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조선시대의 관학 사학 인재양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려, 조선시대의 관학, 사학, 인재양성에 대하여...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관학, 즉 국가의 책임 하에 설립되고 운영되었던 교육기관에는 국자감과 학당, 그리고 향교가 있다.
먼저 국자감부터 살펴보면 국자감은 고려시대 중앙의 최고교육기관으로서 성종 즉위 11년째인 992년에 창설되었다.
국자감이란 명칭은 607년 중국 수나라에서 창시되어 고려 태조 이후 교육기관이던 경학을 국자감으로 개칭하여 설치하였고, 1275년에는 국학, 1298년에는 성균감, 1308년에는 성균관, 1356년에는 다시 국자감, 1362년에는 또다시 성균관으로 고쳐 조선으로 까지 계승되었다.
국자감은 종합대학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경사육학의 교육제도를 통해 국자학, 태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 을 포함한 학과 필수인 논어와 효경이 설치되어 있다.
입학 자격은 신분에 따라 엄격히 제한받는데 이를 통해 고려의 국자감은 귀족 자제 또는 자손을 대상으로 하는 관리양성과 봉건적 지배 이데올로기의 개발이 주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외족의 침입과 교관인 관학자의 무성의와 실력 부족으로 인해 사학의 개설이 부진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으로는 칠재(칠재)를 들 수 있는데 칠재는 국자감에서 설치한 7개의 전문 강좌로서 1109년(예종4) 사학에 뒤진 국학의 진흥을 위해 설치한 교육과정으로서 문무 7제를 두었다.
다음으로 학당은 고려 후기의 관학으로 개경에 세워진 중등교육 수준의 기관으로 원종 11년인 1261년에 개경의 동서에 설치하여 국자감에 입학하지 못했던 개경의 학도들을 모아 유교중심의 교육을 담당했던 것이 학당이다.
고려 말엽에 정몽주가 대사성으로 있을 때 개경의 동서남북과 중앙 다섯 곳에 세워 오부학당, 또는 동서학당이라고도 불린다.
동서학당(東西學堂)은 1261년(원종 2) 개경의 동쪽과 서쪽에 설립하였으며, 조금 더 발전한 형태인 오부학당(五部學堂)은 공양왕 때 개경의 동서남북과 중앙에 설립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권한][조선국왕][경영자][교장][교사][여성][노동자][개인정보보호감독기구]조선국왕의 권한, 경영자(경영인)의 권한, 교장의 권한, 교사의 권한, 여성의 권한, 노동자의 권한, 개인정보보호감독기구의 권한 분석
  • 인재들이 관료진을 구성하여 국가 안보를 외교로 대처한 까닭이 아닌가 한다.그러면 政治保衛軍이라 할 수 있는 조선 시대 군사의 국왕 侍衛와 首都防衛의 상황과 軍事權과의 관계는 어떠하였나?국가의 安危와 정권의 유지를 위해서는 군사권이 우선이었다. 군사권은 국왕이 가지고 있는 것이 원칙이었다. 고려 시대에는 2軍(鷹揚軍 龍虎軍) 6衛(左右衛 神虎衛 興威衛 金吾衛 千牛衛 監門衛)가 있었으나 형해화 되었고, 고려말에는 將

  • [역사]조선시대의 교육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하여1.주제선정이유 대학은 한 국가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이다. 적어도 예전에는 이러하였고 지금도 지배계급의 양성이라는 면에서는 쇠퇴하였더라도 지배적인 사상을 만들고 이끌어 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그렇기에 대학을 살펴보면 그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알 수 있고 현안문제를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대학을 시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대학의 역할과 현재 대학의 문제점

  • 한국 교사의 사회적 지위(우리나라 교사의 시대별 사회적 지위, 한국교사의 사회적 지위 변화)
  • 조선교육령에 따라 독립된 초등학교 교원양성기관인 사범학교를 설치하여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였다. 사범학교의 입학자격을 낮추고 교육기간을 연장한 것은 한국인의 교육을 한국인에게 맡기는 것처럼 하였다. 그러나 황국 신민화에 기여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원을 양성하려는 식민지 정책의 일환이었다.사범학교 교직원을 일본인으로도 충원하였으며, 그들은 일제 식민지 정책에 적절한 인재를 양성하였다. 보통학교에 채용된 일본인 교원은

  • [한국교육사] 조선시대의 교육
  • 조선의 교육기관1. 관학(성균관/4학/향교)조선의 관학의 경우 국가의 철저한 통제 하에 있었던 것만은 아니었다.성균관 성균관은 조선 최고의 국립 교육기관 성균관으로 고려말부터 국자감의 명칭을 개칭하여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를 조선시대에도 계승하여 사용하였다. 이는 국립 고등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는데 인재 및 고급 관리 양성, 유교이념의 보급을 한 기관이다. 성균관의 설립목적은 성리학의 연구와 보급, 사회지도자의 양성, 유교적 대

  • 고려사 학의교육과정과 그 특징
  • 고려 사학의 교육과정과 그 특징1. 연구목적고려시대의 교육제도를 구분하면 크게 관학과 사학으로 나눌 수 있다. 관학으로는 태조 13년 태조가 서경에 가서 학교를 창설한 기록이 보이는데, 그것을 시작으로 성종 11년 국자감을 서경에 설치하였다고 전해진다. 관학은 고려 최고의 교육기관인 국자감을 비롯하여 원종 2년에 설치한 중등교육기관에 해당하는 동서학당, 고려 말 전문교육기관으로 설치된 10학, 그리고 향교가 있다. 사학으로는 개경에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