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 이론
3. 창의력의 개발
4. 팀원들이 생각한 창의적인 수업방식
5. 참고문헌 및 인터넷 웹주소
- 본문내용
-
창의력
학습자들의 심리적 개인차 중 지적특성에 포함될 수 있는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중 창의력에 대한 조 발표 과제를 맡았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감독인 스티븐스필버그의 ‘쥬라기공원’이라는 영화 한 편의 물질적 가치는 약 8억5천만 달러(1조 625억원)로써 그당시에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1년간의 150만대 수출, 혹은 텔레비전 3,000만대의 수익과 같았다고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성되고, 그 아이디어의 가치가 엄청나게 큰 힘을 발휘하는 21C 사회속에서 ‘창의력’ 가치는 어떤 물질적인 것으로 환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희 조는 교재와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창의력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으며, 나아가 각자의 과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수업인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아보기로 하여 이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1. 창의력의 개념
①‘창의력’에 대한 각 학자들의 정의
- Guilford(1959) : 그의 지능구조 이론에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확산적 사고력을 창의력과 같은 것으로 간주, 새롭고 신기한 것을 산출하는 능력으로 간주
- Torrance(1971) : 개인과 사회에 가치로우며 참신한 산물, 기존 아이디어의 수정 또는 거부를 요구하는 비판 습성, 강한 동기와 비싼 지적 에너지의 사용등으로 특징지어며, 최초에는 막연하고 혼란스러운 문제 때문에 야기되는 특별한 문제해결방식이다.
- Gallagher(1985) :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창출해 내거나 또는 기존의 아이디어와 산 물을 참신한 방법으로 재생산 해내는 정신적 과정
- 윤종건(1994) :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
- 참고문헌
-
1.『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춘일(1999). 교육과학사
2.『창의성에의 초대』. 임선하(1996). 교보문고
3.『창의성 개발과 기업경영』-제7장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기법. 양창삼. 석정.
4.『창의성의 은유적 이해』. 박병기(2004). 한국교육심리학회.
5.『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신헌재 외 공저(1996). 박이정.
6.『창의적인 쓰기 수업 어떻게 할까?』. 최현섭 외 공저(2001).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