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교육원리
1. 사회과교육의 기본 개념
2. 반성적 의사결정과 사회과의 미래
Ⅲ. 사회과교육과정
1. 시민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사회과교육과정
3. 사회과교육과정과 교사의 교수활동
Ⅳ. 사회과교육의 동향 및 쟁점
1. 시사적 쟁점과 공공문제 교수
2.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 - 우리의 미래 사회
Ⅴ. 마치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들어서기 전에, 교육대학을 졸업한 이후로 일상 회화 외에는 거의 영어를 접해본 일이 없는 나에게 소설도 아닌 교육학 서적을 영어로 읽으라는 과제를 내 주신 교수님의 의도에 조금은 원망도 있었다.
어설픈 독해 실력으로 읽어 보니 처음에는 진도도 잘 나가지 않고 어려웠지만 차츰 그 동안 내가 들어왔던 사회과교육 과정 중에 많이 쓰이는 용어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아주 짧은 소견이지만 내가 배우고 또, 배운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사회과교육의 목표, 내용, 교육 체계가 미국의 그것과 많이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그 동안 귀가 닳도록 들어왔던 사회과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민주주의와 시민성 교육의 중요성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위 목표인 지식, 태도, 기능을 나눈 것 역시 그 동안 사회과 수업 지도안을 짜면서 많이 보았던 우리나라의 사회과 목표와 매우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우리의 사회과교육이 미국의 사회과교육을 본떠서 만들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당연한 일이었을 텐데, 나에게 새롭게 다가온 이유는 직접 원서를 읽으면서 한글이 아닌 영어로 읽었기 때문에 더 현실로 다가온 것 같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 동안 내가 교수님과 함께 하면서 배운 내용을 세 가지의 틀로 다시 나누고, 사회과의 핵심 목표인 시민성 교육에서 추구하는 시민에 대해 고찰해보고,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 다양한 사회과 교육 방법과 평가가 원론적인 방법으로 실행될 수 있는지 논해보고자 한다.
Ⅱ. 사회과교육원리
1. 사회과 교육의 기본 개념
가. 민주주의
민주주의가 지향하는 바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엄함을 가지고 자기 스스로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결코 절대적이거나 완성된 개념이 아니며 흔히 오해할 수 있는 자본주의와 같은 개념도 아니다.
민주주의가 가치 있는 개념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명할 수 있도록 권리와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자기 의사 결정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한 개인이 집단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시선을 견지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의 장애 요인과 가능성
  • 방안을 찾음으로써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사회과교육 조차도 암기 과목으로 다뤄지게 된다.또, 실질적으로 사회과교육을 교육 현장에서 시행하게 되는 교사들은 쟁점중심 교육을 경험해 본적이 없고 있다고 해도 충분히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사회 수업을 할 때 구체적인 방법을 알지 못한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알고 필요성을 느낀다고 해도 실제로 쟁점중심 교육을 실천하지 못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실천함으로써 사회의 총 효용을 증진시키는 사회적 자본의 하나이다. 최현섭, 어린이와 청소년의 사회참여 체험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제10집2) 사회참여교육이란?사회적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문제의 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활동을 통하여 사회와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가치체계, 사회적 기능을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상호작용을 돕는 교육의 형태이다. 사회참여 체험학습의 모형과 프로그램의 개발, 사회과교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Ⅳ.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2. 사회와 교육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Ⅴ.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중점1.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를 주도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에 역점을 둔다2.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한다3. 시민성 함양 교과로서의 통합성과 사회

  •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고려사항,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교수학습방법, 사회과교육 과제
  •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고려사항Ⅶ.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Ⅷ.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선택된 교육 내용과 학습활동을 편성하여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사회과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초점을 두고 3학년에서 10학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Ⅴ.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과정1. 제1차 교과과정2. 제2차 교육과정3. 제3차 교육과정4. 제4차 교육과정5. 제5차 교육과정6.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Ⅵ.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1.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를 주도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에 역점을 둔다2.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한다3. 시민성 함양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