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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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
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
5. 비판이론의 교육
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
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
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

(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1.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2. 정치, 창조론 관련 교과내용 편성 문제에 대하여
3. 촛불집회, 일제고사 사태 문제에 대하여

Ⅶ. 결 론 (비판이론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아도르노가 언급했던 ‘절반의 빌둥’과 같이 어떤 개념, 현상에 대해 아무런 비판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태에 이르렀고, 교육은 기존사회의 재생산을 위한 체제적응과 통합의 기재로서 기능하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학습자에게 주어진 규칙이나 절차와 과정을 따를 것을 강요하며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방해한다. 현실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무비판적으로 답습하고 반복하는 것을 강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성의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구조를 본떠 억압받는 자들의 의식을 마비시키고 있다. 학교교육이 오히려 억압자들의 권력을 재생산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비판이론은 이와 같은 교육적 쟁점에 대해, 특히 교육에 있어서 불평등과 부정의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 있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교육의 과정과 구조에 있어 문제가 지속되는 원인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치유해야 할 것인지 해결책을 모색하며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비판이론의 내용과 방법을 다룬 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적 쟁점인 교원평가제, 정치적 내용 및 창조론과 같은 내용을 교과내용에 편성하는 것과 관련한 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 등에 비판이론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으며, 결론 부분에서 비판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생각해보았다.

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
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

비판이론 사회철학은 1920년대부터 프랑크푸르트의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비판과 칸트의 비판적 철학을 근거로 하여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과 인간소외를 비판하면서 인간해방을 꾀한 이론체계라 할 수 있다.
비판이론은 1923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대학 사회연구소의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마르쿠제 등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학자들의 연구로부터 이루어졌다.
비판이론은 급진주의 경향을 띠며 현대사회를 비판하지만 개인이 아닌 사회와 체제로 책임을 돌린다. 반면에 인간은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데, 체제가 변화한다 해도 인간 스스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가 변화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인간을 요구한다.
비판이론은 산업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을 드러내 인간과 이성을 회복하는데 관심을 둔다. 체제에 대한 도전은 인간회복의 선언이며 더불어 전체주의, 현재의 권위주의적 지배에 대한 학문적 저항으로 볼 수 있다.
비판이론은 정통 마르크스주의를 근거로 하였으나 이를 바탕으로 현실 문제를 다루면서 문제 해결방안을 제공한다. 비판이론의 목표는 개인과 집단이 삶을 통제하며 스스로 운명을 결정하게 하는데에 있다. 그러므로 비판이론은 사회적 기형, 불평등, 부정의를 비판하며 이를 변화시키는데 주력한다.
비판이론을 교육철학의 패러다임으로 수용한 것이 비판적 교육과학이다. 비판적 교육과학은 1960년대 말 독일에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활발하게 전개된 교육철학이다. 비판적 교육과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규범적 교육사상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경험적 교육과학을 비판하면서 비판적 대안이론으로서 교육의 역사적,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였다.

2. 비판이론 교육 사상가
➀ 아도르노 (Theodor Adorno,1903~1969)

아도르노는 ‘절반의 빌둥’을 양산하는 교육 현실을 비판적으로 보았다. 그가 말한 ‘절반의 빌둥’이란 사태에 대한 이해 없이 사회가 요구하는 평균적인 가치를 요구하고, 그것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상태를 말한다. ‘절반의 빌둥’의 현실이 왜 발생하였는가에 대하여 아도르노는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순수빌둥으로의 빌둥개념 축소’, ‘빌둥의 사회화’, ‘문화산업’이 그것이다.
아도르노는 이러한 절반의 빌둥의 현실이 학교교육의 개혁, 수업방법, 교과과정 개편, 교수법 등 교육내적인 면의 개혁만으로는 변화할 수 없다고 보았다. 현대는 가정을 포함한 사회의 전 영역이 획일화 되고, 절반의 빌둥이 만연한 사회이기 때문이다. 아도르노는 사회와 함께 교육자체가 계몽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해방의 교육’이념을 제시하였다. 해방의 교육이란 체제에의 순응보다는 저항을 강화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 되는 교육이며, 현재의 주체되기 어려운 사회조건 아래서 주체되게 하는 교육이고, 성숙을 위한 교육이다. 성숙을 위한 교육에서 아도르노가 말한 성숙함은 심리적으로 축소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맥 내에서 규정되는 성숙함이다.
아도르노는 이러한 해방의 교육을 위해서는 사람들이 모든 에너지를 가지고
참고문헌
김진숙,「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단위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
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
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
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
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
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
최정웅 외,『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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