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 이론
3. 창의력의 개발
4. 팀원들이 생각한 창의적인 수업방식
5. 참고문헌 및 인터넷 웹주소

본문내용
창의력
학습자들의 심리적 개인차 중 지적특성에 포함될 수 있는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중 창의력에 대한 조 발표 과제를 맡았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감독인 스티븐스필버그의 ‘쥬라기공원’이라는 영화 한 편의 물질적 가치는 약 8억5천만 달러(1조 625억원)로써 그당시에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1년간의 150만대 수출, 혹은 텔레비전 3,000만대의 수익과 같았다고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성되고, 그 아이디어의 가치가 엄청나게 큰 힘을 발휘하는 21C 사회속에서 ‘창의력’ 가치는 어떤 물질적인 것으로 환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희 조는 교재와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창의력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으며, 나아가 각자의 과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수업인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아보기로 하여 이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1. 창의력의 개념
①‘창의력’에 대한 각 학자들의 정의
- Guilford(1959) : 그의 지능구조 이론에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확산적 사고력을 창의력과 같은 것으로 간주, 새롭고 신기한 것을 산출하는 능력으로 간주
- Torrance(1971) : 개인과 사회에 가치로우며 참신한 산물, 기존 아이디어의 수정 또는 거부를 요구하는 비판 습성, 강한 동기와 비싼 지적 에너지의 사용등으로 특징지어며, 최초에는 막연하고 혼란스러운 문제 때문에 야기되는 특별한 문제해결방식이다.
- Gallagher(1985) :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창출해 내거나 또는 기존의 아이디어와 산 물을 참신한 방법으로 재생산 해내는 정신적 과정
- 윤종건(1994) :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
참고문헌
1.『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춘일(1999). 교육과학사
2.『창의성에의 초대』. 임선하(1996). 교보문고
3.『창의성 개발과 기업경영』-제7장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기법. 양창삼. 석정.
4.『창의성의 은유적 이해』. 박병기(2004). 한국교육심리학회.
5.『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신헌재 외 공저(1996). 박이정.
6.『창의적인 쓰기 수업 어떻게 할까?』. 최현섭 외 공저(2001).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지능과 창의력
  • 지능과 창의력 ● 지능1. 지능의 개념1) 정의① 추상적 정신능력: 지능은 구체적인 것 (기계적 도구, 감각활동)보다 추상적인 것 (idea, 상징, 관계, 개념, 원리)을 취급하는 능력② 학습능력: 지능은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범위.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잘 배우고 많이 배울 수 있다는 생각 ③ 적응능력: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이며 새로운 사태를 취급하는 문제해결능력2) 접근방법① 심리측정법: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데 관심. 능력검사를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1.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인간이 왜 행동하느냐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 심리학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연구를 거듭하여 왔다. 인간행동의 원인을 알게 되면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부정적인 활동을 감소시킬 것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이처럼 개인의 활동에 활발성을 증가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하는 요인을 동기라고 한다.) 정원식. 이성진 공저《현대교육심리학》p.62, 교육출판사. 1980.동기는 개개인의 행동의 수준 또는 정도

  • [교육심리학] 제 5장 지능과 창의력 요약
  • 교육심리학 제 5 장 지능과 창의력 요약, 후기, 시사문제지능(Intelligence)지능의 개념지능의 개념 :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 등으로 이해19세기말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학자들이 지능에서의 개인차를 측정하고자 시도한 것이 그 시초.1884년 Galton(영국) : 감각기능의 개인차를 측정하고자 심리측정실 개설1905년 Binet, Simon(프랑스) : 지능척도 개발 -> 지응에 대한 초기 연구에 중요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및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

  • [교육학] 교육심리 학교에서 창의성 가르쳐야 하는 이유
  • 교육부, 「과학영재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장학 자료 제 106호, 1994.12), p.9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심리2). 창의력의 구성요소창의력의 요인이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로 요인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개방성(openess) - 문제 사태에 대하여 민감하게 사실대로의 지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특히 관련성 없는 자극에 의하여 혼돈되거나 장애를 받지 않고 독립적인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