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레포트
- 대단원 분석 및 본시 지도안
과 목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 수
이문규 교수님
대단원
고등 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
(2) 그 여자네 집
Ⅰ. 교 재 관
< 고등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대단원 개관
읽기 활동은 글 속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함으로써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며,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글 속의 여러 정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지적 활동이다. 국어교육에서 읽기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활동으로,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글의 중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며,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한다. 또한 글에 제시된 필자의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 여부, 필자의 의도나 동기 등을 파악한다. 이와 같이 독자는 문제 해결적 사고를 통해 글을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읽기는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글이 다루고 있는 문제 전반은 물론, 어휘 하나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배경 지식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같은 글이라도 풍부한 의미를 구성해 낸다. 다루고 있는 문제, 필자의 입장, 표현된 내용과 어휘 등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는 것이 의미 구성의 기본이다. 그런데 글을 읽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해독하는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에 대해 비판하면서 읽는다. 글의 내용이 사실이나 현실에 비추어 옳고 가치가 있는가, 독자 자신의 삶에 어떤 기여를 하겠는가 등에 대하여 판단해 보고, 자신의 태도를 결정한다.
이 단원은 글을 읽는 것을 통해,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글들은 인간이 쌓아온 정신 문화의 총화이며, 인간에게 유익함을 주는 보고이다. 그것을 통해 인간은 웃는 즐거움과 깨닫는 즐거움을 맛볼 뿐 아니라, 세상의 이치와 세상을 사는 지혜를 터득한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 같은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이 단원에서는 설득적인 글을 예로 하여 항상 자신의 읽기 활동을 인식, 점검, 보완하면서 글을 읽도록 하고, 자신의 읽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글을 읽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러한 태도를 갖기 위해 고려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학습자들로 하여금 깨닫게 한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점검 항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글에서 잘못 이해한 부분은 없는가? ⇒ 어휘의 문맥적 의미
둘째, 자신의 선입견에 지나치게 빠져서 읽지는 않았는가? ⇒ 객관적인 관점을 위한 토론
셋째, 자신이 사용하는 읽기 전략은 적절한가? ⇒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넷째, 어떤 배경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가? ⇒ 배경 지식 습득 위한 탐구 노력
여기에서는 설득적인 글만을 예로 들고 있지만, 독서의 목적에 따라, 읽을 자료의 성격에 따라 다른 다양한 글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문학 작품을 매개로 그것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도록 한다.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여타의 글과는 다른 즐거움이나 보람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문학 작품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구체적인 읽기의 즐거움과 문학의 즐거움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법에서 탈피하여 사교육비 발생원인 분석을 통해 공교육체제 안에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다각도로 추구하였다.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책연구 및 공청회 협의 등을 거쳐 분석한 사교육비의 발생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 학벌주의 사회 풍토로 인한 소위 ‘일류대학’에 경쟁 집중․ 시험점수․석차 위주의 교육경쟁구조․ 학생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교교육→ 이질적 학습집단, 교사 열의 부족, 예․체능 특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을 ‘매체언어교육’이라 명명하고 매체에 의한(활용한) 교육, 매체에 대한(관한) 교육, 매체를 통한 교육 모두를 아울러 논하였다. 또한 이들은 매체를 크게 인쇄매체, 방송매체, 인터넷매체의 범주로 나누고 각각의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들의 연구는 국어교육에 수용되는 매체교육의 범위를 매체 활용 교육 위주에서 매체에 대한 교육 및 심화적 매체교육으로까지 확장한 의의와 국어교과에서 다루어야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

  • [독서교육론] 비판하며 읽기
  • 비판하며 읽기제출일자 : 2006년 12월 6일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목 차1. 우리 조의 교육관2. 7차 교과과정 항목설정3. 항목 상세화4. 교재구성5. 수업 지도안6. 후기1. 우리 조의 교육관같은 학교에서 같은 공부를 하면서 같은 꿈을 키우는 우리지만 각자가 생각하는 국어 교육관은 모두 조금씩 차이점이 있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도 다르고, 각자 추구해야 하는 교육이상 역시 다른 우리였지만 교육이라는 큰 목표아래

  • 교수-학습 지도안
  • 올바른국어교육의방향을위한고둥학교 국어교수-학습 지도안(상)10 교사용 지도안◈ 대단원 : 문학과 현실 ◈ 소단원 : ⑴ 성북동(城北洞) 비둘기 ⑵ 두시언해(杜詩諺解)⑶ 수난 이대(受難二代)⑷ 메밀꽃 필 무렵⑸ 허생전(許生傳)배움은 길이다그때부터인가 이 길엔저 찬란한 태양을 한아름 안고 바삐 걸어가는그네들의 발자국들이 묻어나 있었다.그 길엔 눈물로 뿌려진 씨앗들이 봄날의 싱그러운 흙 내음에 싹트고여름날의 푸르름에 잎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