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대학교육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Ⅰ. 대학입학제도의 변천
광복 이후 우리나라 대학입학시험제도는 대학별 고사, 국가고사, 내신 성적의 조합에 의해 변천해 옴.
1. 대학입학시험제도의 종류
대학별 고사(본고사)
- 목적: 대학의 자율성과 학생선발권 보장
- 문제점: 대학 간 입시제도의 차이, 입시과목의 빈번한 변경으로 인한 고등학교의 진학지도의 곤란, 수험생의 입시준비 부담의 과중, 입시과목의 축소로 인한 고교교육의 비정상화, 대학의 입시관리역량의 문제 등
국가고사
- 목적: 입시관리의 부실을 극복하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입
- 문제점: 대학 간 학력격차의 노출, 대학의 학생선발권 침해, 선다형 출제로 인한 고교교육의 비정상화 등
Feedback> 문제점: 대학 간 학력격차의 노출 에 대한 것 !!
학력격차노출 = 정보공시제 ex) 학교알리미, 한국교육개발원 대학알리미
대학지원할때의 어려움, 정보접근성 확보할 수 있는 장점
학업성취도도 보여주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있음
반면, 사람을 등급별로 규정짓고 고정화하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음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현대시대에서 정보의 격차로 인한 대학입학에서 생길 수 있는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한 정보공시제를 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의 교사론이 아닌, 우리나라 미래의 교사론으로
  • 미래의 우리와 마주할 학생들이 보다 더 가치 있고 강한 존재로 조금씩 바뀌어 가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러 쇼어. 『교실을 위한 프레이리 : 현장 교육을 위한 프레이리와 비고츠키의 만남』. 살림터. 2015*임연기 외. 『교직실무』. 공동체. 2012*홍은광.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교육사상의 수용과정과 한국 민중 교육운동에 대한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05332&mobile&cid=40942&categoryId=34329

  • 감상문 행복한 인문학을 읽고
  • 누려야하는 것임을 그러한 구체적 대안방법 중 하나가 인문학임을 이 책에서 말해준다. ※ 참고문헌고병헌(2007), 실천인문학의 다양한 가능성과 효과성 고찰 『수행인문학』 제 37권 1호 pp.59~84.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김현미 (2009), CEO 인문학과 노숙자 인문학 『新東亞』. 東亞日報社 우기동(2007), 소외 계층과 호흡하는 인문학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실천 인문학의 가능성 모색 『시대와 철학』 제18권 4호 통권41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 [감상문] 페다고지(프레이리 저)를 읽고...
  • 교육시설 부족하고, 교사 수 및 교사의 자질도 부족하다고 한다. 또한 교육열의도 일반적으로 저조한 편이라고 한다.학생 수도 선진국 평균 16명보다 높은 27명이라고 한다. 또한 대학진학률이 11.3% 밖에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보면 아직 프레이리의 이상적인 교육제도는 보이지 않는다. 내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직 우리나라 또한 그의 이상적 교육제도를 도입할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 교원임용고시도 3차로 늘어

  • [교육철학]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 교육이론의 배경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5. 비판이론의 교육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Ⅰ. 서 론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아도르노가 언

  • 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민주주의와 시민성 교육의 중요성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위 목표인 지식, 태도, 기능을 나눈 것 역시 그 동안 사회과 수업 지도안을 짜면서 많이 보았던 우리나라의 사회과 목표와 매우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우리의 사회과교육이 미국의 사회과교육을 본떠서 만들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당연한 일이었을 텐데, 나에게 새롭게 다가온 이유는 직접 원서를 읽으면서 한글이 아닌 영어로 읽었기 때문에 더 현실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