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목차>
<목차> ………………………………………………………………………………………… 1
Ⅰ. 흉내말 ……………………………………………………………………………………… 2
1. 흉내말의 정의……………………………………………………………………………‥2
2. 흉내말의 특성 ……………………………………………………………………………2
3. 흉내말의 의의 ……………………………………………………………………………2
1) 지식적 가치 ………………………………………………………………………… 2
2) 표현적 가치 ………………………………………………………………………… 2
4. 흉내내는 말의 형태적 특성 ……………………………………………………………2
Ⅱ. 흉내말의 체계적 지도방안 ……………………………………………………………… 3
1. 6차, 7차 교과서 분석 ……………………………………………………………………4
2. 흉내말 지도의 원리 …………………………………………………………………… 4
3. 흉내말 지도의 내용 …………………………………………………………………………… 4
Ⅲ. 흉내말 지도의 방법 ……………………………………………………………………… 6
1. 지식적 측면 ………………………………………………………………………………6
(1) 범주화하기 ……………………………………………………………………………6
(2) 낱말 만들기 ………………………………………………………………………… 7
(3) 짧은 글짓기 ………………………………………………………………………… 8
(4) 사전 활용을 통한 지도 …………………………………………………………… 9
(5) 말놀이하기 ………………………………………………………………………… 10
2. 표현적 측면 ………………………………………………………………………………10
(1) 동시나 동요로 리듬감 즐기기 …………………………………………………… 11
(2) 소리를 직접 들려주거나 간접적으로 들려주고 흉내말로 나타내기 ………… 11
(3) 그림이나 색깔로 제시하여 시각적으로 지도하기 ………………………………12
(4) 빈칸 메우기 ………………………………………………………………………… 12
(5) 연극 놀이 활용하기 ………………………………………………………………… 13
(6) 동화 구연하기 ……………………………………………………………………… 14
(7) 연상하기 ………………………………………………………………………………14
(8) 말놀이하기 ………………………………………………………………………… 15
(9) 패러디하기 ………………………………………………………………………… 16
(10) 글의 장르 바꾸기 ………………………………………………………………… 17
(11) 다양한 매체로 지도하기 ………………………………………………………… 17
(12) 자유 작문하기 …………………………………………………………………… 18
Ⅳ. 재구성 지도안 ……………………………………………………………………………… 19
Ⅴ. 참고문헌 ………………………………………………………………………………………21
국어 1-1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지도요소 : 표현하는 말(흉내내는 말)에 대해서 안다
Ⅰ. 흉내말
1. 흉내말의 정의
자연계의 소리를 그와 유사한 음성으로 모방하여 관습화된 ‘소리 흉내말’과 소리 이외의 모양이나 상태를 특정한 음운으로 모방했거나, 모방했다고 인식되는 ‘모양 흉내말’을 두루 일컫는 국어의 특수한 낱말군‘(박동근:1997)
흉내말을 가리키는 용어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소리를 흉내내는 말’, ‘모양을 흉내내는 말’로 쓰인 반면 중학교 문법 교과서에서는 ‘의성어, 의태어’로,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에서는 ‘의성 부사, 의태 부사’로 쓰였다.
2. 흉내말의 특성
1) 특정한 음운 자질이 동일한 기본 의미를 가진 어휘간의 어감 차이를 초래한다.
2) 첩용형으로 쓰인다.
3) 형태 확장이 일어날 수 있다.
4) ‘-거리다, -대다, -이다,-하다,-업(압)다’등의 접사와 결합하여 용언으로 파생된다.
5) 부사로 쓰인다.
6) 다른 문장 성분과의 공기 제약이 심하다.
3. 흉내말의 의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교육은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단계에 따라 유기적으로 조절되어야 하고 학년간, 혹은 학제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내용이 수립되어야 한다. 연령에 따라 다양한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켜주면서 직관적 감성을 기르게 하는 수업접근이야말로 창의적인 지도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현실의 교육여건에서 개별화, 수준별 교육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현장교육의 자료로써 유, 아동의 표현과정과 결과물을 채집하여 조사하였는데, 유, 아동의 수업과정을

  • [초등국어교육] 교과서분석과 수업설계 -문학교육
  • 내용 이해• 감상과 비평•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 창작맥 락• 수용․생산의 주체• 사회․문화적 맥락• 문학사적 맥락Ⅲ. 학년별 문학의 내용 체계1) 1학년 - 운율이 잘 드러나는 짧은 표현이나 시- 재미있는 표현이 드러나는 글이나 작품-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담은 작품성취기준내용 요소의 예(1)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말의 재미를 느낀다.• 반복되는 말의 재미 느끼기• 일상생활의 말에서 반복되는 말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용양상,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 평가
  • 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의 교육동향1.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2. 언어학에서의 변화3. 문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4. 언어 교육에서의 기능 강조5.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Ⅲ. 국어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1. 국어 교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6. ꡐ방법ꡑ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7. ꡐ평가ꡑ에 관

  • 7차교육과정분석
  •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수업의 대부분을 영어로 수업한다711.3② 수업의 절반정도를 영어로 수업한다4775.8③ 인사말 정도를 영어로 한다812.9④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용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도 교실 상황에서 실용적인 영어를 많이 쓰기를 권하고 있다. 교사들이 쓰는 인사말이나 지시어, 간단한 표현들은 학습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학습자들이 느끼는 교실영어의 정도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이 논문을 교육학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교육학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2008년 8 월 27 일주 심 문학박사 (인) 위 원 문학박사 (인)위 원 문학박사 (인)목 차영문초록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선행 연구 검토 33. 연구방법 9Ⅱ. 문학 영역과161. 문학 영역의 목표와 내용 172. 성취 기준과 학습활동 223. 문학 단원 검토 31가. 문학 영역 내용과의 상관성 31나. 문학 영역 내용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