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의의,중요성,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활용배경,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활용사례,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Ⅱ.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중요성
Ⅲ.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배경
1. 적극적인 탐구 활동
2. 시각화와 역동성
3. 의사소통
Ⅳ.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활용 사례와 지도 방법
1. 활용 사례
1) Step 0
2) Step 1
3) Step 2
4) Step 3(정리)
5) 마무리(평가)
2. 지도방법
1) 계산기는 학습의 도구로서만 사용하고 결과에 대한 원리를 분석 및 추론하는 몫은 학생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학생들이 계산기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탐구문제를 제시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상위그룹의 학생들이 계산기의 단순함으로 인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었다
4) 학습도구로서의 그래픽 계산기 수업은 기본적인 개념 및 성질을 이해하는 데 중, 하위권 학생들에게 더욱 더 적합한 학습도구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실제적인 문제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유용성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어 왔는데, 계산과 절차의 복잡성이라는 그런 활동에서의 단점을 극복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그래픽 계산기 등의 테크놀로지가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Schloemer(2000)는 그래픽 계산기를 사용하여 가스 청구서에서 사인 곡선을 발견하는 수업의 예를 제시하였으며, Godbold Jr.(1996)는 그래픽 계산기를 금융 상황의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또, St. John(1998)은 암호문을 만들고 풀기 위해서 그래픽 계산기를 사용하였다. 실제 상황을 통한 학습은 통계 단원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데, Scheaffer et.(1996)의 통계 교과서 ‘Activity-Based Statistics`는 다양한 실제적 자료의 탐구를 통해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모의실험을 주요한 도구로 사용하며,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공통점은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수학의 유용성을 느끼게 하며 수학적 모델링과 해석의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수학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도록 실제적 문제를 사용했다는 점이며, 이를 위하여 그래픽 계산기 등의 테크놀로지의 다양한 기능을 적절히 통합하여 사용했다는 점이다. 그래픽 계산기의 통합된 사용은 실제적 상황을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는데 있어서 회귀 곡선을 찾는 일, 그래프를 그리는 일, 표를 만드는 일,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일 등을 수월하게 처리해줌으로써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 활동에 좀 더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구광조·오병승·전평국(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권오남·김기연·박지연·김래영(1997), 수학적 시각화를 위한 그래픽 계산기의 활용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수학교육학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신동선·류희찬(1999), 수학교육과 컴퓨터, 서울 : 경문사
우정호·이경화(1996), 확률 개념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유완영(1988),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