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운영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어떠한 역할이 중요한지 논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06 / 2015.08.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 운영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어떠한 역할이 중요한지 논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

2. 아동수학교육 운영 시 교사의 역할
1) 촉진자의 역할
2) 제공자의 역할
3) 질문자의 역할
4) 관찰자의 역할
5) 참여자의 역할
6) 전달자의 역할

3. 아동수학교육 운영 시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 - 촉진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를 위한 현대의 수학 교육은 수학적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기보다 탐색과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 유아 스스로 개념과 지식을 획득하여 구성하고, 이를 문제해결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또한 문제해결의 결과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도 포함한다. 오늘날 수학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과학의 기초학문이며, 경제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라는 논리로 수학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급속한 과학의 발달과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에 의한 것으로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다양한 직업분야에서 수학이 컴퓨터나 기타과학에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학문으로 부상하여 누구나 수학적 소양을 갖추는 일이 과학기술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기능으로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 운영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참고문헌
이경우 외,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7.
박영배, 수학교수 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 경문사, 2004.
김정주,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사의 사고와 수업3.표준화된 검사와 척도의 사용4.지도,비판을 통한 교수활동촉진1930~1950후반인간관계중심의 장학◦인간관계를 전제로 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교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봄◦개인의 욕구(needs) 중시◦전통적 장학에 의해 교묘하게 이용되기도 함(Smyth, 1993).1960년대행동과학중심의 장학◦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

  • [사회문제론] 일진회
  • 시행중인 프로그램1) 희망 샘 학교(1) 비행청소년 보호치료시설 - 프로그램(2) 위탁교육 프로그램(3) 생활지도 프로그램2) 두드림존(1) 프로그램 소개Ⅲ. 결론1. 문제점1)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점2) 개인적 문제점2. 해결방안1) 교사2) 학교3) 정부(경찰)4) 부모5) 언론6) 개인7) 그 외의 활동* 스쿨폴리스제도* 소년범 다이버전 제도* 경찰의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 추진8) 관련기사3. 일진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1) 가해학생 지원 프로그램

  • [초등수업설계] 초등학교 사회 3-1 교과서
  • 시작한 도당그룹 도당그룹 : 또래집단 혹은 동료집단 을 적절하게 조정, 활용함으로써 분단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이 촉진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장이나 시․도의 학습을 지역화함으로써 사회과 교육 과정 운영을 효율화하며, 향토애와 애향심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3. 초등중학년 아동의 사회과 각 영역별 의식의 발달과 지도방향 1) 사회의식의 발달과 사회과 지도사회학적 의미에서의 사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기성장집단
  • 운영되려면 적당한 집단 규준을 발전시켜야 하는데 지도자는 솔선하여 이 규준의 발달과 유지에 관여한다. 집단의 규준은 집단원의 목표달성을 돕고 집단 자체의 유지 발전을 돕는 일을 한다. ③ 집단의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집단 분위기가 허용적이어서 안전감을 줄 때, 비로소 집단 원은 개인적으로 의미 깊은 경험을 탐색할 수 있고, 그의 기본적 신념이나 가정들에 대하여 질문할 수 있고, 새로운 방법으로 행동할 수 있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교육 비판론학교교육 비판론은 현대 학교의 반교육적 현상을 비판하는 논의를 지칭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1970년대 일리치, 라이머 등의 ‘탈학교론’과 1980년대 이후 한국의 교사집단 의 학교교육 비판 및 1990년대 들어 나타난 ‘학교붕괴’담론에서의 학교교육 비판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학교교육 비판론에서 ‘학교’는 특정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해서 취학 의무가 부과되고 있는 공교육 제도, 다시 말하면 의무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