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육의 목표 실현과 개선 방안 모색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

2. 학년별 교육내용

3.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

4. 교과서 재구성

5. 수업시연 학습지도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2007 개정 교육내용 위 고시, 63쪽.

<10학년>

―읽 기―

<글의 수준과 범위>






- 사회적 규약을 담은 글
- 법률적 쟁점, 갈등 상황에서의 분쟁 등을 다룬 판결문이나 기사문
- 동일 사안에 대해 서로 다른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는 논설문이나 평론
- 사회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인물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전하는 면담 기사
-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도서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⑴ 사회적 규약을 담은 글의 특성을 알고 공정성과 합리성을 평가한다.
◦규약문의 특성 이해하기
◦규약문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권리 및 의무 관련 규정의 공정성과 합리성 평가하기
◦인터넷 시대에 규약문 이해의 중요성이 증대하는 맥락 이해하기
⑵ 법률적 쟁점을 다룬 글을 읽고 사건의 개요와 판단의 취지를 파악한다.
◦법률적 쟁점을 다룬 글의 특성 이해하기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사건의 개요 파악하기
◦대립되는 주장의 정당성 평가하기
◦판단의 취지와 시대적ㆍ사회적 의미 파악하기
⑶ 여러 글을 읽고 전제나 가정을 비교, 분석하고 평가한다.
◦전제, 가정 등의 개념 이해하기
◦글의 전제와 가정을 분석하면서 읽기
◦글의 전제나 가정을 파악하여 다른 글과 비교하기
◦전제나 가정을 중심으로 글의 타당성 평가하기
⑷ 면담 기사를 읽고 질문자의 질문 의도, 질문 전략, 질문 태도 등을 평가한다.
◦면담 기사의 특성 이해하기
◦면담 기사에 대해 정보의 신뢰성과 의의 평가하기
◦대상 인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글쓰기 전략 파악하기
◦면담 기사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기준 및 항목 설정하기
⑸ 인기 도서를 읽고 책의 가치와 인기를 얻게 된 원인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책들의 특성과 분야 파악하기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게 된 원인을 책의 내용에서 추론하기
◦신문, 방송 등 책의 인기에 작용한 여러 요인 파악하기
◦인기 도서에 반영된 당대의 문화적 기호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3.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




 문제점 :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목표가 부족하다.

 대안책: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목표를 추가시켜 목표를 상세화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 - 79호 [별책 05].
고등학교 국어 (상),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 국어,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1. 서론사교육 망국론(亡國論)이란 말이 1960년대에 대두된 이래 사교육은 사회, 경제 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윤정일 외, 1997)는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목차서론본론한국 교육 과정의 변천사각 나라의 교육제도 및 정책기독교 교육결론각 국의 교육 제도에 대한 기독교적인 평가기독교적 교육의 대안제시서론문제 제기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 자아의 실현과 사회적 평등을 이룩하는 데에 있다. 개개인의 성장은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해소할 수 있게 되고 더욱 더 평등한 사회를 이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배움의 기회에 있어서 교육 제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념과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수업방법,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념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

  • [수학교육]수학과 혼합계산,조작적,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수개념,자기주도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
  • 통한 조작 활동으로 수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6) 구체물 조작 자료이므로 흥미 있는 수학학습이 이루어진다.(7) 수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져 수학을 좋아하게 되었다.4. 일반화 방안1) 교육적 공헌도(1) 1학년부터 수학에 대하여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주기에 적합한 자료이다. 따라서 대량 생산해 교재 교구로 보급하여 1학년부터 사용하게 한다면 수요는 엄청나다.(2) 대량 수요에 따른 제작 단가가 낮아 부담 없이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3) 지능

  •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성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문제점,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과제
  • 교육학의 이론적인 바탕 위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험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교과서의 본문에 표기하는 문자도 한자나 한문으로 제한하지 말고 필요에 따라 국한문혼용이나 번역문 등을 삽입시켜 학습효과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할 제제에 따라 구체적인 지도 방법이 달라야 하며, 선택과목에 따른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이 고안되어야 한다. 또한 전통적인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