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6 2 셋째 마당 삶의 무늬 618 문학 작품을 활용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 작품을 활용한 창의적 독서 능력 신장
◎ 단 원 명 : 6-2-셋째 마당. 삶의 무늬(6/18)
1. 수업자 의도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하여 ‘문학’ 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문학의 창작’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여 문학 작품의 향수의 질을 높이는 교육 활동을 강조한다. 이는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 문학에 대한 지식은 학습자가 개별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실제의 문학 활동을 전개하는 국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실제의 문학 활동을 통해 그러한 지식이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는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독후 활동은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읽고, 이것을 해석하고 평가하여 새롭게 창조해내는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단원은 문화의 이해와 감상 활동에 토대를 두어 문학 작품 속의 인물이 어떠한 삶을 추구하는가를 이해하고 작품에 반영된 문화를 알아보며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작품에 반영된 가치나 문화를 이해한다.”, “말하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듣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는 교육과정 요소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은 잘 이해하지만 그들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보지 못한다. 또한, 등장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리고 작품은 그 시대 사람들의 문화를 반영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하지만 문화가 바뀌면 작품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사고력이 부족하다.
이에 본 차시에서는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며 추구하는 삶 중 올바른 점에 대해서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이야기에서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비슷한 삶을 사는 사람을 찾아 비교하여 벤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서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찾도록 하여 추구하는 삶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였다.
문제파악 과정에서는 선수 학습한 이야기를 읽을 때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까닭을 상기시키며 예습적 과제를 확인하여 학습자가 공부할 문제에 자연스럽게 접근하도록 한다.
문제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마지막 줄타기’의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과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적고 짝과 평가하는 활동, 모둠별로 이야기하는 활동을 하여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기회를 주어 비판적으로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적용발전 과정에서는 노인과 비슷한 인물을 찾아 벤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어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는 비슷한 것도 있지만 다양하다는 것을 알도록 지도한다.
과제 파악 과정에서는 다음 차시와 관련된 ‘크리스마스 선물’을 읽고 가족 간의 사랑에 대해서 알도록 하며 우리 문화와 다른 나라의 문화의 차이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단원 전개 계획
소단원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5, 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2학기 국어과 심화 ․ 보충형 교재 분석)4) 분석의 결과2. 수준별 학습으로 본 교과서 분석1) 대상2) 단원소개3) 대단원 내 학습의 수평적 구조4) 수준별 수업의 요소 분석5) 수준별 학습에 대한 평가6) 보충ㆍ심화 학습의 문제점Ⅲ. 6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중등과 연계성)1. 초 - 중등 간 내용 체계의 연계성 분석1) 초 - 중등 연계 교육의 당위성2) 초 - 중등 국어 교과의 연계성2. 초 - 중등 간 문학작품 연계성 분석 1) 목표 선정의 문제2) 교과서 편성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초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닿소리의 발음지도 내용을 보면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를 구별하는 개별 소리의 발음가 받침 있는 낱말에서의 소리이음, 일곱 끝소리 되기, ㅎ끝소리 자리 바꾸기, 겹받침 줄이기, ㄴ덧나기, ㄹ의 ㄴ되기, ㄹ덧나기, 콧소리 되기 등의 변동규칙이 적용되고 있다.①예사소리와 된소리, 거센소리표준 발음법 2항에서는 자음을 ‘ㄱ,ㄲ,ㄴ,ㄷ,ㄸ,ㄹ,ㅁ,ㅃ,ㅇ,ㅆ,ㅐ,ㅈ,ㅉ,ㅊ,ㅋ,ㅌ,ㅍ,ㅎ’의 19개로 규정되어 있다. 받침은 27자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학교의 교육은 그 본질을 회복할 수 없고, 각급 학교는 상급 학교의 입시 기관이 되어버린다. 그렇기에 교실에서 교실 밖으로 정보를 만들어 내보내야 한다. 수행평가는 교실에서 교사가 주도하여 실시한다. 교사는 평가의 전문가로서 학생의 수행을 임상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한다.(2) 총평관지금까지 국어과 평가는 측정관에 경도되어 왔다. 선다형 평가는 서열 중심의 측정관에 부합하는 평 가 방법이다. 이런 국면에서 선다형 평가를 대신하여 수행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국어과는 핵심적인 도구 교과이다.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적 성격은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을 넘어서서 학생들에게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고, 또 언어를 통해서 사고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시켜주는 것을 뜻하고, 국어 교과에서 기르고자 하는 언어 기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을 의미하며,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은 범교과적으로 모든 학습 활동에서 요구되는 도구적인 지적기능을 가리킨다.(2) 과학 인간이 당면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6표4.제6차교육과정~개정7차교육과정‘문법’영역의비교12표5.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