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성찰과 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
목차
1.성찰과 반성
1)식민지교육의 잔재
2)발전교육론
3)분단의 교육현실
2. 교육의 새로운 현실
1)교육의 본질
2)교육권
3)학습권
4)교육민주화:민주화의 완성
3.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모색
1)교육학의 성격
2)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교육은?
역사를 만드는 힘이자 역사의 산물이고, 민족사의 전개과정에서 건설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또한 19c말부터 일인의 침입으로 인해 가장 철저히 피해를 입은 부문이고, 분단국가로서의 지난 50년간 국가의 모든 부분 중 가장 크게 비뚤어진 부문이며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한것 또한 교육이라 할수 있음.
한국 교육의 가장 중대한 문제 2가지는?
① 학교가 본질에서 빗나간 교육 실시
-비교육과 반교육이 정상적 교육을 지배
② 민족이 처해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바로 인식하는데 교육이 실패, 민족의 지상과제인 분단극복에 아무런 이바지도 하지 못하였다는 사실 .
→교육내용이 오히려 민족문학 지향적이기 보다는 외래문화 지향적이기 때문에 민족의 동질성을 유지 확대시키는데 실패.
1.성찰과 반성
지난 20세기 한국교육 : “도구주의”
→경제, 정치, 종교 등 각 부분의 가치 실현의 위한 도구로 활용
교육의 도구화 = 인간의 도구화 를 의미
이는 교육의 대상은 인간인대 그 교육을 경제나 정치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곧 인간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
인간이 목적이나 주체가 아닌 수단과 객체인 사회를 말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도구화된 교육은 유지되고 강화되는 것.
★도구주의적 교육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났지만 그 이전부터 한국교육을 지배한 이념이엇음
→일본 제국주의가 남긴 교육독소를 비판, 극복하지 못한 결과.
1)식민지 교육의 잔재
우리나라는 해방을 맞아 식민지 교육의 잔재를 뿌리 뽑고자 노력
→교수용어를 우리말로 바꾸기, 한글교과서 의 발행.
◈일제 식민통치의 잔재로 아직도 우리교육에 남아있는것!
①학력주의 ②국가주의 ③도구주의
◈학력주의
일제는 식민지 통치의 수단으로 학력을 이용
그들은 조선민족 교육 세력을 말살하고 학교제도를 사회적 지위획득의 통로로 만듦
즉, 학교를 제외한 다른 사회적 지위획득 통로를 폐쇠함으로써 사회적 진출이 어렵도록 만듬
→ 학교외 교육은 강력히 제한, “학교가 아닌 곳에서 하는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라는 정책 추진.
식민통치자들은 모든 사회활동에서 졸업증명소지자를 우대하는 정책을 씀
한국의 학교인구 성장속도는 매우 빠르며, 취학률은 높고 매년 치열한 입사경쟁이 벌어짐.
그리고 대학졸업자가늘어남, 고교 졸업장의 가치 하락
대학원 진학자 급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현실에서의 직접적인 만남과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싸이월드에서 서로 미니홈피를 방문하며 친밀감을 느낀다고 해도 그것이 진실 된 인간관계라고는 보기 힘들다. 그것은 매트릭스 속에서 진실이라고 믿는 허구적인 감정들과 다를 바 없다.4)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부분 아직 미완성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사실 현재로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명확히 정립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미 예술계와 철학계

  • 봉사학습과 교과과정의 통합
  • 제 12장. 봉사학습과 교과과정의 통합Portfolio-목차- Ⅰ. 조원소개 Ⅱ. 조 활동보고서Ⅲ. 책 요약 & 첨부자료Ⅴ. Q&AⅥ. 핸드아웃Ⅶ. 느낀점Ⅰ. 조원소개 Ⅰ. 조원소개◇ 우리 조를 소개합니다. ☺-조 이름: ‘공동체(Community)’-만들어진 동기: 지역사회교육론 조별 과제로 인해 만들어짐.-인원 수: 10명 (남자 2명, 여자 8명) Ⅱ. 조 활동보고서Ⅱ. 조 활동보고서일시인원온/오프라인내용비고4. 26일9명오프라인첫 모임 & 각자 책을 읽고 요약+

  •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코메니우스,로크,루소,프뢰벨,스펜서,엘렌케이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 교육사상)1. 유아교육의 목적2. 유아교육에의 지침서1) 대교수학2) 모친학교지침3. 유아교육 방법1) 자연적 교수2) 직관적 교수Ⅴ. 로크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생애 및 사상적 배경2. 교육사상Ⅵ. 루소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루소의 생애2. 교육사상Ⅶ. 피히테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1. 독일국민에개 고함의 개관2. 독일국민에게 고함의 교육적 내용3. 교육의 본질4. 교육의 목적5. 교육의 방법6. 교육학적 의의Ⅷ.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도입배경,원칙,속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환경,수업사례,모형,제고과제,시사점
  • 교육 운동과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기본 교수-학습관도 단순한 슬로건에 머물지 않기 위해서는 결국 지식의 적합성과 맥락성에 근거하여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공저(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현실을 앞세워 봐야한다. 현실 속에 던져진 자신의 존재를 명확히 파악하고, 미래를 규명해야 한다.(17) 루소 에밀 서평1. 루소의 에밀 책소개2. 에밀 줄거리 요약3.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4. 느낀점 (독후감)1. 루소의 에밀 책소개프랑스태생의 철학자이자 교육론자인 루소가 집필한 에밀은 가상의 아이인 에밀이라는 아이가 태어나서 25년동안 받게되는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을 한 책이며 출간된지 300년 가까이된 교육학의 고전이다.루소는 이 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