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계산기]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통계와 확률,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미적분,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의의,중요성,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활용배경,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활용사례,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지도방법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제7차교육과정,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도형,수연산개념,수준별이동 지도자료(학습자료), 중학교 수학과 웹기반,기하와 함수영역, 모듈식 지도자료(학습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목차
-
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통계와 확률
1. 통계 수업에의 활용
2. 확률 수업에의 활용
1) 모의 실험
2) 통계적 확률
3) 기하적 확률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미적분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평가
1.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수업의 변화
2.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본 수업의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이는 단순히 학습지도안을 몇 개 만들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동안의 수업형태에서 새로운 수업으로의 변화를 이끌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평가 속에서도 제기되었지만 학생스스로 수업의 획기적인 변화를 인식하고 그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득이 아닌가 싶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 동안 교실수업의 변화를 위한 많은 시도를 해 왔다.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아직도 많은 선생님들이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수업의 변화는 교사의 인식이 변해야 함을 얻을 수 있었다. 즉, 대부분의 수학교사는 칠판에 문제를 풀고 설명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한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고 실제 수업에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몇 십 년 동안 수업해온 관습을 벗어나기가 쉽지는 않다. 교사가 심혈을 기울여 수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학문제를 풀어주었을 때 “이 정도면 학생들이 모두 알겠지”하는 생각은 교사 자신의 생각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제풀이에 손을 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수업시간에 교사의 설명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결국 수학교사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친 것이 아니라 문제풀이 방법을 가르쳤고 학생들에게 수학적 흥미를 유발하지 못함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이 크게 변하였다. 학생들이 수학을 거부하고 지겨워하는 것이 학생의 책임이 아니라 우리 교사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교사의 수학적 지식을 듣기를 원한 것이
- 참고문헌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박성익, 수업탐구, 서울 : 학문사, 1988
이건창, 엑셀경영통계, 무역경제사
이태욱, 컴퓨터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0
컴퓨터 일반, 금성출판사
황우형, 그래픽 계산기 활용의 실제 - 함수의 그래프와 방정식의 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