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6 2 셋째 마당 삶의 무늬 618 문학 작품을 활용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 작품을 활용한 창의적 독서 능력 신장
◎ 단 원 명 : 6-2-셋째 마당. 삶의 무늬(6/18)
1. 수업자 의도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하여 ‘문학’ 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문학의 창작’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여 문학 작품의 향수의 질을 높이는 교육 활동을 강조한다. 이는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 문학에 대한 지식은 학습자가 개별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실제의 문학 활동을 전개하는 국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실제의 문학 활동을 통해 그러한 지식이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는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독후 활동은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읽고, 이것을 해석하고 평가하여 새롭게 창조해내는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단원은 문화의 이해와 감상 활동에 토대를 두어 문학 작품 속의 인물이 어떠한 삶을 추구하는가를 이해하고 작품에 반영된 문화를 알아보며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작품에 반영된 가치나 문화를 이해한다.”, “말하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듣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는 교육과정 요소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은 잘 이해하지만 그들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보지 못한다. 또한, 등장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리고 작품은 그 시대 사람들의 문화를 반영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하지만 문화가 바뀌면 작품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사고력이 부족하다.
이에 본 차시에서는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며 추구하는 삶 중 올바른 점에 대해서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이야기에서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비슷한 삶을 사는 사람을 찾아 비교하여 벤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서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찾도록 하여 추구하는 삶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였다.
문제파악 과정에서는 선수 학습한 이야기를 읽을 때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까닭을 상기시키며 예습적 과제를 확인하여 학습자가 공부할 문제에 자연스럽게 접근하도록 한다.
문제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마지막 줄타기’의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과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적고 짝과 평가하는 활동, 모둠별로 이야기하는 활동을 하여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기회를 주어 비판적으로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적용발전 과정에서는 노인과 비슷한 인물을 찾아 벤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어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는 비슷한 것도 있지만 다양하다는 것을 알도록 지도한다.
과제 파악 과정에서는 다음 차시와 관련된 ‘크리스마스 선물’을 읽고 가족 간의 사랑에 대해서 알도록 하며 우리 문화와 다른 나라의 문화의 차이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단원 전개 계획
소단원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