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B형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개념과 학문적 입장
1. 도덕성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적 입장
3. 인지이론적 입장
4. 정신분석적 입장

Ⅲ.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학습이론
2. 도덕성의 유형과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
3. 피아제(Piaget)
4.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8) 이론의 예시와 검증
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

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
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
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5.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으로 교육 받아야 도덕적으로 성숙한다.
6. 개인의 도덕행위는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7.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다르다.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마음과 행동은 한 방향으로 치우치는 경향성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인간이 자신이 속한 집단과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하는 바를 배우고 받아들이는 한편 스스로의 주관적 의지를 실현하려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도덕성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올곧음(integrity)이란 동기와 신념 그리고 행동이 일관된 것이다(Buechler, 2006). 이렇게 사회규범이 인격의 일부가 되어 개인의 내적 도덕기준이 형성되고, 감정과 충동의 구조를 거쳐 이를 일상생활의 장에서 충실히 실천하려는 성향이 도덕성(moral integrity)이다.
피아제(Piaget)는 그의 인지발달론적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규칙의 기능에 대한 개념이 성숙할수록 그것을 더 잘 지킨다고 하고, 도덕적 판단 능력과 행위 사이에는 높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Kohlberg)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 100명을 대상으로 하여 갈등 상황을 통한 도덕성 발달 단계를 측정하고 그들이 시험에서 얼마나 부정행위를 하는가를 조사한 결과, 도덕성 발달의 여섯 단계 중에서 높은 단계에 속할수록 더 정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어, 도덕적 판단 능력과 도덕적 행위 사이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고 하였다.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 단계를 다룬 연구 분야의 대표적의 연구자는 이렇듯이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도덕성을 주로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도덕적 원리에 맞게 판단하는 능력’으로 보면서, 도덕성의 발달은 모든 사람이 동일한 단계를 거치며, 각 발달 단계는 한 개인이 세계를 보는 전체적 관점 또는 인지구조를 나타낸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개념과 학문적 입장
1. 도덕성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적 입장
3. 인지이론적 입장
4. 정신분석적 입장

Ⅲ.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학습이론
2. 도덕성의 유형과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
3. 피아제(Piaget)
4.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8) 이론의 예시와 검증
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

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
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
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5.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으로 교육 받아야 도덕적으로 성숙한다.
6. 개인의 도덕행위는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7.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다르다.

Ⅵ. 결 론

[참고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들의 꿈이나 도덕성 또는 일상 생활에서의 흥미에 관한 것이었으나 1940년 초부터 수학적, 과학적 개념에 관한 아동의 이해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1950년대에는 철학의 인식론 문제로 방향이 변했으나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는 계속되었다. 2. 피아제의 교육관교육은 지능의 발달과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인간사의 한 국면이다. 지능의 근원과 발달에 대하여 혁명적인 이론 체제를 주장한 Piaget의 이론이 관심의 대상이 된 것도 교육이라는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과 피아제의 생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지능2) 인지구조3) 능동성4) 구성적 특징5) 동화와 조절6) 평형화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이

  • [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학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학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 이론의 기본 개념1) 지능2) 인지구조3) 능동성4) 구성적 특징5) 동화와 조절6) 평형화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이론의 문제점1) 논리구조 개념의 문제점2) 평형화 개념의 문제점5.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6. 비고츠키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