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론]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교과서 분석의 목적
2. 분석 기준 및 방법
3. 선정단원

Ⅱ. 본 론

1. 말하기 ․ 듣기 교육 연구의 필요성
2. 제7차 교육 과정의 말하기 ․ 듣기 연구
3. 말하기 ․ 듣기 ․ 쓰기 교과서의 구성
4. 4학년 말하기 ․ 듣기 교육 과정의 내용
5. 말하기 ․ 듣기 영역의 평가
6. 각 마당 별 검토
(1) 첫째 마당
(2) 둘째 마당
(3) 셋째 마당
(4) 넷째 마당
(5) 다섯째 마당

Ⅲ. 결 론

1. 분석기준에 따른 검토 결과


Ⅳ. 첨부자료

1. 참고문헌자료
2. 참고 자료
3. 발표 자료 별도첨부
본문내용
1. 교과서 분석의 목적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말하기 ․ 듣기 ․ 쓰기 교과서를 살펴봄으로써 구성 체계와 교육 과정 목표를 구현하는 방법의 경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교과서의 한계점을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보았다.

2. 분석 기준 및 방법
초등학교 제 7차 국어 교과서의 고학년 말하기 ․ 듣기 ․ 쓰기교과서의 분석에 앞서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서와 함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 후 6가지 검토 기준을 바탕으로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①교과서 단원 목표 (대단원, 소단원)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내용과 관련되나?
-관련된 지도 내용을 현장에서 잘 적용할 수 있게 효과적으로 구체화 시킨 것인가?
-교과서 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지도내용 가운데 몇 개로 한정하여 치중된 경향은 없나?
②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단원 목표가 아동 수준에 맞게 효과적으로 명시되었나?
-동기 유발이 충분히 이뤄지게 구성되었나?
③ 제재들이 내용 및 학습활동
-각 제재는 본 단원 목표를 달성하는데 직결되며, 효과적인 자료인가?
-각 제재는 아동들의 흥미와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나?
-교과서의 활동이 차시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가?
④‘되돌아보기’활동
-단원 목표를 포괄 정리하는 평가 활동이 되었나?
-평가 방법이 아동의 실태 및 실제 수업 현장에서 적절한가?
⑤ ‘더 나아가기’ 활동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심화․보충 활동인가?
-심화․보충 활동이 아동의 실태 및 실제 수업 현장에서 적절한가?
⑥ 기타 교과서의 삽화
-모양과 색채 면에서 단원 목표 및 각 제재의 주요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고 있나?
-아동에게 관심과 흥미를 끌 만한 매력을 지녔나?
또한 이러한 교과서의 분석 과정을 통해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찾아보았을 뿐만 아니라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또한 생각해 보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던 자료였어요 ㅠㅠ
  • bijo***
    (2007.12.01 23:37:59)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교과서를 가르치려고만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치는 것이다. 자기 학급 학생 실태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교사의 능력이 필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가. 교과서 개념과 의미의 변화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발 체제에 관한 연구」에서는 ‘교과서’라는 개념을 ‘교수-학습 자료’로 그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Ⅰ. 서 론Ⅱ.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1.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의 의의2. 7차 교육과정의 시 단원 지도 내용 분석3. 시 두레 학습의 개념과 의의 Ⅲ. 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Ⅰ. 서 론초등학교 문학 영역의 교육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문학을 통해 인간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교육

  • [교육학] 교과내용 연계성 분석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학년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 중심으로
  • >-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학년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2. 관련 이론Ⅱ. 본론1. 체제 분석2. 체계 분석3. 국어 교과서 문학 부분 분석4. 국어 교과서 문법(국어지식) 부분 분석Ⅲ. 결론Ⅴ. 참고문헌 Ⅰ. 서 론1. 주제선정이유학교로부터 도망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사실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조사는 1995년에 실시된 IEA(국제교육도달도평가학회)의 국제비교조사보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에서는 주로 개인적 차원의 단순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루고, 5,6학년 이후부터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모형에 내재된 교육철학․ 듀이의 반성적 사고 이론과 관련됨․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조․ 과학적, 사회인식 능력을 육성 도모․ 실증주의적 연구방 법론과 연결․ 학문중심 교육과정 사조․ 개념의 의미를 바르게 형성해야 후속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오개념이 형성되지 않도록 한다.․ 합리적이고 민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目 次 -Ⅰ. 서론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