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과 교과서 분석
(읽기 4-1)
단원 : 둘째마당 : 고운꿈 아름답게
목 차
Ⅰ. 7차 국어과 교과서의 특징
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의 목표
2. 대단원 체제
3. 한걸음 더의 구성
1) 되돌아보기(평가학습)
2) 더 나아가기(심화 보충)
4. 쉼터
Ⅱ. 문학영역 구성체제
1. 읽기 교과서 구성체제
2. 7차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별도설정의 의도
3. 문학영역의 내용체제와 4학년 문학의 내용
4. 국어 사용 목적에 따른 4학년 대단원 설정
Ⅲ. 둘째마당의 구성
1. 둘째마당의 구성체제
2. 둘째마당 한걸음 더(7-9차시)의 구성체제
3. 둘째마당의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요소
Ⅳ. 교과서 분석 및 평가
둘째마당 7-9차시의 교과서 분석
Ⅴ. 국어 교수 전략
Ⅵ. 별첨
Ⅰ.제 7차 국어과 교과서의 특징
1.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 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 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 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2. 제 7차 교육과정의 대단원 체제
1) 설정 이유
대단원 체제는 단원 학습 목표와 국어 교육의 목표를 이어주는 매개 고리 역할을 하는데 적합하고, 둘째, 소단원과 소단원 사이의 연계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어 단원 학습 내용을 조직함으로써 단원에 배당된 시간의 효율적 운영을 도와 줄 수 있고, 셋째,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 활동을 펼쳐 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줄 수 있으며, 넷째, 소단원에 할당된 시간을 교사가 비교적 자유롭게 조정하여 운영하게 함으로써 교사의 재량권을 확대해 줄 수 있으며, 다섯째, 대단원 내의 소단원과 차시 학습 목표를 긴밀하게 연계시켜 가며 학습자가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세부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학습의 폭과 깊이를 더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경험을 가지게 될 것이고,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인 모든 학습자가 성공하는 국어 교실을 구현하는 데 적합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2) 설정 기준
제7차 교과서는 국어 사용 목적을 기준으로 대단원을 설정하고 있다. 즉, 국어 사용 목적을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의 ‘실제’범주의 분류에 근거하여 (1) 정보의 이해 및 전달을 위한 국어 사용, (2) 문학 작품의 감상 및 창작을 위한 국어 사용, (3) 비판적 분석 및 설득을 위한 국어 사용, (4) 친교적 반응 및 표현을 위한 국어 사용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독립된 대단원이 하나의 언어 사용 목적에 기여하도록 배려하였다.
대단원 설정의 원리로 삼은 국어사용 목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초등국어교육론]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셋째마당 배우는 즐거움 2 아하 그렇군 49 69차시 교과서 분석 교과서 평가 교과서 텍스트 분석 교과서 텍스트 평가 교과서 삽화 분석 교과서 학습활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