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5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연구의 내용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창의성의 개념
2)창의성의 요소
3)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3. 미술을 통한 창의교육
1)조형과 창의성
(1)조형의 의미와 활동목표
(2)조형과 창조
(3)미술활동의 가치
2)창의적인 어린이의 특성
3)창의성과 환경
(1)환경조성
(2)가정환경
(3)교육기관에서의 환경
4)창의적인 미술지도 방안
(1)창의적인 지도원리
(2)창의성 계발을 위한 발문법
4. 동기유발을 통한 창의적 미술교육
1)동기와 동기유발의 의미
2)동기부여의 목적
3)동기문제의 확인
(1)행동관찰
(2)동기문제의 확인과 설명
(3)학습환경고찰
4)내적 동기와 외적동기
5)동기부여의 단계
6)동기부여의 매체
(1)교육매체의 의미
(2)교수매체의 역할
(3)동기유발의 도구
(4)동기부여시의 유의점
5. 결론
본문내용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이란 개념이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이어서 전문학자나 연구 분야에 따라 정의가 다르며 완전한 개념으로 일반화된 정의는 아직 없다. 창의성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창의력과 독창력,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학자들의 연구된 내용들을 토대로 정리해보면, 창의력이란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을 결합하여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나 성격 그 과정'을 의미하는 말이다. 남과는 다른 독특하고 개성적인 생각인 창의성은 아주 어린 시절에 형성되기 때문에 유. 아동기에 속한 어린이의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창의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해보면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창의성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는 견해이다. 이것은 창의성을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나 사건간의 연합능력으로 보며, 여기에는 길포드 Guilford, 토랜스 Torrance, 그루버 Gruber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는 성격과 환경의 측면에서 보는 견해이다. 이것은 창의성이 개인의 성격 특성이고 정의 情意 와 인지의 상호작용이라고 보는 것이다. 주장학자로는 바론 Barron, 아이스너 Eisner, 스태인 Stein, 스키너 Skinner 등이 이에 속한다.
참고문헌
문형준 저 ≪아동미술실기교실≫, 미진사 ,1997, 서울.
문정화.변순화 저 ≪창의성이 보인다 성공이 보인다≫, 창지사, 1999, 서울. 박정민,유연화 저《유아과학교육》, 창지사, 1999, 서울.
비고츠키 저. 팽영일 역 ≪아동의 상상력과 창조≫, 창지사 ,1999, 서울.
김문환 저 ≪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1989, 서울.
김재관 저 ≪우연과 표현의 관계≫, 청주대학교출판부, 1990. 충북.
김학수.허창규 저 ≪창의성 교육의 실제≫, 배영사, 1979, 서울.
오현숙 저 ≪어린이 미술표현교실≫, 예경, 2000, 서울.
유덕인 저 ≪신미술교육≫, 교학사, 1999, 서울.
이규선.김동영.전성수 저《미술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1997, 서울.
임영방 저 ≪미술과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2, 서울.
이종학 저 ≪ 어린이미술교육 ≫, 미조사, 1978, 서울.
육상희 저 《개성있게 노는 아이,색깔있게 크는 천재》, 백성, 1993, 서울.
박은덕 저 《은덕이의 평면조형 실기》, 양서원, 1998, 서울.
정두희 저 ≪창의성개발프로그램≫, 교보문고, 1998, 서울.
정태진 저 ≪현대아동미술≫, 한국교육출판사, 1985, 서울.
전영탁.전창림 저 《알고 쓰는 미술재료》, 미술문화, 1999, 서울.
전성연,최병연 저 《학습동기》, 학지사, 1999, 서울.
정원식,이성진 저 《현대교육심리학》, 교육출판사, 1980, 서울.
황의명,박찬옥 저 《유아를 위한 감성교육프로그램》,양서원, 1999,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교육의 교성③ 다양한 내용④ 자발적 학습2) 성인학습자의 변화① 신체적 변화② 인지적 변화③ 사회적 변화3)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① 자율성과 능동성② 지식③ 목표지향④ 당면문제의 지향4)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① 학습불안② 집중력 장애③ 긴장과 스트레스④ 기억장애⑤ 교재불만5)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해결을 위한 성인교육방법 제안① 학습불안 해소② 휴식과 집중력 향상③ 긴장해소④ 학습효과⑤ 교재의 선

  • [교육심리]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교육에 활용하려는 방법의 연구에 초점을 둔 교육공학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교육공학은 심리학, 체제이론, 커뮤니케이션과학, 컴퓨터과학, 인지과학, 경영학, 철학, 인공지능, 신경과학 등의 다양한 학문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과 변천을 거듭해 왔으며 특히 심리학, 그 중에서도 학습심리학-인지주의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으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현장은 물론 기업교육 및 공공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관한 미국의 교육 심리학 연구들Thorndike「개별화」(1911)당시의 학교 교육이 너무 경직되고 획일화 되어 가고 있음을 비판.-표준적인 한 가지 수업 방법에 모든 학생들을 맞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수업 방법을 맞추는데 둠,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교수과정을 재조직 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들로서 새로운 방법 또는 프로그램 계획들로 구체화 시킴프로젝트 방법(Project method)가장 먼저 고안된 방법-집단적으로 가능한 것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부의 정의미국은 소련의 스푸트니크호의 발사에 자극을 받아 Marland에게 미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1972년 Marland가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미국 교육부(United States of Office of Education, USOE, 1978)가 1978년에 내린 영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영재아, 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저육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