슨한 통치를 존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가족관계에 있어서도 우리나라처럼 부모님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결정이 된다. 태국인들은 침략은 한 번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서양인들과 동등하다 여기고 이에 맞는 대우를 받기를 원한다. 이로 인해 자유와 평등은 태국문화의 주요한 구성요인이다. 또한 태국은 불교의 실천적 생활과 직결되어 “전설적인 미소”를 가지고 있다. 인생을 즐겁게 살고자 하는 미소이다. 태국문화는 느슨한 권위서열, 자유와 평등사상, 태국인들의 미소로 설명할수 있다.
태국은 동양적인 문화와 서양적인 문화가 조화를 이룬 문화이다. 권위서열과 불교사상을 보면은 매우 동양적인 문화임을 알수 있지만 반대로 자유와 평등 즐기는 사상은 서양사상과 가까워 보인다.
일본
일본의 문화 메타포는“일본의 정원”이다. 정원은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야 하는 사상인 자연 중심주의을 생각나게 한다. 또한 질서를 중시하고 규칙도 중시한다. 이를 위해 조화를 위한 인내를 정신수련을 통해 하고 있다. “집단의식”사상도 있다. 집단에 의해 일본사회가 유지된다. 일본에서는 삶의 고통의 도피처로 정원을 찾는다. 잔디를 좋아하는 이유도 이것일 것이다. 또 정원의 고요함은 “침묵”을 의미하는 데 이것은 중요한 덕목이다.
일본과 한국의 문화는 한 점이 많다. 집단주의일 뿐만 아니라 형식과 질서를 강조한다. 이는 지역적으로 가까운 것도 한 사유가 되겠지만, 식민지 지배도 또다른 이유라 생각된다. 하지만 차이점도 보이기 마련이다. 일본이 더욱 강제적이고 또 집단과 집단의식을 강조한다.
브라질은 다양한 인종들이 하나의 사회로 통합되었다. 이런 모습을 “삼바”로 표현할 수 있다. 삼바는 다양한 인종과 지역들이 통합을 이루어 나라가 되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브라질의 가족주의이며 가부장적 사회다. 삼바가 다른 사람과 아주 밀착되어 춤을 추듯이 고맥락 사회이며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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