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읽기교육의 현황과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순 서
Ⅰ. 읽기 교육의 현황
Ⅱ. 읽기 교육 연구의 동향
Ⅲ. 읽기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Ⅳ. 읽기 교육에 관한 학회 및 참고자료
고등학교 국어(상)
1단원 -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Ⅰ. 대단원 학습 목표
Ⅱ. 대단원 개관
Ⅲ.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 수업시연 부분
Ⅴ. 평가
- 본문내용
-
읽기 교육의 현황과 개선
Ⅰ. 읽기 교육의 현황
1. 제 1차 ~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읽기 교육 현황
(1) 제 1차 교육과정
제 1차 교육과정의 읽기 교육 내용은 문학이 주요 제재로 설정되었다.
또한 중학교에서는 인지적 읽기 중심으로, 고등학교에서는 고급한 인지적 기능과 대상이 되는 문학작품의 종류를 중심으로 목표를 구분하였다. 학교 급별에 따라 읽기 목표의 차이가 있었으나 중학교의 학년별 읽기 내용은 구조화가 되지 않아 학년 간 위계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2) 제 2차 교육과정
제 2차 교육과정기의 읽기의 목표는 제 1차 교육과정기의 목표를 그대로 수용하였다.
이 시기에서의 학교 급별 읽기 목표는 중학교에서는 기본적인 인지적 목표 중심으로 제시되었고 고등학교에서는 인지적, 정의적 목표가 골고루 배열되었다. 읽기 영역의 내용은 기초적인 언어능력, 언어사용의 기술, 언어문화의 체험과 창조로 3원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제 1차에 비해 읽기 교육의 내용으로써 국어학과 국문학에 관한 지식이 약화되었다.
(3) 제 3차 교육과정
제 3차 교육과정기 에서는 읽기영역이 제 2차 교육과정기와 차이가 없다. 다만 학년에 따라 내용배열을 달리하는 정도로 차이를 두었다. 학교 급별에 따른 읽기 목표도 별 차이 없이 진술되었으며 근본적인 관점은 달리하지 않은 채 수식어로서 학교 급에 따른 목표의 차이를 진술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