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8장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성과의 유형과 학습조건
1) 학습성과의 유형
2) 학습성과별 학습의 조건 : 수업의 원리

2. 수업목표의 설정
1) 목표의 구체성
2) 목표의 도전성
3) 목표의 근접성
<수업과정 모형>
<수업목표의 정의>
<수업목표의 진술>

3. 수업설계1 : 직접교수법
1) 직접교수법의 전개과정
2) 설명식 교수법

4-1 수업설계2 : 발견학습법
1) 발견학습의 배경
2) 발견학습의 의미
3) 발견학습의 절차
4)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5)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전략
6) 발견학습 적용 시 주의점

4-2 구성주의 교육관과 발견학습

4-3 협동학습과 발견학습

※참고자료
본문내용
1.1.1.1.1. 운동기능
정교함과 유연성 그리고 적시성을 갖춘 근육을 사용하는 수행의 실행으로 정의 한다.
대부분 운동기능은 스포츠와 관련되어 있다.
스포츠의 모든 기능은 부분 동작들을 하나의 연결된 동작으로 수행해야 한다.

1.1.1. 학습 성과별 학습의 조건- 수업의 원리
학습 조건을 내적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구분한다.
내적 조건이란 어떤 유형의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과정
외적 조건 이란 이런 내적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환경적 조건 혹은 교육적 조건을 의미한다.
다음은 가네가 제시한 학습목표별 학습의 조건이다.

1.1.1.1.1. 언어 정보의 학습조건
내적조건은 새로운 정보와 관련된 자료를 장기기억에서 인출하는 것이다,
언어 정보의 외적 학습 조건은 학습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범위 내에서 정보를 의미 있게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맥락을 제시하거나 활성화해야 한다. 선행 조직자의 제시, 입상화, 정교화, 기억술 등의 방법이 이런 목적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내용에 대해 학습자의 주의 집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교수 기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1.1.1.1.2. 지적 기능의 학습조건
학습자의 정보처리 능력이 작동 기억의 용량에 의한 제한을 받는다.
지적 기능의 내적 학습조건은 구성개념, 하위원리들을 기억하는것이다.
지적 기능의 외적 학습조건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새로운 기능이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으로 단계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작동기억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1.1.1.1.3. 인지 전략의 학습조건
인지전략의 습득을 위한 내적 조건은 모든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문제해결 전략의 기초가 되는 간단한 개념이나 규칙 적용 능력이다.
인지 전략은 언어적 지시나 시범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 간단한 전략은 언어적 지시를 통해서도 가능하고 복잡한 전략은 시범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나동진. (2008). 서울 : 학지사
http://blog.naver.com/tempestoso/80094023200
http://blog.daum.net/edu-psy/10
http://blog.naver.com/akdurh77?Redirect=Log&logNo=50007033075
http://blog.naver.com/sophistj?Redirect=Log&logNo=60057956886
발견학습
http://blog.naver.com/vortex0421?Redirect=Log&logNo=20003829940
http://cafe.naver.com/eduengbi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
직소토론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docid=80838&qb=amlnc2F367Cp67KV&enc=utf8§ion=kin&rank=1&sort=0&spq=1&pid=fX1K7soi5UZssshrFeNsss--313817&sid=Su0iU@767EoAAC1Jjps
슬램덩크로 보는 미국의 구성주의 교육
http://nullmodel.egloos.com/1893211
구성주의교육의미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C%84%B1%EC%A3%BC%EC%9D%98_(%EA%B5%90%EC%9C%A1)#cite_note-0
브루너의 발견학습법 브롱스 고등학교 실제사례적용
http://blog.naver.com/njell00?Redirect=Log&logNo=300335154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 도덕과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 교육을 중심으로)출처 : 표임두, 2000년도 8월,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학 박사논문 이 논문의 주요 관심은 교사의 권위와 학생의 자율이 도덕과 교육을 통해 어떻게 조화되어야 하는가에 있다. 논자는 도덕과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어떤 모습으로 성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틀로서 구성주의 교육이론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도덕과 교육은 수업을 전제로 한 수업설계에 해당하는 만큼 학생들의 자발적 참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교육감1) 시도에서 교육과 학예에 관한 독임제 집행기관2) 선출방법 : 선거인단에 의해 구성방법은 교육위원과 동일3) 임기: 4년4) 자격조건1 학식과 덕망이 높고2 시장, 도지사의 피 선거권이 있고3 정당원이 아니어야 하며4 교육경력 또는 교육 공무원으로서의 교육행정 경력이 5년 이상 이거나 또는 양경력을 합해서 5년 이상5) 부교육감은 교육감의 추천으로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 한다.제8장 교육인사행정1

  • 탐구공동체의 개념, 탐구공동체의 특성과 탐구공동체의 의의, 탐구공동체의 교수학습 사례, 탐구공동체의 수업방법, 탐구공동체의 운영방법
  • 수업 중에 발표하고 토론하게 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탐구공동체가 추구하는 민주시민의 자질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김종서이영덕, 교육학 개론, 서울 : 한국 방송 통신대학, 1994김상원, 교육과정과 교수 방법론, 서울교육과학사, 1998박숙희외,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신태진, 열린 교육의 원리와 그 교육적 가치,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5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교육진흥법2) 장애유아 조기중재 프로그램 적용 연구 사례(1) 초기연구(2) 헤드스타트 프로그램(3)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프로그램(4) 밀워키 프로젝트(5) ABC 프로젝트(6)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3. 조기중재 프로그램1) 병원 중심 프로그램2) 가정 중심 프로그램3) 센터 중심 프로그램4) 가정-센터 절충 프로그램5) 조언 서비스 프로그램4. 조기중재 전문가1) 의사 및 건강관련 전문가2) 유아교육교사 및 유아특수교사3) 기타 전문가(1) 심리학자 (2)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3 < Skinner 의 조작적 조건화>4 < Ausubel의 유의미적 학습 이론>5 < 체계적 망각>6 < 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7 < 학습의 유형>8 9 <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10 < 적성과 지능 >Chapter5. Styles and Strategies(학습유형과 전략)1. 학습유형2. 전략3. 학습 유형과 전략의 실제Chapter 6. Personality FactorsChapter 7. Sociocultural FactorsChapter 8. Cross-Linguistic Influence and Learner LanguageChapter 9. Communicative CompetenceChapter 10. Theories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