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계산기]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통계와 확률,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미적분,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통계와 확률
1. 통계 수업에의 활용
2. 확률 수업에의 활용
1) 모의 실험
2) 통계적 확률
3) 기하적 확률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미적분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평가
1.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수업의 변화
2.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본 수업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이는 단순히 학습지도안을 몇 개 만들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동안의 수업형태에서 새로운 수업으로의 변화를 이끌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평가 속에서도 제기되었지만 학생스스로 수업의 획기적인 변화를 인식하고 그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득이 아닌가 싶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 동안 교실수업의 변화를 위한 많은 시도를 해 왔다.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아직도 많은 선생님들이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수업의 변화는 교사의 인식이 변해야 함을 얻을 수 있었다. 즉, 대부분의 수학교사는 칠판에 문제를 풀고 설명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한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고 실제 수업에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몇 십 년 동안 수업해온 관습을 벗어나기가 쉽지는 않다. 교사가 심혈을 기울여 수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학문제를 풀어주었을 때 “이 정도면 학생들이 모두 알겠지”하는 생각은 교사 자신의 생각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제풀이에 손을 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수업시간에 교사의 설명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결국 수학교사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친 것이 아니라 문제풀이 방법을 가르쳤고 학생들에게 수학적 흥미를 유발하지 못함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이 크게 변하였다. 학생들이 수학을 거부하고 지겨워하는 것이 학생의 책임이 아니라 우리 교사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교사의 수학적 지식을 듣기를 원한 것이
참고문헌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박성익, 수업탐구, 서울 : 학문사, 1988
이건창, 엑셀경영통계, 무역경제사
이태욱, 컴퓨터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0
컴퓨터 일반, 금성출판사
황우형, 그래픽 계산기 활용의 실제 - 함수의 그래프와 방정식의 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보조공학
  • 특수교육학개론Spring 2011 보 조 공 학1. 정의와 필요성, 전망2. 분류 및 특성3. 보조공학의 일상생활 활용4. 보조공학의 교육적 활용보조공학의 정의, 필요성 및 전망보조공학의 정의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의 정의는 장애인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기 위한 설비나 기구로 장애인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보조공학기기, 보조공학서비스, 관련 학문 분야 등을 의미한다. (Maccini, Gagnon & Huges, 2002)장애 학생들의 학습이나 생활을

  • 수학교수학습자료
  • 수학과 관련된 포스터, 궤도, 각종 참고서적, 만화 등교과서의 활동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유인물형태의 학습지를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이다계산기계산기능숙달은 중요한 수학적 목표이지만 계산기능자체가 목표가 아닌 경우 복잡하고 지루한 계산은 계산기를 이용해서 할 수 있다그래픽 계산기 – 분수계산, 도형의 변화, 대응관계, 통계 그래프, 확률 개념 등의 지도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컴퓨터컴퓨터가 가지는 다양한 기능의 수학교육적 활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수학(수학교육)의 특성과 목적,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0단계 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수학(수학교육)의 특성 Ⅲ. 수학(수학교육)의 목적 1. 수학교육의 일반적 목적2. 규준(Standards)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새로운 목표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0단계 내용1. 수와 연산2. 명제3. 문자와 식4. 확률과 통계4.

  • [교육방안]ICT를 활용한 수학수업에 관한 연구
  • 학습 내용의 의미를 용이하게 파악시킬 수 있게 해준다. 3) 통계 및 확률전통적으로 확률문제에 쓰이는 산술적인 풀이방법은 다루기 힘든 종합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다. 산술적인 풀이법은 계산적 측면 이면에 존재하는 확률적 개념을 명백히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전통적인 통계학습은 탐구활동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해 학생들에게 의미 없고 흥미 없는 과목이 되고 있다. 통계 및 확률 분야에 ICT를 활용하면, 컴퓨터 시뮬레이션

  • [계산기][학습도구][교구][수학교구]학습도구(교구,수학교구)계산기 교육적의미,이론적기반, 학습도구(교구,수학교구)계산기 사용실태,활용,성과
  •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이론적 기반,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사용 실태와 활용,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성과와 제언 고찰Ⅰ. 서론Ⅱ.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교육적 의미Ⅲ.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이론적 기반1. 구성주의에서 계산기 활용2. 귀납적 추론과 계산기Ⅳ. 학습도구(교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사용 실태1. 미국 교과서에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