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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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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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교육원리
1. 사회과교육의 기본 개념
2. 반성적 의사결정과 사회과의 미래
Ⅲ. 사회과교육과정
1. 시민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사회과교육과정
3. 사회과교육과정과 교사의 교수활동
Ⅳ. 사회과교육의 동향 및 쟁점
1. 시사적 쟁점과 공공문제 교수
2.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 - 우리의 미래 사회
Ⅴ. 마치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들어서기 전에, 교육대학을 졸업한 이후로 일상 회화 외에는 거의 영어를 접해본 일이 없는 나에게 소설도 아닌 교육학 서적을 영어로 읽으라는 과제를 내 주신 교수님의 의도에 조금은 원망도 있었다.
어설픈 독해 실력으로 읽어 보니 처음에는 진도도 잘 나가지 않고 어려웠지만 차츰 그 동안 내가 들어왔던 사회과교육 과정 중에 많이 쓰이는 용어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아주 짧은 소견이지만 내가 배우고 또, 배운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사회과교육의 목표, 내용, 교육 체계가 미국의 그것과 많이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그 동안 귀가 닳도록 들어왔던 사회과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민주주의와 시민성 교육의 중요성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위 목표인 지식, 태도, 기능을 나눈 것 역시 그 동안 사회과 수업 지도안을 짜면서 많이 보았던 우리나라의 사회과 목표와 매우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우리의 사회과교육이 미국의 사회과교육을 본떠서 만들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당연한 일이었을 텐데, 나에게 새롭게 다가온 이유는 직접 원서를 읽으면서 한글이 아닌 영어로 읽었기 때문에 더 현실로 다가온 것 같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 동안 내가 교수님과 함께 하면서 배운 내용을 세 가지의 틀로 다시 나누고, 사회과의 핵심 목표인 시민성 교육에서 추구하는 시민에 대해 고찰해보고,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 다양한 사회과 교육 방법과 평가가 원론적인 방법으로 실행될 수 있는지 논해보고자 한다.
Ⅱ. 사회과교육원리
1. 사회과 교육의 기본 개념
가. 민주주의
민주주의가 지향하는 바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엄함을 가지고 자기 스스로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결코 절대적이거나 완성된 개념이 아니며 흔히 오해할 수 있는 자본주의와 같은 개념도 아니다.
민주주의가 가치 있는 개념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명할 수 있도록 권리와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자기 의사 결정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한 개인이 집단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시선을 견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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