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레포트
- 대단원 분석 및 본시 지도안
과 목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 수
이문규 교수님
대단원
고등 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
(2) 그 여자네 집
Ⅰ. 교 재 관
< 고등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대단원 개관
읽기 활동은 글 속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함으로써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며,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글 속의 여러 정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지적 활동이다. 국어교육에서 읽기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활동으로,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글의 중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며,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한다. 또한 글에 제시된 필자의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 여부, 필자의 의도나 동기 등을 파악한다. 이와 같이 독자는 문제 해결적 사고를 통해 글을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읽기는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글이 다루고 있는 문제 전반은 물론, 어휘 하나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배경 지식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같은 글이라도 풍부한 의미를 구성해 낸다. 다루고 있는 문제, 필자의 입장, 표현된 내용과 어휘 등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는 것이 의미 구성의 기본이다. 그런데 글을 읽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해독하는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에 대해 비판하면서 읽는다. 글의 내용이 사실이나 현실에 비추어 옳고 가치가 있는가, 독자 자신의 삶에 어떤 기여를 하겠는가 등에 대하여 판단해 보고, 자신의 태도를 결정한다.
이 단원은 글을 읽는 것을 통해,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글들은 인간이 쌓아온 정신 문화의 총화이며, 인간에게 유익함을 주는 보고이다. 그것을 통해 인간은 웃는 즐거움과 깨닫는 즐거움을 맛볼 뿐 아니라, 세상의 이치와 세상을 사는 지혜를 터득한다.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 같은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이 단원에서는 설득적인 글을 예로 하여 항상 자신의 읽기 활동을 인식, 점검, 보완하면서 글을 읽도록 하고, 자신의 읽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글을 읽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러한 태도를 갖기 위해 고려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학습자들로 하여금 깨닫게 한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점검 항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글에서 잘못 이해한 부분은 없는가? ⇒ 어휘의 문맥적 의미
둘째, 자신의 선입견에 지나치게 빠져서 읽지는 않았는가? ⇒ 객관적인 관점을 위한 토론
셋째, 자신이 사용하는 읽기 전략은 적절한가? ⇒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넷째, 어떤 배경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가? ⇒ 배경 지식 습득 위한 탐구 노력
여기에서는 설득적인 글만을 예로 들고 있지만, 독서의 목적에 따라, 읽을 자료의 성격에 따라 다른 다양한 글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문학 작품을 매개로 그것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도록 한다.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여타의 글과는 다른 즐거움이나 보람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문학 작품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구체적인 읽기의 즐거움과 문학의 즐거움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