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치원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 제 1~6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개정과정,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제 1~6차 유치원 교육과정
1) 1차 유치원 교육과정
2) 2차 유치원 교육과정
3) 3차 유치원 교육과정
4) 4차 유치원 교육과정
5) 5차 유치원 교육과정
6) 6차 유치원 교육과정

2.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개정과정
1) 분석단계
2) 직무과제 분석
3) 설계 및 개발
4) 실행 및 평가

3.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1) 종일제 유치원 운영을 위한 개선
2) 교육과정 문서 체계의 개선
3)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개선
4) 수준별 교육 내용의 개선 및 적정화
5) 문자 기초 교육 강화
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 1~6차 유치원 교육과정

1) 1차 유치원 교육과정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공포 시기는 1969년 2월19일 문교부령 제 207호이다. 교육목적으로는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으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목표는 ① 건강 및 안전교육 철저 ② 기초적인 생활습관과 기능 익히기 ③ 자연과 사회의제 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과학적이고 민주적인 사고력 싹트기 ④ 바르게 듣고 말하기 ⑤심미적인 태도와 창조적인 표현력 기르기의 다섯 가지 목표가 있다.
교과영역으로는 ① 건강 ② 사회 ③ 자연 ④ 언어 ⑤ 예능이 있다. 연간교육일수 및 일일교육시간은 ① 연간200일 이상 ② 하루3시간기준으로 특성에 따라 조정 가능하다. 1차 유치원 교육과정 학습형태는 생활중심, 경험중심, 놀이중심이다.

2) 2차 유치원 교육과정
2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공포 시기는 1979년 3월1일 문교부 고시 제424호이다. 교육목적은 자아실현, 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의식 확립 및 사명감 인식, 민주적 가치의 창조이다.
교육목표는 ① 사회화에 필요한 경험 습득하기 ② 사회와 자연현상에 대하여 흥미를 자지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③ 탐구력과 적응력 기르기 ④ 언어습관 및 태도 기르기 ⑤ 신체건강 및 안전에 대한 습관 및 태도 기르기이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통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 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4.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1)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과 절차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일수와 시간3)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평가4)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성격과 구성5.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에 대한 나의 의견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 [유아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서
  • 제공하는 것이다. 선진 외국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특수교육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진단․평가 절차를 규정하며,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종합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등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이에 따른 무상의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우리나라에서도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규정하고(제5조 제1항), 국

  • [유아특수교육] 장애아동부모교육
  • 과정을 의미하며, 어머니 역할하기와 아버지 역할하기가 있다.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참여․지원을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의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또 부모들이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여 부모의 의사결정과 권리를 갖도록 한다. 즉,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고 자녀 양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2) 부모의 역할부모는 가정의 중추적인 역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