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의의,중요성,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활용배경,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활용사례,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Ⅱ.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중요성

Ⅲ.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배경
1. 적극적인 탐구 활동
2. 시각화와 역동성
3. 의사소통

Ⅳ.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사례와 지도 방법
1. 활용 사례
1) Step 0
2) Step 1
3) Step 2
4) Step 3(정리)
5) 마무리(평가)
2. 지도방법
1) 계산기는 학습의 도구로서만 사용하고 결과에 대한 원리를 분석 및 추론하는 몫은 학생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학생들이 계산기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탐구문제를 제시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상위그룹의 학생들이 계산기의 단순함으로 인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었다
4) 학습도구로서의 그래픽 계산기 수업은 기본적인 개념 및 성질을 이해하는 데 중, 하위권 학생들에게 더욱 더 적합한 학습도구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실제적인 문제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유용성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어 왔는데, 계산과 절차의 복잡성이라는 그런 활동에서의 단점을 극복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그래픽 계산기 등의 테크놀로지가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Schloemer(2000)는 그래픽 계산기를 사용하여 가스 청구서에서 사인 곡선을 발견하는 수업의 예를 제시하였으며, Godbold Jr.(1996)는 그래픽 계산기를 금융 상황의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또, St. John(1998)은 암호문을 만들고 풀기 위해서 그래픽 계산기를 사용하였다. 실제 상황을 통한 학습은 통계 단원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데, Scheaffer et.(1996)의 통계 교과서 ‘Activity-Based Statistics`는 다양한 실제적 자료의 탐구를 통해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모의실험을 주요한 도구로 사용하며,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공통점은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수학의 유용성을 느끼게 하며 수학적 모델링과 해석의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수학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도록 실제적 문제를 사용했다는 점이며, 이를 위하여 그래픽 계산기 등의 테크놀로지의 다양한 기능을 적절히 통합하여 사용했다는 점이다. 그래픽 계산기의 통합된 사용은 실제적 상황을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는데 있어서 회귀 곡선을 찾는 일, 그래프를 그리는 일, 표를 만드는 일,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일 등을 수월하게 처리해줌으로써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 활동에 좀 더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구광조·오병승·전평국(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권오남·김기연·박지연·김래영(1997), 수학적 시각화를 위한 그래픽 계산기의 활용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수학교육학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신동선·류희찬(1999), 수학교육과 컴퓨터, 서울 : 경문사
우정호·이경화(1996), 확률 개념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유완영(1988),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활용하여 일을 배우고 익혀서 회사에 이바지하는 전문 기술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설이 대한민국 최고의 건설회사가 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5. 직종별자기별자기소개서 8.건축업- 건설현장직 1) 성장배경 이 길은 미리 정해진 길이 아니었을까! 아직도 저의 집 창고에는 아버지께서 목수 일을 하시면서 쓰시던 낡은 연장들이 즐비합니다. 어린 시절 호기심과 신기함으로 창고를 저의 놀이터 인양 드나들며 여러 가지

  • 정보화 사회 적응력 함양을 위한 교육의 강화
  • 수업에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활용하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어려움.- 학습자의 탐구나 조사 등을 필요로하는 활동도 전통적인 도구나 방식으로 수행하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어, 정보기술과 같은 새로운 문제해결의 도구나 이를 이용한 문제해결 방법의 도입이 어려움.- 연구시범학교의 운영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정보기술을 교수-학습에 매체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선수학습 요소로 필요한 정보소양(예를 들어 컴퓨터 사용법,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지도 않지만 부족하지고 않은 엄격과 질서와 사랑 속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평범한 것처럼 다행한 것은 없다는 어머님의 철학은 저의 좌우명이 되었으며 지금도 마음 고생하며 살고 있는 이웃을 위해 뭔가 도울 수만 있다면 좋겠다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성장배경 13초등학교 땐 6년 동안 반장 및 전교부회장을 경험하면서 리더쉽을 익혔고, ○학년부터의 수학부 활동을 통해 경시대회에서 입상도 하였습니다. 중학교 땐 손수 만든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배경강인하신 아버님과 온화하신 어머님 사이에서 태어난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영향으로 많은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때문에 지금까지도 독서를 좋아하며 각종분야의 많은 문학작품을 접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독서 토론부에서 장을 역임할 정도로 독서에 심취해 있었고 그때부터 방송작가의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가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가족여행이나 친구들과의 여행을 보내주셨고 제가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