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과서 분석] 제7차 문학 과목의 교육과정 -문학과 문화부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제7차 문학 과목의 교육과정-문학과 문화부분을 중심으로
Ⅱ.문학 교과서 분석(문학과 문화 - 문학의 인접 영역)
1. 교학사와 디딤돌 문학 교과서의 구성 체계 비교
2.【교학사】문학 교과서 분석
(1) 대단원: 문학의 인접 영역
(2) 중단원 : 문학과 매체
1. 허준
2. 공동 경비 구역(JSA)
3.【교학사】 「문학과 매체」단원 평가표
4.【디딤돌】문학 교과서 분석
(1) 중단원 : 문학의 인접 영역
(2) 소단원 : 문학․예술․문화
1. 밀양아리랑
2.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3. 생태학적 상상력
(3) 소단원 : 문학과 매체
1. 가을 서정
2. 메밀꽃 필 무렵
5.【디딤돌】「문학의 인접 영역」단원 평가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역별 내용 - (3) 문학과 문화 부분
(가) 문학 문화의 특성
① 국어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수용 창작한다.
② 문학의 소통 과정에서 작용하는 규칙과 관습을 이해한다.
(나)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① 한국 문학의 개념, 성격, 갈래, 특질을 이해한다.
② 한국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사의 전통과 지향성을 이해한다.
(다)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
①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②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이 서로 교섭하는 양상을 이해한다.
(라) 문학의 인접 영역
① 문학은 인접 예술을 비롯한 사회․문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계됨을 이해한다.
-학습 내용: 삶의 한 양식으로서 문학의 의의 이해하기
문학과 다른 예술 장르의 관계 이해하기
문학과 사회․문화 현상과 관계 이해하기
인접영역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문학 활동하기
- 학습 활동: 문학의 관점에서 인접 예술을 감상하거나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다른 예술로 또는 예술을 문학으로 변환하며 사회현상을 문학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비판하는 활동.
- 참고문헌
-
ㆍ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 대한 교과서, 2001.
ㆍ구인환, 구자송, 정충권, 임경순, 황동원, 하희정, 『문학(하)』, 교학사. 2003.
ㆍ김윤식, 김종철, 맹용제, 진중섭, 허익, 『문학(하)』, 도서출판디딤돌,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