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읽기교육의 현황과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Ⅰ. 읽기 교육의 현황
Ⅱ. 읽기 교육 연구의 동향
Ⅲ. 읽기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Ⅳ. 읽기 교육에 관한 학회 및 참고자료
고등학교 국어(상)
1단원 -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Ⅰ. 대단원 학습 목표
Ⅱ. 대단원 개관
Ⅲ.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 수업시연 부분
Ⅴ. 평가
본문내용
읽기 교육의 현황과 개선



Ⅰ. 읽기 교육의 현황
1. 제 1차 ~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읽기 교육 현황

(1) 제 1차 교육과정
제 1차 교육과정의 읽기 교육 내용은 문학이 주요 제재로 설정되었다.
또한 중학교에서는 인지적 읽기 중심으로, 고등학교에서는 고급한 인지적 기능과 대상이 되는 문학작품의 종류를 중심으로 목표를 구분하였다. 학교 급별에 따라 읽기 목표의 차이가 있었으나 중학교의 학년별 읽기 내용은 구조화가 되지 않아 학년 간 위계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2) 제 2차 교육과정
제 2차 교육과정기의 읽기의 목표는 제 1차 교육과정기의 목표를 그대로 수용하였다.
이 시기에서의 학교 급별 읽기 목표는 중학교에서는 기본적인 인지적 목표 중심으로 제시되었고 고등학교에서는 인지적, 정의적 목표가 골고루 배열되었다. 읽기 영역의 내용은 기초적인 언어능력, 언어사용의 기술, 언어문화의 체험과 창조로 3원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제 1차에 비해 읽기 교육의 내용으로써 국어학과 국문학에 관한 지식이 약화되었다.
(3) 제 3차 교육과정
제 3차 교육과정기 에서는 읽기영역이 제 2차 교육과정기와 차이가 없다. 다만 학년에 따라 내용배열을 달리하는 정도로 차이를 두었다. 학교 급별에 따른 읽기 목표도 별 차이 없이 진술되었으며 근본적인 관점은 달리하지 않은 채 수식어로서 학교 급에 따른 목표의 차이를 진술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들어가기1.국어교육학의 개념2.국어교육학의 목표3.국어교육학의 연구영역4.국어교육학의 연구방향5.연구의 실태와 문제점6.관련학문마치기※참고문헌들어가기 -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여기에서는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학 연구에 대해 시대별의 간략한 흐름을 파악하고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현황 5 작은 도서실 현황 5 중학교 1,2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 및 시사점 6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6 중학교 신입생 학력진단 검사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연구반 학력 진단 평가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성격 검사 영역별 실태 8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영역별 내용 22 국어과 교육과정분석에 따른 도서관 자료 활용 학습 내용 추출 23 읽기 문학 영역 도서관 자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7차 교육과정 ‘국어’ 과, 그 하위 영역 중에서도 ‘문학’이라는 영역의 실제구현인 중⋅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다른 갈래에 비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행해진 연구를 보아도 그 성과가 타 분야에 비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들어가기1.국어교육학의 개념2.국어교육학의 목표3.국어교육학의 연구영역4.국어교육학의 연구방향5.연구의 실태와 문제점6.관련학문마치기※참고문헌들어가기 -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여기에서는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학 연구에 대해 시대별의 간략한 흐름을 파악하고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 [교육사상] 호레이스만의 교육사상
  • 읽기, 철자법, 작문의 교수방법에 관한 것을 담고 있다. 요컨대 국어 교육의 중요성과 그 방법의 개선을 다루고 있다. 그는 읽기를 가르치는 방법에서 종래의 A, B, C 교수방법에 대해 비판하면서 그 대신 단어법을 권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오늘날 충분히 논의거리가 될 것이다. 단편적으로 선별하여 읽는 것과 사용하는 교과서가 적절히 배열되어 있지 않은 점들이 지적되었다. 그러나 그의 비판은 파괴적이라기 보다는 건설적이다. 그는 결점을 보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