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모의수업] 확률과 통계 -`6학년 나`의 경우의 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Ⅲ. 초등수학의 실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 글에서의 단원 계획은,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6학년 나’의 「경우의 수」를 전개해본 것이다.
조원들과 함께 수업을 계획하면서, 그동안 받아온 수학교육을 생각하게 되었다. 모두에게 그동안 배웠던 수학은 정말 어렵고, 실생활과 유리된 것이었다. 과연 무엇이 수학을 어렵고, 실생활과 유리된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는지 반성해보면서, 실제 생활과의 연관성을 통해 수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다양한 자료를 생활 속에서 직접 찾아보게 하고, 찾은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였다. 또한 수학 학습을 재미있고 능률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모형을 찾아보고, 각 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해보려고 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모둠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 많이 일어나므로, 모둠별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수학 수업을 계획하였다. 모둠별 학습모형의 하나인 TGT모형을 기반으로 하되, 문제해결학습모형의 단계를 부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본 차시 수업을 계획해보았다.
Ⅱ.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발생적 인식론은 인간의 정신적 과정 또는 인지과정을 생물학적 과정의 일부로 보고 개체가 외계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는 동화와 조절에 의한 환경에의 적응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피아제는 발생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감각적 경험과 이성과의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식이 만들어진다는 생각을 하여 “경험은 이성을 만들고, 이성은 경험을 만든다.”라는 말을 통해 인지발달과정에서 경험과 이성은 분리될 수 없고 서로 융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룬다고 하는 상호 작용설을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상호 작용설은 평형화라는 개념을 중시하고 있다. 외부 세계와의 인지적 만남은 항상 동화와 조절의 두 가지 상보적인 측면을 지니는데, 동화는 기존 인지체계에 의해 외부자료를 해석하는 것을 의미하고 조절은 외부자료의 구조를 참작하는 것을 말한다. 인지체계는 새로운 환경요소들은 자신에게 동화시키고 이들에 맞추어 스스로를 조절하려는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인지체계의 내부적 구조가 점차 변화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수학교육에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적인 구조와 논리적인 체계를 능동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에서 창조적이고 발전적인 사고력을 신장하는 교육으로 이를 통해 전인적인 인간발달을 실현하여 창의적이고 자율적이고 비판력이 강한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학은 논리․ 수학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하며 이는 아동의 인지상태에 적절한 수학학습 내용을 선정 배분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수학의
- 참고문헌
-
․초등학교 <6학년 가>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6학년 가> 수학교과 지도서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 Ⅳ
․강지형 외 공저(2003),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