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문학영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문학
2.문학 교육의 목표
3. 문학 교육의 필요성
II 본론
1. 내용체계
2.교과서 분석
3. 독서와 사회
4.읽기와 매체 활용
5, 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
6. 학년별 문학 교과서 분석
Ⅱ. 학년(단원)별 반복(단계)학습
1-1. 7단원 <문학과 사회>

본문내용
<학습 활동>
(내용 학습)
1. 문학 속의 세상과 실제의 세상을 비교해 볼 때, 같은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2. 어떻게 읽어야 우리는 문학 작품 읽기를 통해 사회, 문화와 만날 수 있는가?
3. 감상이 깊이 있게 이루어진 독서란 어떠한 독서인가?
4. 문학 작품 읽기와 더불어서 대화적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5.독자들이 작품 자체가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잘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6.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사회적, 문화적 경험을 실천한다는 것을 어떤 의미인가?
=>글의 내용의 요점을 이해한다.
(목표 학습)
다음 작품을 읽고, 아래 표에 알맞은 내용을 적어 보자. 그리고 문학 작품 읽기와 세상과의 만남, 문학 작품 읽기와 대화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글의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과 작품창작 동기를 관련지어 이해한다.
작품은 사회적,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창조된 세계임을 안다.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세계관과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관련지어 이해한다.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의 인물의 행동을 파악한다.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나타난 그 시대의 가치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교육과정 9-5 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 교과서 분석에서는 교과서 분석 기준으로 우선 2009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교과서의 교육 내용 구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다음 좋은 교과서의 요건, 그리고 쓰기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살펴보겠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중시되고 있는 문제해결중심과정, 학습자가 능숙한 필자가 되긴 위한 과정들이 교과서에 잘 반영되어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교과서 분석Ⅰ. 들어가며 (다룰 내용 소개)-교육현장에서 국어교과서 활용실태 =>주요 텍스트 이외의 활동은 활용이 미흡한 실정. -중고교 국어 교과서 내용분석-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연계성 파악-7차 교육과정과 국어교과서, 그리고 국어교과서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1.교과서 구성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구성 및 목차 구성을 다같이 살펴볼까요? (복사물 참조)-대단원표지 (대단원 영역, 대단원명, 제재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과서 및 지도서를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실질적인 감상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문학 교육 현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한 독창적인 수업모형을 구상해 볼 것이다. Ⅱ. 본론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김유정의 동백꽃은 중학교 2학년 1학기에 심화과정으로,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 중 8개 교과에 실려 있다. 그 중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19종 문학교과서 중 5개 교과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현재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

  • 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영역제목, 소단원 제목차례, 삽화 분석평가 및 재구성⑴ 대단원의 영역: 문학중학교 국어과의 영역별 분포 중학교 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등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단원은 6개의 영역 중 문학 영역에 속한다.⑵ 대단원 제목 : 6. 작품 속의 말하는이대단원의 제목은 단원에서 말하려는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작품 속 에서 들려지는 목소리의 주인공인 ‘말하는 이’에 대해 학

  • 기능 중심 활동 중심 문학교육
  • 교육과정은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교과목표와 과목목표가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고,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도 몇몇 작품을 제하고는 전체 기조에 큰 차이가 없어 하나의 단위로 설정하고자 한다.이 시기 중학교 교육과정(1992.6.30.고시) 국어과 목표는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작품 감상력과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 교육부, 『초 ․ 중 ․ 고등학교 국어과 ․ 한문과 교육과정기준』, 2000, 286쪽. 고 되어 있고, 고등학교 교육과정(1988.3.3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