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8장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학습성과의 유형과 학습조건
1) 학습성과의 유형
2) 학습성과별 학습의 조건 : 수업의 원리
2. 수업목표의 설정
1) 목표의 구체성
2) 목표의 도전성
3) 목표의 근접성
<수업과정 모형>
<수업목표의 정의>
<수업목표의 진술>
3. 수업설계1 : 직접교수법
1) 직접교수법의 전개과정
2) 설명식 교수법
4-1 수업설계2 : 발견학습법
1) 발견학습의 배경
2) 발견학습의 의미
3) 발견학습의 절차
4)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5)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전략
6) 발견학습 적용 시 주의점
4-2 구성주의 교육관과 발견학습
4-3 협동학습과 발견학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1.1.1.1. 운동기능
정교함과 유연성 그리고 적시성을 갖춘 근육을 사용하는 수행의 실행으로 정의 한다.
대부분 운동기능은 스포츠와 관련되어 있다.
스포츠의 모든 기능은 부분 동작들을 하나의 연결된 동작으로 수행해야 한다.
1.1.1. 학습 성과별 학습의 조건- 수업의 원리
학습 조건을 내적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구분한다.
내적 조건이란 어떤 유형의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과정
외적 조건 이란 이런 내적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환경적 조건 혹은 교육적 조건을 의미한다.
다음은 가네가 제시한 학습목표별 학습의 조건이다.
1.1.1.1.1. 언어 정보의 학습조건
내적조건은 새로운 정보와 관련된 자료를 장기기억에서 인출하는 것이다,
언어 정보의 외적 학습 조건은 학습자의 정보처리 능력의 범위 내에서 정보를 의미 있게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맥락을 제시하거나 활성화해야 한다. 선행 조직자의 제시, 입상화, 정교화, 기억술 등의 방법이 이런 목적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내용에 대해 학습자의 주의 집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교수 기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1.1.1.1.2. 지적 기능의 학습조건
학습자의 정보처리 능력이 작동 기억의 용량에 의한 제한을 받는다.
지적 기능의 내적 학습조건은 구성개념, 하위원리들을 기억하는것이다.
지적 기능의 외적 학습조건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새로운 기능이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으로 단계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작동기억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1.1.1.1.3. 인지 전략의 학습조건
인지전략의 습득을 위한 내적 조건은 모든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문제해결 전략의 기초가 되는 간단한 개념이나 규칙 적용 능력이다.
인지 전략은 언어적 지시나 시범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 간단한 전략은 언어적 지시를 통해서도 가능하고 복잡한 전략은 시범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나동진. (2008). 서울 : 학지사
http://blog.naver.com/tempestoso/80094023200
http://blog.daum.net/edu-psy/10
http://blog.naver.com/akdurh77?Redirect=Log&logNo=50007033075
http://blog.naver.com/sophistj?Redirect=Log&logNo=60057956886
발견학습
http://blog.naver.com/vortex0421?Redirect=Log&logNo=20003829940
http://cafe.naver.com/eduengbi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
직소토론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docid=80838&qb=amlnc2F367Cp67KV&enc=utf8§ion=kin&rank=1&sort=0&spq=1&pid=fX1K7soi5UZssshrFeNsss--313817&sid=Su0iU@767EoAAC1Jjps
슬램덩크로 보는 미국의 구성주의 교육
http://nullmodel.egloos.com/1893211
구성주의교육의미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C%84%B1%EC%A3%BC%EC%9D%98_(%EA%B5%90%EC%9C%A1)#cite_note-0
브루너의 발견학습법 브롱스 고등학교 실제사례적용
http://blog.naver.com/njell00?Redirect=Log&logNo=300335154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