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요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심리학적 인간관
⊙ 심리학의 제이론
⊙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
⊙ 최초의 지능검사도구의 제작 : 비네, 사이몽, 정신연령개념의 최초 사용
⊙ 발달의 기제(유아교육의 중요성 의미)
⊙ 인간의 발달 요인 : 유전 / 환경 / 자아
⊙ 기본정서(왓슨) : 공포, 분노, 애정
⊙ 성격 유형
⊙ 지능
⊙ 지능검사 종류
⊙ 창의력 ① 유창성(생각 풍성) ② 융통성(다양, 광범한 사고) ③ 독창성
⊙ 창의력 검사 : 단어연상검사, 용도검사, 도형찾기검사, 이야기완성검사, 문제작성검사

...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S-R이론)
1) 파브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종소리와 개의 침, 조건자극-조건반응)
※학습원리
ㅇ시간의 원리
ㅇ강도의원리
ㅇ일관성의 원리
ㅇ계속성의 원리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쥐의 미로시험, 자극-시행착오적 반응)
*학습 법칙 : 연습의 법칙(사용, 빈도, 반복의 법칙)
: 효과의 법칙(만족의 법칙, 강화의 법칙)
: 준비성의 법칙(준비태세)

3)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 형성(반응-강화(상벌))
4) 반두라의 관찰학습

⊙ 인지학습 이론
1) 베르타이머의 형태 이론(지각)
2) 퀠러의 통찰설 : 학습은 전체 장면을 구성하고 있는 상황 구성 요소들의 관계파악(통찰)에 의해 성립
3) 레빈의 장이론(B=f(P.E): 학습은 인지대상인 지각의 場(생활공간)에 대한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4) 톨만의 기호형태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