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성균관은 인재를 양성하고 풍속을 바르게 하는 최고의 구립교육기관으로서 성(成)과 균(均)과 관(館)의 뜻이 합쳐진 것이다. 성은 인재를 이룬다는 의미이고, 균은 풍속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관은 국가의 공시적 기관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성균관의 다른 명칭은 국학(國學), 태학(太學), 반궁(泮宮), 현관(賢關)이라고도 하였다. 그리고 수선지지(修善之地)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1398년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대학원 중심 대학임은 물론세계 최초의 대학원 중심 대학이었으며,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6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성균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성균관의 기원과 발전
기원은 명칭으로 볼 때 고려의 국자감(國子監), 신라의 국학(國學), 고구려의 태학(太學)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나라의 최고학부의 명칭으로 ‘성균’이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1298년(고려 충렬왕 24)성균감이란 말이 사용되었고 그 뒤 충선왕이 즉위하면서 성균관으로 이름을 고치면서 사용되었다.
이 같은 성균관은 조선 건국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연산군에 의해 폐쇄되어 연회장소가 되기도 하였고 임진왜란 때 불타버리기도 하였다. 전쟁 후에 주요 건물과 함께 새로운 시설이 건립되어 그 규모가 이전보다 확대되었다. 그 후 특권층 자제들에 대한 각종 과거와 교육에 대한 특전이 부여됨으로써 교육 기능이 약화되기 시작 하였고 유생들의 숙식에 드는 많은 비용으로 인한 재정의 궁핍과 사제관계가 매우 중시되어 스승의 학통과 학설을 따라 학문을 연마하는 것이 중시되었는데 이러한 사제관계가 성균관에서 맺어질 수가 없었기 때문에 유생들의 기피하게 되어 쇠퇴하기 시작 하였다. 또한 조선후기로 갈수록 성균관 자체의 교육재정 궁핍과 서원의 발달, 유생들이 당쟁에 휩쓸려 학업을 소홀히 하는 풍토 등으로 성균관은 교육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다.
1876년 개항이 된 후에는 개화의 분위기 속에 구식교육의 상징적인 기관인 성균관은 더욱 침체되었다. 게다가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서 경학원(經學院)으로 명칭이 바뀌고, 그 기능도 석전향사(釋奠享祀)와 재산관리를 주로 하는 기관으로 바뀌게 되어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상실 하였다.
성균관의 교육기능 회복을 위한 전국 유림들의 움직임이 크게 일어나 1930년에 명륜학원이 설립되었고 명륜전문학교로 발전하였으나 일제에 의해 폐교 되었고 해방 후 폐교된 명륜전문학교가 부활하면서 경학원도 성균관으로 다시 환원되어 그 이름을 되찾게 되었고 명륜전문학교는 성균관대학교로 거듭나게 되었다.
2. 성균관의 교육
1) 목적
조선시대 성균관은 교육 목적은 대체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통치이념인 유죠 즉 주자학의 보급이고, 다른 하나는 통치체제에 필요한 고급관리의 양성이다. 조선은 삼국과 고려의 지배 사상이었던 부교를 배척하고 주자학을 통치이념으로 택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사상의 보급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따라서 조선은 건국 초기에 국가의 최고교육기관으로 성균관을 설립하여 통치이념인 유교 즉 주자학의 보급과 통치체제에 필요한 고급관리의 양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