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본시 수업안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학습지도안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본시 (3/8차시) 수업안
단 원
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대상
1학년 5반
(36명, 6 모둠)
일시
장소
1학년 5반
교실
학 습
계 통
(선수학습)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2/8차시)

(본시학습)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3/8차시)

(차시학습)
(2) 그 여자네 집 (4/8차시)
학 습
목 표
1. 글 내용을 비판적으로 파악하여 필자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을 정리, 비교할 수 있다.
2.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발표할 수 있다.
3. 우리말을 소중히 여기고 지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과 제
(전시) 영어 공용화 찬반논란에 대해 각자 조사해오기 (차시) ‘그 여자네 집’ 읽어오기
학 습
매 체
교 사
학 생
교과서, 학습지, 컴퓨터, PPT 자료
교과서, 학습지, 필기구






학 습
요 항


교 수 - 학 습 활동
학습
형태
학습
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및 도달점
교 사
학 생

인사
전시
학습
확인
동기 유발
2
(2‘)

2
(4‘)
안녕하세요? 오늘도 즐겁게 공부해봅시다.
지난 시간에는 논설문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의 전반적 특징과 읽기에서 자기 점검의 필요성 등에 대해 배웠습니다.
- 이 글은 어떤 전개방식을 사용하였나요?
- 잘 말해주었어요. 그럼 읽을 때 자기 점검하기가 왜 필요했었나요? 또 어떤 점검 항목이 있었나요?
**이가 한번 발표해볼까요?
모두 잘 알고 있네요. 그럼 화면에 나온 문제를 한번 풀어볼까요? (학생들과 같이 풀어본다.)
자, 그럼 이번에는 화면에 나온 사진을 봅시다. 무엇이 보이나요?
길을 가다보면, 이렇게 영어로 쓰여진 간판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상품명, 브랜드명이 영어로 된 것이 아주 많죠?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한번 말해볼까요?
안녕하십니까?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며 상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학습3단계모집단으로 돌아가서 동료교수 및 질의 응답4단계일정기간경과5단계모집단 내에서 퀴즈준비를 위한 학습6단계퀴즈*3단계가 끝나면 STAD평가로 퀴즈 실시 (허희옥 외 공저, 2001, 컴퓨터교육방법탐구, 교육과학사)위와 같이 전문가 학습 모형 내에서도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4학년 2학기,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ꂛ 느낌을 살려’단원에 적합한 전문가 학습 모형을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 국어과 교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제2절 국어과 교재목 차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2. 교재의 기능과 유형3. 교재 연구의 의의와 방법4.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5. 제7차 국어과 교과서6. 검인정 교과서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1) 교재의 개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주체), 학습자(객체), 교육 내용(매개체)이 있어야 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 내용을 자료로 구성한 것을 교재라 한다. 교재란 말 그대로, ‘교육의 재료’를 뜻하며 교육적 내용을 담

  •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육의 목표 실현과 개선 방안 모색 -읽기
  • 학습지도안반 담임교사 : 나선희 수업일11월 16일 월요일 수업시간25분학습목표읽기의 전략 중 유추의 방법을 터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과정학 습 내 용활 동시간교 사학 생도입황소개구리와 우리말본문 정독필자가 우리말과 영어를 비유한 예들을 찾으며교과서를 읽도록 유도읽기5전개학습활동 제시 *본문에서 유추할 수 있고 나아가 실생활에서 유추를 활용할 수 있도록학습활동 수행 유도*함께하기에서는 조원들이 빠짐없이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학습 활동 내용교수적 수정의 근거와 고려사항 일반학급특수학급 학생3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2-7(1)황소개구리와 우리말- 읽기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읽기에서 자기 점검의 필요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 신문, 사진에서 황소개구리를 찾아 표시한 후, 올바른 단어를 선택할 수 있다. -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의 문학작품에서 등장한 어휘를 활용하여 퍼즐을 완성 할 수 있다. 기본교육과정 3단계 읽기목

  • 국어과 평가문항 출제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떠올리며 들으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을 안다
  •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을 시연하는 것들을 많이 배웠다. 그렇지만 이번 과제는 생각보다 생소했다. 대학생인 내가 초등학교 교과목을 보고 어떤 문제를 낸다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느꼈다. 초등에서 배우는 내용은 쉽고 간단하다고만 느꼈는데 막상 이렇게 정확한 틀을 가지고 이런 과정을 거치다보니깐 어떤 내용을 수업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도 그 내용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은 것이라는 것을 느꼈다. 수업하는 것보다도 그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