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Piaget의 인지발달론
2. Bruner의 인지 이론
1) 작동적 표현 양식(enactive mode of representation)
2) 영상적 표현 양식(iconic mode of representation)
3) 상징적 표현 양식(symbolic mode of representatin)
3. Dienes의 수학 학습 이론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업설계
1. 수업 설계의 필요성
2. 수업 설계의 목적
3. 수업 설계의 방침
4. 수업 설계 흐름도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업방법
1. 학생 중심의 수업
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
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
2. 교사-주도적 수업
1)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전개 단계)
2) 활동 결과에 대한 토의 반성하기(정리단계)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연구 사례
Ⅸ. 향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 학습 지도의 방법은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 상황에 따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의 지도시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그와 같은 내용에 대한 생각이 발생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생활 환경이나 장면 또는 상황을 설정하여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준비하여야 된다. 일반적으로 수학이 학생들에게 재미없고 어렵게 인식되는 것은 근본적으로 수학의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즉, 수학화 또는 추상화된 상태에서 해당 내용을 전달하고 받아들이기를 요구함으로써 발생되는 현상이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지도에 있어서는 학생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고려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라고 할 수 있다. 수학 학습의 인지적인 면에 있어서도 교사의 설명에 주로 의존하는 방식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교사의 설명식 교수 방법을 전면 배제하고자 하는 생각은 아니다. 즉, 교사의 치밀한 준비에 의해 진행되는 교사 주도적 설명식 교수 방법을 기본으로 하여 부분적으로는 해당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자의 심리적 상태 등을 고려하여 수업의 주체자가 학습자로 옮아 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봉문 외(1999) :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서울 양서원
구광조 외(1992) :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85) : 증보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전평국(1992) : 국민학교 아동들의 수학 학습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교육연구정보 강원도교육연구원
전라남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2002) : 쉽고 흥미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탐색
NCTM(1995) :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