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국가발전과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서론
2) 본론
① 정치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② 경제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③ 사회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④ 문화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3) 결론
4) 느낀점
5) 참고문헌
1) 서론
국가의 발전과 교육과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 우리나라는 1960년 이후 개발 도상국가를 중심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여러 단점이 드러나면서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고, 1970년 이후부터는 교육 본질론이 등장하면서 실존철학, 인간중심 교육과정, 인본주의 심리학, 실존주의 상담 등이 등장했다. 국가가 발전하면서 교육도 함께 발전하면서 발전 교육이라는 말이 생겼는데,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각 부분의 발전이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이다. 국가가 발전하면서 교육은 교육투자설의 증대 입장을 취했다는 공헌점을 가지고 있다.
2) 본론
① 정치발전과 교육의 관계
▷ 정치 발전
한국의 정치발전과 관련하여 정치에 관한 접근법으로는
첫째, 알몬드(Almond)와 포웰(Powell)처럼 기능주의적 정치 체계론의 시각에 입각하여 정치체제가 사회적 국제적 환경과 대응해 가면서 수행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정치발전을 연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 접근법에서는 정치체제에서 근대화 추진을 위해서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으로는 추출능력, 규제능력, 분배능력, 상징능력, 반응능력, 국내적  국제적 능력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정치 엘리트의 목표와 행위, 물적 자원, 조직적 장치, 국민들의 체제에 대한 지지수준이 있다.
둘째, 루시안 파이(Lucien Pye)는 기존에 제안되었던 정치발전에 관한 정의들을 경제발전의 정치적 전제조건, 산업사회의 전형적인 정치, 정치적 근대화, 민족국가의 작동, 행정적 법적발전, 대중동원과 참여, 민주주의 수립, 안정과 질서가 있는 변화, 대중적 지지를 바탕으로 한 동원과 권력, 다차원적인 사회변화 과정의 한 측면으로서의 정치발전으로 정리하였다. 이에 바탕으로 두고 루시안 파이(Lucien Pye)는 정치발전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종합하는 차원에서 정치발전의 세 가지 특징을 정치발전의 징후군으로 설명하였는데, 여기에는 평등성, 정치체계의 능력, 구조의 분화와 전문화를 제시하였다.
셋째, 헌팅톤(Huntington)의 정치발전 모델은 기본적으로 사회화 과정 비교 역사적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 정치발전을 정치제도화와 동일시하면서 근대화와 정치 발전 개념을 구분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치는 발전이나 퇴화의 두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한 체제가 어느 방향으로 진행하느냐는 그 정치체제가 지닌 정치 구조의 강약이나 안정도와 그 체제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근대화 과정 사이의 함수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 교육의 기회균등문제와 불평등문제를 심층 분석해 보고자 한다.1. 교육의 사회적 접근 교육을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한다고 할 때, 교사와 학습자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 존재하는 것이며 상호작용의 과정이나 결과도 사회에 따라 다르게 된다는 점에서 보면 교육은 사회적인 현상이다. 교육이 사회적 현상에 대하여 어떤 역할을 해나가고 있는지, 그리고 사회 자체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교육적 기능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 [논문요약][중국] 중국과 중국정치 연구
  • 사회과학 분야 전반에 걸친 집중적 연구를 수행. 거의 모든 연구소는 해당 분야별로 전문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이 중 익히 알려진 , 등은 사화과학원에서 발간하는 것. 國務院發展硏究中心은 국무원 직속의 정책 자문 연구기구로서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개혁 개방 정책 전반에 걸친 연구와 평가업무를 수행. 매년 라는 연구보고서를 출판. 사회과학원이 전문적인 학술연구 및 연구생원을 통한 교육기관으로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치원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 제 1~6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개정과정,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교육일수 및 일일교육시간은 ① 연간200일 이상 ② 하루3시간기준으로 특성에 따라 조정 가능하다. 1차 유치원 교육과정 학습형태는 생활중심, 경험중심, 놀이중심이다.2) 2차 유치원 교육과정2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공포 시기는 1979년 3월1일 문교부 고시 제424호이다. 교육목적은 자아실현, 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의식 확립 및 사명감 인식, 민주적 가치의 창조이다.교육목표는 ① 사회화에 필요한 경험 습득하기 ② 사회와 자연현상에 대하여 흥미를 자

  • 비판이론 批判理論 criticaltheory 독어 Kritische Theorie
  • , 이론은 해방적 실천을 목적으로 개발되는 것이므로 실천과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가치중립적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론과 실천은 다소 거리를 두고 있으나 서로 동맹의 관계에 있어야 한다. 비판이론은 교육학에도 적용되어 지배계급의 권력과 지위를 유지시키는 이데올로기를 고착시키는 교육을 비판하는, 수정주의교육사(修正主義敎育史), 신교육사회학(新敎育社會學), 교육과정재개념주의(敎育課程再槪念主義) 등으로 발전되었다.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 노동시장 공급 요인으로서의 아동• 지식, 정체성, 문화의 공동구성자로서의 아동2. 모더니티 조건 속에서의 아동기와 교육3. 포스트모던 조건 속에서의 아동기와 교육제 4장. 유아교육•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유아교육•보육기관은 어떠한 곳인가?1. 서론2. 유아교육 ‧ 보육기관에 대한 지배적인 의미구성 • 생산자와 비즈니스• 유아교육 ‧ 보육기관, 국가 그리고 자본주의3. 시민사회의 포럼으로서 유아교육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