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안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암시 교수법을 활용하여 암시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수 학습안 ]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 암시 교수법을 활용하여
- 목 차 -
1. 서론
1) 들어가며
2) 수업환경 및 학습자 특성
3) 암시 교수법 선정의 기획의도
2. 본론
1) 암시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 모형
2) 암시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
3. 결론
1) 본 교안의 장점
2) 본 교안의 단점
I. 서론
1. 들어가며
교사는 수업을 듣는 자신의 학생들이 가르치는 것 그 이상을 얻어가길 바란다. 하지만 그 욕심이 지나쳐, 가끔은 너무 많은 자료와 열성으로 학생들을 지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교사와 학생간의 믿음과 신뢰의 형성이 그 어떤 수업 자료보다 큰 학습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본 교수 학습안을 살펴보길 바란다.
2. 수업 환경 및 학습자의 특성
본 교수 학습안의 수업 대상자는 모국어를 영어로 갖고 있는 성인의 남녀 학생들이다. 한국 생활에 적응하고 효과적으로 수학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이다. 수업을 위해 한 교실은 8명~10명 정도의 학생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총 35단원의 교재내용 중 32단원을 배우는 과정이므로 기본적인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익힌 초급 이상의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대화하는 것은 서투르지만,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노력하며 다양한 어휘표현을 할 수 있기도 하다.
교실 안의 환경은 안락한 소파와 테이블이 중앙에 있으며, 자주색의 벨벳 카펫이 깔려있기 때문에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3. 암시 교수법 선정의 기획의도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적 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일 것이다. 암시교수법은 인간의 이런 잠재성을 연구하는 암시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창시자인 Lazanov는 심리적 장벽 때문에 인간이 발휘하지 못하는 능력은 암시를 통한 장벽제거를 통해 발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암시교수법은 암시와 비암시의 작용에 의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기억창고에서 필요하지 않은 기억을 버리는 비암시 작용과 그 빈 공간에 필요한 기억을 넣는 암시 작용의 활동을 위해서 교사의 권위와 학생의 아동화, 수업계획의 양면성 그리고 억양, 리듬, 음악적 배경의 효과가 잘 조화되어야 한다.
본 교수안의 대상 학습자는 35단원의 교재 중 32단원을 학습하는 자이므로, 어느 정도 자신의 학습목표와 양의 설정이 가능하고 교사와의 친분도 쌓여 있는 상황으로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암시교수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얻기가 더욱 쉽다고 생각했다.
Ⅱ. 본론
1. 암시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관용표현과 속담을 각각 2개씩 선정하여 한국문화와 관련한 교수법에
  • 한국어 교육에서는 속담들을 가르칠 때 각각의 단어들의 의미뿐만 아니라 이를 종합할 때 알 수 있는 숨겨진 의미들을 설명하여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속담에 비슷한 의미를 가진 것을 묶어 가르치면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3. 한국문화의 교수법(공동체 언어 학습법)언어 교육은 특정 언어 이론과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체계적인 교육 행동입니다. 따라서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는 언어이론에 대한 이해

  • [교육심리학] 제8장 수업설계
  • 학습조건 1) 학습성과의 유형 2) 학습성과별 학습의 조건 : 수업의 원리 2. 수업목표의 설정1) 목표의 구체성 2) 목표의 도전성 3) 목표의 근접성 3. 수업설계1 : 직접교수법 1) 직접교수법의 전개과정 2) 설명식 교수법 4-1 수업설계2 : 발견학습법 1) 발견학습의 배경 2) 발견학습의 의미 3) 발견학습의 절차 4)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5)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전략 6) 발견학습 적용 시 주의

  •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 적용모형2. 형태초점 교수법의 과제3. 형태초점 교수법의 유형Ⅲ. 지도사례1.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1)2.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결과 (1)3.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2)4.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3)Ⅳ. 결론1. 형태초점 교수법의 효과2. 가장 효과적인 형태초점 교수법3. 장애 아동 언어지도를 위한 형태초점 교수법 적용 가능성 Ⅰ. 서론1. 형태 초점 접근법 (Focus on Form)의 등장배경Krashen은 습득-학습 가설(Ac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교수법과 교육 자료들은 학생들이 다른 나라의 언어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되었다. 국제어학원의 프로그램은 외국어 과정과 한국어 과정으로 나뉘는데 외국어 과정에서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강좌가 있다. 회화 수업이외에도 TOEIC, TOEFL 등 시험 대비 과정이 있어 취업이나 유학 준비를 위해서 TOEIC이나 TOEFL이 필요한 학생들은 시내의 어학원으로 나가지 않고도 양질의 강좌를 캠퍼스내에서 편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안 아동은 친구들에게 노출됨으로써 자신의 소리를 바꿀 수 있고, 문자 학습에 따라 자신의 음운 인식에 영향을 받는다.한국어 자음 분류표와 한국어 자음 음소의 습득, 숙달, 관습, 출현 단계를 제시하였다(김영태, 1996). 한국어 말소리 발달은 모음, 자음의 경우 조음 위치에서 가장 앞부분인 양순음, 조음 방법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에는 비음과 파열음부터 발달하여 마찰음인 /ㅅ/계열 음과 유음인 /ㄹ/ 음이 가장 늦게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ㅅ/계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