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의 필요성

2. 사업목적

3. 사업목표

4. 프로그램 실시 기간 및 장소

5. 참가대상 및 인원

6. 프로그램 진행자 및 자원지도자

7. 프로그램 진행 일정

8. 프로그램 세부계획

9. 소요예산

10. 홍보전략

11. 기대효과

12. 세부활동지도안

13. 활동지

14. 참고자료

15. 평가설문지
본문내용
1. 사업의 필요성
(1) 미흡한 학교 진로교육
현재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는 입시위주 교육에 치중하여 학교의 진로교육 기능이 매우 미흡하다. 국민공통기본 교과 중 일부 교과(기술․ 가정, 도덕, 사회 등)에서 진로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발달적 연계가 미흡하고 관련 내용도 부족한 실정이다. 고등학교에서 「진로와 직업」 교과를 선택운영하고 있으나 담당 교사의 전문성이 미흡하고, 진로교육을 운영하는 주요통로로 활용되고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은 일회적이며 단편적인 활동에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또한, 현행 교육과정상 진로교육은 의무가 아닌 권장사항이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주당 1시간, 학기당 17시간의 진로교육을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2012년 9월 현재 서울시내 696개 중·고등학교 중 이러한 권고사항을 따르고 있는 학교는 38개교에 불과하며, 2012년 2학기에 전 학년을 통틀어 진로교육 수업이 전혀 편성되지 않은 학교도 11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청소년기 진로교육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과도한 교육경쟁 분위기와 지나친 입시 위주 교육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장기적인 진로 목표와 실천 역량을 갖추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심리적 여유를 갖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앞둔 고3 시점에 진학할 학과를 선택하는데, 그나마도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 등 종합적인 능력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내신 및 수능 성적이나 부모의 요구 등에 의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체계적인 진로교육의 부재와 고학력화 추세로 적성과 장래희망 보다는 일단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만연한 가운데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은 여전히 진로문제에 있어 많은 갈등과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2011년, 알바몬에서 전국의 대학생 55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생 전공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2.4%가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른 전공을 선택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지난 2009년에 대졸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같은 조사에서도 절반이 넘는 51%가 같은 대답을 했으며(<그림1>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갈등완화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제작 체험보고1) 학생입장의 체험보고2) 담임교사 입장의 체험보고3) 부모입장의 체험보고4) 사회입장의 체험보고5) 상담교사 입장의 체험보고6) 교장 입장의 체험보고Ⅴ. 참고문헌Ⅰ. 현행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 목표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청소년들에게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각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기초로 자아정체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을 통해서 진로발달을 촉진하여 미래의 진로를 선택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E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
  • 청소년문화의집 고유 기능 강화6) 규모에 적합한 모델 개발과 컨설팅4. 청소년수련시설 분석1) 청소년수련관의 정체성2) 지역사회와의 소통3) 지역기반시설로서의 문제점4) 운영환경의 열악성5) 운영인력의 전문성6) 청소년들에게 인정받지 못함7) 국가적 비전제시5.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 – 진로체험 지도안1) 준비단계 12) 준비단계 23) 실행단계4) 학교참가자 진로탐색활동5) 평가단계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역사회에

  • 대학생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we can do it!” 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1) 청소년과 진로① 장래희망의 실태한국청소년상담원이 2008년 전국 33개 중․고등학교 2천 20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것’에 대해 질문한 결과 진로(39.4%)가 가장 많았고, 이어 학업 및 부적응(23%), 생활태도 및 습관(20.6%)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맥락으로 한국고용정보원이 전국 40개의 초․중․고등학교 3051명의 학생을

  • 학교 밖 청소년 유형에 대해 구분하고 각 구분별 지원(실천) 서비스 방안에 대해 논의하세요
  • 진로선택 및 진로 상담4) 비행형 -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은 자신의 소질과 적성의 탐색과 계발로 자신의 진로를 시험하고 확인하는 시기이다. 특히 지식정보화의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업무의 분업화, 다양화로 인해성인기의 원만한 사회적응을 위하여 진로탐색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진로탐색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