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경우의 수와 확률 확률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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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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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원명
◆ 대단원 : Ⅰ확 률
◆ 중단원 : 1. 경우의 수와 확률
◆ 소단원 : §1. 경우의 수
Ⅱ.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1.경우의 수와 확률 2.확률의 계산 두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1 교재면에서
2.1.1 경우의 수
① 사건의 뜻을 알게 하였다.
②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게 하였다.
③ 확률의 뜻을 알게 하였다.
④ 확률을 구할 수 있게 하였다.
2.1.2 확률의 계산
① 확률의 성질을 알게 하였다.
② 확률의 계산을 하게 하였다.
2.2 학생의 입장에서
2.2.1 경우의 수
① 사건의 뜻을 알 수 있다.
②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③ 확률의 뜻을 알 수 있다.
④ 확률을 구할 수 있다.
2.2.2 확률의 계산
① 확률의 성질을 알 수 있다.
② 확률의 계산을 할 수 있다.
2.3 교사의 입장에서
2.3.1 경우의 수
① 사건의 뜻을 알게 한다.
②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게 한다.
③ 확률의 뜻을 알게 한다.
④ 확률을 구할 수 있게 한다.
2.3.2 확률의 계산
① 확률의 성질을 알게 한다.
② 확률을 구할 수 있게 한다.
Ⅲ. 단원의 학습목표
3.1 경우의 수
- 사건의 뜻을 알고,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3.2 확률의 계산
- 확률의 성질을 알 수 있다.
- 확률의 계산을 할 수 있다.
Ⅳ. 단원의 학습 지도 계획
중단원
소단원
차시
쪽수
지도내용
용어와 기호
준비학습 및 단원의
개관
1
9-10
준비학습
1.
경우의 수
1.
경우의 수
1
10-13
사건의 뜻을 알기
사건A또는B가 일어날 경우의 수 구하는 방법
사건A그리고B가 일어날 경우의 수 구하는 방법
사건
경우의 수
또는(or)
그리고(and)
2. 확률의 뜻
2
14-16
확률의 뜻 알기
여러가지 경우의 확률을 구하는 방법 알기
확률
상대도수
모든경우의 수
사건이 일어날 경우의 수
연습문제
(Ⅰ-1)
보충심화
3
17-18
복습정리
2.
확률의 계산
1.확률의 성질
4
19-22
확률의 성질 알기
확률
2.확률의 계산
5
23-27
사건A또는B가 일어날확률구하기
사건A와B가 동시에 일어날 확률 구하기
생활에서 확률 찾아보기
확률
동시에
또는
연습문제
(Ⅱ-2)
보충심화
6
28-29
복습정리
중단원
소단원
차시
쪽수
지도내용
용어와 기호
단원평가문제
7
30
복습정리
단원보충과정
7
31
복습정리
평가
8
Ⅴ. 지도상의 유의점
① 경우의 수와 확률의 뜻을 확실히 설명해준다.
② 사건의 개념을 확실히 설명한다.
③ 또는과 그리고(동시에)는 확률을 구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구별할 수 있 는 능력을 키워준다.
④ 다양한 경우에 따라 확률 계산법이 다르다는 점을 인지시켜준다.
Ⅵ. 본시 학습의 실체
6.1 본시 학습의 목표
① 경우의 수를 이용하여 확률의 뜻을 알 수 있다.
② 확률의 기본 성질을 알 수 있다.
③ 여러 가지 사건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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