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발달 |
---|---|---|---|---|---|
B형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개념과 학문적 입장
1. 도덕성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적 입장
3. 인지이론적 입장
4. 정신분석적 입장
Ⅲ.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학습이론
2. 도덕성의 유형과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
3. 피아제(Piaget)
4.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8) 이론의 예시와 검증
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
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
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
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5.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으로 교육 받아야 도덕적으로 성숙한다.
6. 개인의 도덕행위는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7.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다르다.
Ⅵ.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의 마음과 행동은 한 방향으로 치우치는 경향성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인간이 자신이 속한 집단과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하는 바를 배우고 받아들이는 한편 스스로의 주관적 의지를 실현하려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도덕성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올곧음(integrity)이란 동기와 신념 그리고 행동이 일관된 것이다(Buechler, 2006). 이렇게 사회규범이 인격의 일부가 되어 개인의 내적 도덕기준이 형성되고, 감정과 충동의 구조를 거쳐 이를 일상생활의 장에서 충실히 실천하려는 성향이 도덕성(moral integrity)이다.
피아제(Piaget)는 그의 인지발달론적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규칙의 기능에 대한 개념이 성숙할수록 그것을 더 잘 지킨다고 하고, 도덕적 판단 능력과 행위 사이에는 높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Kohlberg)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 100명을 대상으로 하여 갈등 상황을 통한 도덕성 발달 단계를 측정하고 그들이 시험에서 얼마나 부정행위를 하는가를 조사한 결과, 도덕성 발달의 여섯 단계 중에서 높은 단계에 속할수록 더 정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어, 도덕적 판단 능력과 도덕적 행위 사이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고 하였다.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 단계를 다룬 연구 분야의 대표적의 연구자는 이렇듯이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도덕성을 주로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도덕적 원리에 맞게 판단하는 능력’으로 보면서, 도덕성의 발달은 모든 사람이 동일한 단계를 거치며, 각 발달 단계는 한 개인이 세계를 보는 전체적 관점 또는 인지구조를 나타낸다고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개념과 학문적 입장
1. 도덕성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적 입장
3. 인지이론적 입장
4. 정신분석적 입장
Ⅲ.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학습이론
2. 도덕성의 유형과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
3. 피아제(Piaget)
4.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8) 이론의 예시와 검증
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
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
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
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5.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으로 교육 받아야 도덕적으로 성숙한다.
6. 개인의 도덕행위는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7.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다르다.
Ⅵ. 결 론
[참고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