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중심교수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듣기중심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시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1. 언어 기능
2. 어휘 및 문장의 길이
3. 학년별 주요 내용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정의적인간중심교수학습
1. 집단 언어 학습(Community Language Learning)
2.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과업중심교수학습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
1. 의사 소통 언어 교수법
1) Presentation
2) Oral Practice
3) Questions and Answers
4) Functions & Generalizations
5) Interactive Activities & Oral Production
6) Oral Evaluation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언어 경험 접근법
1)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
2)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교수 절차
3) 언어경험 접근법에서의 학습 절차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중심교수학습
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2. 자연 교수법(Natural Method)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시 유의점
1. Classroom English의 적절한 사용
2. 활동의 체계적인 도입
3. 주체성 있는 영어 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여러 가지 외국어 교수법이 나름대로 합리적인 이론 바탕 위에서 외국어 교육에 기여하였으며 한 때 커다란 각광을 받기도 하였으나 그 어느 교수법도 완벽하지는 않다. 모든 교수법이 어느 면에서는 장점을 갖추고 있으나 다른 면에서는 단점을 보여주어 해결할 수 없는 취약점을 갖고 있다. 또한 어느 일정 교수법이 장점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해서 그 교수법이 다른 교수법보다 우월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는 다만 시대의 변천에 의해 외국어 교육의 목표가 달라지고 언어에 내재하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 가운데 일정 부분이 드러나 강조됨으로써 그 교수 방법에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해방 이후에 몇 십 년의 기간 동안 여러 가지 외국어 교수법이 소개되어 교육 현장에서 실행되었다. 각 교수법이 현장에 적용되면서 외국어 교육에 많은 발전을 가져왔지만, 처음 목표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으며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이는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 개발된 것이 아닌 외국에서 개발된 언어 교수 방법을 우리의 현장에 그대로 적용시킴으로써, 그 차이에서 오는 극복할 수 없는 장애에 기인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경기도교육연구원(1997), 영어 수업 설계와 지도 기법
◎ 교육부(1996),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영어), 서울 선명인쇄주식회사
◎ 강영은(1990), 국민학교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김진철 외(1998),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 이완기(1993), 영어 듣기 학습의 특성 및 학습방법, 교육방송
◎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개정판), 서울 문진미디어
◎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2001), 초등영어교육 7,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목표,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내용체계,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교수법,평가 분석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이야기지도,과업중심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원리,취약점,내실화방향
-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수업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