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과서 분석] 제7차 문학 과목의 교육과정 -문학과 문화부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제7차 문학 과목의 교육과정-문학과 문화부분을 중심으로


Ⅱ.문학 교과서 분석(문학과 문화 - 문학의 인접 영역)


1. 교학사와 디딤돌 문학 교과서의 구성 체계 비교

2.【교학사】문학 교과서 분석
(1) 대단원: 문학의 인접 영역
(2) 중단원 : 문학과 매체
1. 허준
2. 공동 경비 구역(JSA)

3.【교학사】 「문학과 매체」단원 평가표

4.【디딤돌】문학 교과서 분석
(1) 중단원 : 문학의 인접 영역
(2) 소단원 : 문학․예술․문화
1. 밀양아리랑
2.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3. 생태학적 상상력
(3) 소단원 : 문학과 매체
1. 가을 서정
2. 메밀꽃 필 무렵

5.【디딤돌】「문학의 인접 영역」단원 평가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역별 내용 - (3) 문학과 문화 부분
(가) 문학 문화의 특성
① 국어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수용 창작한다.
② 문학의 소통 과정에서 작용하는 규칙과 관습을 이해한다.
(나)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① 한국 문학의 개념, 성격, 갈래, 특질을 이해한다.
② 한국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사의 전통과 지향성을 이해한다.
(다)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
①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②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이 서로 교섭하는 양상을 이해한다.
(라) 문학의 인접 영역
① 문학은 인접 예술을 비롯한 사회․문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계됨을 이해한다.
-학습 내용: 삶의 한 양식으로서 문학의 의의 이해하기
문학과 다른 예술 장르의 관계 이해하기
문학과 사회․문화 현상과 관계 이해하기
인접영역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문학 활동하기
- 학습 활동: 문학의 관점에서 인접 예술을 감상하거나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다른 예술로 또는 예술을 문학으로 변환하며 사회현상을 문학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비판하는 활동.
참고문헌
ㆍ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 대한 교과서, 2001.
ㆍ구인환, 구자송, 정충권, 임경순, 황동원, 하희정, 『문학(하)』, 교학사. 2003.
ㆍ김윤식, 김종철, 맹용제, 진중섭, 허익, 『문학(하)』, 도서출판디딤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차례1. 들머리2. 문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변화3. ‘문학과 공동체’ 영역의 시 텍스트 선정과 특징4. 마무리1. 들머리1955년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11년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총 10차례에 걸쳐 개정되었다. 그간의 교육과정 개정이 보통 5~10년을 주기로 이루어진데 비해 김창원(2011),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국어과 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Ⅰ. 서론21세기의 우리 교육은 학습자의 개별성 및 다양성을 추구해야 하며,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창의성과 다양한 감성, 문화적 소양을 육성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길러주고 학습할 것을 선택하는 능력, 학습을 스스로 추진해 가는 방법 등을 길러줌으로써 평생을 주체적으로 학습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흐름은 제7차 교

  • [국어교육론] 중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국어교육론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목 차 -Ⅰ. 교과서 편제와 구성정리1. 국어 생활 구성의 원리1) 교육과정 반영도2) 단원 설정의 합리성3) 단원 개요의 정합성4) 제재 정합성5) 학습 활동의 효율성2. 제7차 국어 생활 과목의 특징 3. 국어 생활 교재 분석1) 국어 생활 교과의 구성 요소2) 국어 생활의 내용 체계Ⅱ.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및 논의1. 2단원 ‘국어생활과 문학’ 분석1) 2단원 中 ‘가치 있는 삶과 문학’2) 2단원 中 ‘문학과 함께하는

  •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 교육이 현재까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살펴보며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시조 교육의 실상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며 시조 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시조 교육의 필요성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첫째, 고전문학은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그 자체가 알아야 할 대상이기 때문이다.둘째, 고전문학과 현대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문학 또는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과 기성의 문학적 해석을 단순 수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기 보다, 학습자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작품 해석과 비평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적 목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켜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작품의 깊이 있는 이해 능력보다 문학에 대한, 또는 문학과 관련된 지식 전달이 주된 학습활동이었던 교육적 관행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도이다.나. 목표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