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육의 목표 실현과 개선 방안 모색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
2. 학년별 교육내용
3.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
4. 교과서 재구성
5. 수업시연 학습지도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2007 개정 교육내용 위 고시, 63쪽.
<10학년>
―읽 기―
<글의 수준과 범위>
- 사회적 규약을 담은 글
- 법률적 쟁점, 갈등 상황에서의 분쟁 등을 다룬 판결문이나 기사문
- 동일 사안에 대해 서로 다른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는 논설문이나 평론
- 사회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인물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전하는 면담 기사
-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도서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⑴ 사회적 규약을 담은 글의 특성을 알고 공정성과 합리성을 평가한다.
◦규약문의 특성 이해하기
◦규약문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권리 및 의무 관련 규정의 공정성과 합리성 평가하기
◦인터넷 시대에 규약문 이해의 중요성이 증대하는 맥락 이해하기
⑵ 법률적 쟁점을 다룬 글을 읽고 사건의 개요와 판단의 취지를 파악한다.
◦법률적 쟁점을 다룬 글의 특성 이해하기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사건의 개요 파악하기
◦대립되는 주장의 정당성 평가하기
◦판단의 취지와 시대적ㆍ사회적 의미 파악하기
⑶ 여러 글을 읽고 전제나 가정을 비교, 분석하고 평가한다.
◦전제, 가정 등의 개념 이해하기
◦글의 전제와 가정을 분석하면서 읽기
◦글의 전제나 가정을 파악하여 다른 글과 비교하기
◦전제나 가정을 중심으로 글의 타당성 평가하기
⑷ 면담 기사를 읽고 질문자의 질문 의도, 질문 전략, 질문 태도 등을 평가한다.
◦면담 기사의 특성 이해하기
◦면담 기사에 대해 정보의 신뢰성과 의의 평가하기
◦대상 인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글쓰기 전략 파악하기
◦면담 기사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기준 및 항목 설정하기
⑸ 인기 도서를 읽고 책의 가치와 인기를 얻게 된 원인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책들의 특성과 분야 파악하기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게 된 원인을 책의 내용에서 추론하기
◦신문, 방송 등 책의 인기에 작용한 여러 요인 파악하기
◦인기 도서에 반영된 당대의 문화적 기호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3.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
문제점 :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목표가 부족하다.
대안책: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목표를 추가시켜 목표를 상세화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 - 79호 [별책 05].
고등학교 국어 (상),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 국어,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